걱정많고 눈치 많이 보는 성격 고치기 위해 과대 경험해보는게 좋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걱정많고 눈치 많이 보는 성격 고치기 위해 과대 경험해보는게 좋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제 성격을 쭉 나열해보면, 걱정이 많고 자주 무기력해지고 소심해서 눈치도 많이 봅니다. 집순이에 연락도 귀찮아해서 친구도 거의 없고, 쓸데없는 걱정이나 실수한 건 아닌지 고민하다 밤을 지새우기도 합니다. 부당한 일이나 모르는 일에 이의제기나 질문도 못해요ㅜㅜ너무 스트레스 받으면 바로 병나고요..ㅎㅎ 해야할 일이나 하고싶은 말 생기면 그 생각만 하느라 아무것도 못합니다.. 다만 꼭 해야할 일, 맡은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하고(스트레스는 무지 받지만..) 성격이 급해서 조별과제 등은 힘들지만 제가 주도합니다.. 원래 반장도 자주 하고 발표도 맨 처음 나서서 할 정도로 적극적이었는데 자라면서 소심해졌어요..ㅜㅜ 아무튼 현재는 이런 성격인데, 좀 쾌활하고 열정적인? 성격으로 바꾸고 싶어서 운동도 배우고 노력중입니다. 그런데 학교에서 중책(과대 등)을 맡은 기회가 생겨서 성격 바꾸기 위해 지원하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오히려 스트레스와 부담감으로 잘 하던 공부까지 못하게 될까 싶다가도, 한편으로는 조금이라도 어리고 부담이 덜할때 그런 경험을 해보는게 좋을지.. 정말 고민이 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내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무기력
#소심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평소 걱정이 많고 소심한 성격 때문에 부당한 일이나 모르는 일에 적극적으로 해명하지 못하고 이의제기를 하지 못한 경험이 많으시군요. 이렇게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다 보면 신체적인 증상으로도 발현이 될 정도로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반면, 어릴 때는 반장도 하고 발표도 나서서 할 정도로 적극적인 성격이었는데, 자라면서 점차 내성적인 성격으로 바뀌셨나봐요. 그리고 이러한 지금의 성격을 다시금 과거의 활발한 성격으로 바꿔보고자 과대를 지원할지에 대해 고민중이시군요.
🔎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의 성격 또한 절대 이상한 성격이라거나 고쳐야 할 성격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다만, 마카님께서 스트레스를 크게 받는 이유 중 하나가 어쩌면 과거의 마카님의 모습과 현재 모습의 비교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두 모습 중 과거 마카님의 성격을 더 선호하고, 동경하고 계신 것처럼 보이는데요. 그렇게 과거의 나와 비교를 하다보면 당연히 점점 더 현재의 자신에 대해 만족감을 잃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겠죠.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과대를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뭐가 좋다고 말씀드리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과대를 하면서 마카님이 어떤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전에 먼저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마카님은 왜 지금의 성격을 바꾸고 싶으신가요? 지금의 성격으로 인해 손해보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가 많으셔서일까요? 그렇다면 활발한 성격으로 바뀐다고 지금 겪는 문제들이 모두 해결될 수 있을까요? 정말 마카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차분히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과거의 활발한 성격으로의 회귀 그 자체인지, 지금 내가 불편하게 느끼고 있는 것들을 바꾸고 싶은 마음에서인지 말이에요. 우리는 모두가 다른 모습, 다른 성격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나와 오늘의 나, 그리고 미래의 내 모습이 똑같을거라는 보장도 없지요. 사람은 각자 자신이 처한 상황과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지금 마카님의 모습이 과거와 달라진 것은 어떤 이유에서 일까요? 현실에 잘 적응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바뀐 것인가요, 아니면 내 의지와 상관없이 어쩌다보니 바뀌게 된걸까요? 활발하고 적극적이지 않지만 신중하고 배려하는 성격 또한 장점일 수 있습니다. 그런 지금의 나를 마카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럼 왜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나 자신조차 나를 사랑해주지 못한다면, 과연 남을 사랑하고 남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지금 마카님께 필요한 것은 단순히 성격을 바꾸는 것 이상으로 보다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에게 물어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만약 그 과정에서 해결하지 못한 숨겨진 문제가 있진 않은지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쩌면 성격이 바뀌게 된 이유에는 다른 중요한 사건이 개입되어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기 자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의 시간이 지금 마카님께는 필요한 순간이 아닐까 생각해요. 대학생이시니까 학생상담센터에 가셔서 상담 선생님과 대화를 나눠보세요. 분명 생각지 못한 힌트를 얻게 되실거라 생각해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은 변화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고민 해결을 응원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352380a3bd78df29f6d 자세하고 친절한 조언 감사드립니다ㅠㅠ 다른 방향을 생각해보는게 좋겠네요..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