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으로인해 삶이바뀌고있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obsession1
2년 전
강박증으로인해 삶이바뀌고있습니다
현재 직장이따로 없고 아르바이트를 하고있습니다 최근 있던일도아니고 군대에서 다치는바람에 따돌림아닌따돌림을당하고부터 트라우마로남아 그때부터 강박증 증상이 있었던거같습니다 이증상이 심해진거 최근이지만 최근부터 강박증에 대표적인 증상들이 저한테 하나하나 나타나기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일에지장있을만큼 고통을받고있습니다 이강박증을 치료할수있는 방법이궁금합니다
힘들다의욕없음불안해답답해우울걱정돼우울해공황콤플렉스스트레스중독_집착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내 마음의 진통제를 발견하자.
#강박#우울#트라우마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군대 시절 입었던 부상으로 인해 원치 않는 따돌림을 경험하셨고, 트라우마로 남아 그때부터 강박 증세가 시작되신 것 같습니다. 최근들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시면서 강박증세가 더욱 심해지셨고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줄 정도가 되어 불편감을 많이 느끼고 계신 걸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강박증이라는 것은 불안이라는 감정을 기본적으로 전제하고 있답니다. 가장 대표적인 강박증세로는 ‘가스 불을 껐는지, 현관문을 잠궜는지 걱정돼서 계속 확인하는 것’ 등이 있겠죠. 이처럼 스스로에 대해서나, 어떤 상황에 대해서 확신이 없고 불안감이 높을 때 이를 해소하고자 강박적으로 마음에 안정감을 주는 행동, 사고 등을 하게 되는 것을 강방증이라고 합니다. 과거 마카님께서 군대 시절 경험하셨던 힘든 사건을 잊기 위해 어떠한 사고나 행동을 반복적으로 해오셨던 것이, 지금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며 당시와 비슷한 불안한 감정이 되살아나게 되셨고, 이를 억누르기 위해 강박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강박증, 혹은 강박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병행될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혹시 지금 드시고 계신 약이 있으실지요? 사실 정신과에 가서 약을 처방 받는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서 처방을 받고 약을 먹고 심한 경우 수술까지도 하듯이, 마음에 병이 들면 마찬가지로 전문 병원이나 전문 상담기관에 가서 제대로 된 진단을 받고 약도 먹고 그에 합당한 치료에 힘써야 하는 것이 맞답니다. 물론 심리치료만으로도 강박증세에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치료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약물치료가 상대적으로 빠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인지행동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기관에 가셔서 불안을 느끼는 상황에 대처하는 법, 비합리적인 사고를 발견하고 이를 적절히 수정하는 법 등의 실제적인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나서 불안의 근본 원인에 접근인 과거의 핵심 사건에 대해 다루고 이를 온전히 해결하고 그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누구라도 감기에 걸리기 쉽듯, 마음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마음에 병이 들 수 있습니다. 이를 치료하는 방법은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개입이 들어가주는 것입니다. 한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만큼 오랫동안 괴롭혀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급함을 잠시 내려 놓고 작은 것부터 시도하셔서 조금씩 한발씩 고민 해결을 위해 전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은 변화될 수 있습니다. 절대 혼자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제가, 저희 마인드카페가 함께 할테니까요.
obsession1 (글쓴이)
2년 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