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면서도 친구들 카톡답장을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긴거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편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하면서도 친구들 카톡답장을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긴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er123
·3년 전
음..우선 제가 올해 초에 편입 준비중이라 공부하는 시간이 빠듯합니다 그래서 핸드폰 안보고 공부만 집중해도 모자른데 잡생각도 많은편이라 거기에 에너지를 빼앗기기도 하지만 친구들 카톡을 답장을 안하면 안된다는 강박관념이 생긴거같아요. 제가 작년부터도 공부했었는데 그때 친구들한테도 편입한다고 다 얘기하고 진짜 그때부터 핸드폰 카톡 답장안하고.. 그래서 친구들한테 마음 한구석에 되게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던거 같아요. 그래서 친구들 카톡에 답장을 꼭 해줘야한다는 생각이 어느순간부터 무의식적으로 자리잡아서 이 분량끝내고 답장해야지 이러고있어요.. 온전히 제가 할일에 몰입하는 날에는 안그러거든요.. 공부하기싫고 회피하려고할때 만들어낸 강박관념 행동같은데..제가 도덕성에 벗어나는것도 굉장히 싫어해서 항상 상대를 배려해야한다는 그런 강박증도 있는거 같아서 그것도 힘이드네요..그래서 저를 먼저 생각하기보다는 타인을 너무 지나치게 생각해서 힘이듭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제가 할일에 집중하기보다는 타인이 우선시 되는게 장기간 으로 가끔씩 지속되다보니 너무 힘듭니다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답답해힘들다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bvfrhji67954
· 3년 전
편입 정말 어렵고 힘들죠.. 친구분들한테 편입준비한다고 솔직히 말하고 연락 잘 못할거다라고 이해를 부탁하시는건 어때요? 아마 게중에는 이해 못해주는 친구도 있겠지만 이해해주는 친구도 있을거에요 저는 그렇게 하는게 서로 스트레스 덜받지 않을까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r123 (글쓴이)
· 3년 전
@bbvfrhji67954 아..얘기는 당연히 했는데 제가 너무 답장을 안하고 그랬던게 이전에 너무 이기적이었던거 같아서요..그래서 그게 현재는 카톡 답장해야한다는 강박증 같은걸 만든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bvfrhji67954
· 3년 전
어차피 편입 준비하시는데 친구들 옆에 못있어주는게 이미 이기적으로 비춰질수있는 상황이라고 봐요.. 편입을 성공하시는 결과가 나올때까지 그런 좋은친구 노력은 미루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카톡도 집중력에굉장히 방해니까요 그리고 원래 공부자체가 내인생위해 하는거니까 친구들에게 이미 이기적으로 비춰질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r123 (글쓴이)
· 3년 전
@bbvfrhji67954 아하..그럴 수도있겠네요 이런 생각은 든적이없어서 몰랐는데..좋은 생각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