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친이 생기니까 인간관계를 넓힐 필요성을 못느껴요. 이대로 괜찮은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절친이 생기니까 인간관계를 넓힐 필요성을 못느껴요. 이대로 괜찮은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ghkgogkwkdnfl
·3년 전
우선 고등학교 2학년 이전까지 저의 인간관계 형태는 '얕고 넓고 일시적인 관계' 였어요. 반 애들한테 미움받는 일없이 사랑받고 관심받고 싶어서, 매 년 <별 생각없고, 잘 웃고, 사람 좋아하고, 악의도 호의로 인식해버리는 무해한 아이> 에 저를 가두고 살았어요. 저를 싫어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어요. 그래서 반 내에서 저는 사이 안좋은 애가 한명도 없었고, 모두와 거리낌없이 대화할 수 있는 넓은 인간관계였어요. 물론 마음을 연적이 없으니 깊은 관계는 하나도 없었어요. 그리고 학년이 달라지고 반이 달라지면 저는 이전 친구들을 차단하고 연을 끊었어요. 첫 번째 변명은, 애초에 제 목적은 그냥 같이 있는 동안만 미움받지않고 예쁨받자는 거였으니까 더이상 같이있지않는 사람을 챙길 이유는 없었어요. 두 번째 변명은, 학년이 달라지면 포섭해야할 친구들이 새롭게 생기는데, 지나간 사람까지 챙기기엔 에너지가 역부족이었어요. 왜냐하면 나 스스로를 가둬야하는 시간이 그렇게까지 늘어나면 진짜 숨이 막혀버리니까요. 저는 당시 제 절친 역할이던 친구들과 파자마 파티도 하고 기차타고 국내여행도 가고 밤샘파티도 하고 스키장도 가고 기념사진도 정말 많이 찍었지만 저한텐 그것들이 한번도 추억이었던 적 없었어요. 잘 기억나지도 않아요. 그냥 저한텐 노동이었어요. 걔네는 저한테 '얘가 제일 신났네. 그렇게 좋아? 다음에 또 오자' 라는 말도 했지만 저는 사실 진짜로 들뜨지도 않았었고 내내 긴장한 상태로 즐거움을 연기중이었어요. 이 때까지 저는 단 한명에게도 맘을 연 적이 없었고 저는 항상 인간관계에 만족감보다 갈증이 훨씬 더 컸어요. 외로워서 하루하루가 지옥같았어요. 남한테 기대려고 하는건 한심하고 혐오스럽고 역겨운 토나오는거라고 치부하면서 절대 스스로 인정하지 않았지만요. 근데 지금은 달라졌어요. '좁고 깊고 일시적인 인간관계'가 됐어요. 진짜 마음을 연 친구 한명이 생겼고 가족에게도 마음을 여니까 애정에 대한 갈증은 많이 해소되고 있어요. 만족감이 더 커요. 그러고나니까 그 좁은 관계만으로도 안주하게 돼요. 굳이 마주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잘 보여야할 필요성, 친해지고 싶다는 불안감을 못느끼겠어요. 예전에 저는 학기초에 엄청 바빴어요, 모든 애들이랑 적어도 한번씩은 개인적으로 말 터야하고,, 그런 규칙이 있었는데, 올해는 그냥 아무 노력도 안했어요. 애써 저를 호감이미지에 끼워맞추지도 않았고 그냥 제 기본적인 성격으로 살았어요. 많은 사람들한테 분산하던 에너지를 제 절친에게만 쏟아붓는 느낌? 이게 더 나은거같긴한데 정말 이대로 친목질 안하고 살아도 괜찮은 걸까요? 깊은 관계도 보유하고 있으면서 거기에다가 인맥관리까지 잘하는 사람들 있잖아요, 그런 사람들은 이미 가족이랑 절친이 있으니 불안감도 없을텐데, 대체 어떤 심리에서 넓은 인맥을 관리하고 있는걸까요? 비즈니스? 호기심? 사람들은 호기심으로 친목을 다지는 걸까요? 잘 상상이 안돼요. 홀로사는 인생에서 주변사람의 존재는 커다란 자산이 되어준다는데 너무 좁은 인간관계만 유지하는 것도 탈이 될 것 같아서 걱정이에요. 어떤 사고방식으로 인간관계를 구축하는게 좋은건지 감이 안와요. '넓고, 깊고 , 오래가는 인간관계' 를 유지하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astern
· 3년 전
굳이 자기자신에게 인간관계를 넓고 깊게 가져라고 세뇌 시키면서 인간관계를 형성시킬 필요는 없다고 봐요. 누군가는 비즈니스 목적으로, 누군가는 순수하게 사람을 사귀는 것이 좋아서 넓은 인간관계를 지향하지만, 그렇다고 인간관계가 좁다는 것이 틀렸다고 할 수는 없죠. 모든 것이 자신의 성격이 이러해서 인간관계가 각자 다르게 형성되는 것이니까요. 스스로가 억지로 넓고 깊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려고 노력하신다면, 그것은 오히려 더 큰 스트레스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더 많은 사람 한 명 한 명에게 신경이 쓰이게 되고, 자연스레 눈치까지 보일 수 있으니, 본인이 더욱 지치기 마련이죠. 현재의 인간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한 고민을 너무 하시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자연스레 좋은 사람들을 만난다면 ,그렇게 깊은 관계의 사람들이 많이 생기실 겁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hkgogkwkdnfl (글쓴이)
· 3년 전
@Eastern 와, 좋은 생각이네요. 마지막줄이 특히 도움이 되었어요.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