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가스라이팅 가해자일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재테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가스라이팅 가해자일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ZIHA
·3년 전
안녕하세요. 이십대 중반 여성입니다. 저는 남자친구와 같은 직장을 다니고 있고, 회사가 커서 서로 함께 일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자기주장이 강한편이고 남자친구는 부드러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남자친구는 회사에서 인정받지 못하는것에 고민이 많습니다. 저는 비교적 인정을 받고있었는데 그래서 남자친구의 자존감이 점점 낮아진것 같습니다. 너무 힘들어해서 부서를 옮겨보라고도 몇번이나 권했고, 부서가 안맞는것 같다고 설득한적도 많습니다. 제가 이런 말을 하면할수록 남자친구는 자존감이 떨어지고 힘들어한것 같습니다. 요즘은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조금 줄어들긴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저는 재테크에 관심이 생겨서 회사일보다는 재테크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강하고, 자꾸 남자친구도 저와같이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강요하는것 같습니다. 이 고민을 저의 친구에게 말했는데 친구가 '너 가스라이팅 잘한다'고 말했을때 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회사일로 지쳐있는 상태에서 재테크얘기를 듣는걸 힘들이 하는데 저는 자꾸 저의 의견을 말하고 말싸움을해서 이기는 과정을 반복하는게 가이스라팅이구나.. 가스라이팅에 관해 유튜브에서 영상몇개를 찾아보다가 앱을 알게되서 사연을 적습니다. 남자친구의 자존감이 떨어지는것도 저의 잘못같고, 사과도 여러번하고 이제 재테크얘기를하면 벌칙도 정하고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꾸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요. 남자친구가 회사일로 자존감이 낮아져서 저에게 기대는건지, 제가 흔히말하는 가스라이팅을해서 남자치구의 자존감을 무너뜨리고 제 의견을 주입하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가스라이팅을 하는걸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가스라이팅을 하지 않을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가스라이팅 대처방법은 그 사람을 피하라고 하는데, 혹시 저도 남자친구와 멀어져야 남자친구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까요? 정말 고민이 됩니다.
슬퍼충동_폭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ajal
· 3년 전
일단 회사에서 인정받는게 우선일듯하네요 그래야 자존감도 높이고 재태크도 같이하실 수 있으실듯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ly08
· 3년 전
이런 성찰을 스스로 하기는 쉽지 않은데, 뭐랄까 성숙하신 듯해요. 제 생각엔 가스라이팅까진 아닐 듯하고 단순히...이 세상의 수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 타인의 생각과 감정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과 같기를 바라는 가벼운 집착? 바람? 정도일 듯해요. 물론 이게 심하면 가스라이팅까지 가는 거지만 아직은 전혀 그래 보이지 않고요 또 이런 건 진짜 지금까지 만났던 사람 중에 안 하는 사람이 없었어요. 예컨대 우리 고모는 제가 '제가 어릴 때는 조금 낯을 가렸죠'하고 말했을 때 '뭐가 조금이야!!'라며 쏘아붙이듯 말한 적이 있는데, 그때 깨달음이 오더라고요. 저 사람은 '자신의 생각과 내 생각이 다르니까 싫은 거구나~~'라는 깨달음요. 근데 다 그러고 살잖아요 자책하진 말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ly08
· 3년 전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글쓴이 분은 자존심도 내려놓았어요. 성숙한 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한 듯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ssing
· 3년 전
가스라이팅은 아닌데요? 방향이 조금달라요;; 그리고 남친자존감은 님때문은아닌데 영향을 끼치긴할듯하네요. 세상어디에도 나는 최고인곳이없는데 사랑하는여자앞에서까지 못난남자인데 ...기가죽는게 당연할듯하네요. 님이랑잇을땐 세상근심없이 편하고 내가제일멋진남자인거같다라는 기분이 들게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