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에게 비밀로 하며 상담을 받을 순 없는 건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님에게 비밀로 하며 상담을 받을 순 없는 건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정말 너무 힘든데 스트레스를 풀 곳이 없어서 저도 모르게 자해를 하게 돼요 몸에 상처가 남으면 남이 보기에도 좋지않고 저도 보기 싫어서 더 심해지기전에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거나 그에 맞는 약을 먹고 싶은데 그걸 부모님이 아시는건 싫어요 원래 다들 그러잖아요... 제가 아직 미성년자인데 미성년자는 무조건 부모님의 동의가 있어야 상담을 받을 수 있거나 약을 처방 받을 수 있는건가요?
답답해스트레스받아우울해무기력해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부모님 동의 없이 상담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상담의도움을
#받을수있도록
#알려드릴게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자해를 멈추시고 싶으시네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것 같아요. 몸에 상처가 남는 것도 걱정되시고요. 병원이나 상담을 받으시고 싶으신데 부모님께 알려지시는 것이 싫으시군요. 어떻게 하면 알려지지 않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지 궁금하셔서 사연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이해하신대로 스트레스가 극에 달하고, 압박이 심해지고 긴장감이나 불안감이 심해지면 자해를 하게 됩니다. 자해는 일시적으로 감정들이 해소되는 느낌이 들지만, 몸에 상처가 남고 처음에는 작은 자극으로 해소가 되지만 점점 더 큰 자극이 있어야 해소되기 때문에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만일 혈관등의 위험한 부위에 상처가 가해지면 정말로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알고 싶으신 부분을 먼저 알려드릴게요. 의료법 전문 변호사의 의견에 의하면 의료법에 의거하면 미성년자도 부모님 동의없이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행상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부모님 동의없이 진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상담센터라 하더라도 상담료때문에, 병원은 병원비 때문에라도 부모님이 아시지 않고 도움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담료가 무료인 학교의 Wee클래스나, 살고 계신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전화번호 1388)에 도움을 청하시면 부모님께 알려지지 않고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지 조건이 몇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 조건은 마카님께서 만14세 이상 이셔야하고, 두 번째는 마카님께서 아래와 같은 상황에 놓이지 않아야 합니다. -자살이나 심각한 자해를 할 가능성 , 살인이나 폭행, 성폭력, 아동/노인학대 등과 연관이 없어야 합니다. 여기서 자해의 경우는 자해의 심각도에 따라 다르게 판단될 수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상담선생님과 함께 이야기 해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자해의 심각도에 따라서 약물을 복용해야 되실 수도 있어요. 상담센터는 약물을 처방하지 못하기 때문에 병원에 내방하여야 하고, 그래서 이 부분은 부모님께 알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님께 알려져야 하는 이유는 상담센터나 병원에서는 마카님의 24시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위급한 순간 마카님을 도와주실 가족들이 옆에서 도와주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카님께서 어떤 이유로 부모님께 알려지기 싫으신지 모르겠으나, 자해의 경우 부모님께서도 함께 아시고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자해 방지의 효과에도 상담의 효과에도 좋습니다.
저는 상담에서 자해를 한 청소년 친구들을 많이 만나왔습니다. 마카님처럼 혼자서 스스로 자해를 안 해보려고 오는 경우도 있고 자해를 들켜서 상담실에 온 친구도 있었습니다. 그 중에 스스로 자해를 안 해보려고 찾아 온 청소년친구들은 도움을 더 많이 받았고 들켜서 왔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청소년 친구들은 자해를 많이 줄여나갔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통해 스트레스가 많이 줄어들었고 마음이 편안해졌다고 합니다. 중간에 극심한 스트레스가 찾아오면 가끔씩 다시 자해를 하곤 하지만, 예전에 비해서 횟수도 많이 줄고, 다시 평정심을 회복하면서 자해를 안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상담을 받게 되면 상담의 내용은 무조건 비밀입니다. 단, 아까 위와 같이 자살, 자해가능성, 살인, 폭형 성폭력, 아동/노인학대와 관련이 없으면 상담실에서 하는 내용은 비밀입니다. 마카님께서 도움을 받으셔서 마음이 편안해지시고 자해를 중단하게 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oieh
· 3년 전
미성년자라면 동의가 필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