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적 자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충동적 자해
반년 전 정도 처음으로 제 몸에 상처를 냈습니다. 그 후로 충동적으로 상처를 내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죽고싶다는 생각은 전혀 아닌데 자꾸 그런 충동이 드는게 두렵습니다. 하고나면 상처보면서 항상 후회하고 다신안그래야지 다짐하는데 그 순간만큼은 상처를 내야할것같고 그래야 진정이 될 것같고 그래요. 멈출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충동_폭력불안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몸에 상처를 내지 않고 마음이 진정이 되기를 원하시네요
#마음을 #진정시킬 #다른방법을 #찾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해를 참을 수 없어서 고민이 되셨네요. 충동적이 되는 것이 걱정이 되실 것 같아요. 어떻게하면 자해를 멈출 수 있는지 궁금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나이대가 어떻게 되시는지 정확하지 않아서 청소년의 예시로 설명을 드릴게요. 청소년상담기관에서 상담을 할 때, 자해하는 청소년 친구들을 많이 만나보았습니다. 그 친구들은 대부분 마음이 진정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자해를 하더라구요. 자해를 하는 청소년 친구들 대부분은 스트레스와 압박에 시달리고 있었어요. 그리고 이런 스트레스와 같은 기분들을 어떻게 해소해야하는지 잘 모르더라고요. 당시에 어떤 감정인지도 잘 모르고요. 청소년 친구들이 말하기를 자해를 하기 직전의 기분은 여러가지였어요. 긴장감이 갑자기 생기거나 불안감이 생기기도 했고요. 누군가에게 받은 극도의 스트레스로 참기 어려운 순간의 감정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자해를 하고나면 진정이 되기도 하고 살아있는 느낌이 들기도 하더랍니다. 저는 자해를 하는 친구들이 자책을 하고 죄책감을 갖는 것을 보면 마음이 아팠습니다. 왜냐하면 자해하는 친구들은 스트레스 받을 때 어떻게 해소해야하는지 몰랐기 때문이에요.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하는지도 모르고, 누구한테 도움을 받아야하는지도 막막해 보였어요. 누구에게 위로를 받아야할지, 어떤 말을 들으면 위로가 되고 진정되는지 몰랐기 때문에 자해를 했던 거예요. 마카님께서 성인이시든 청소년이시든 이와 비슷할 것입니다.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지금부터라도 도움을 꼭 받으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해를 그만두기 어려운 이유는 아주 빠른 효과 때문이에요. 진정되는 효과 그런데, 자해가 위험한 이유는 처음에는 작은 자극에도 진정되지만 나중에 가서는 더 심한 상처가 있어야 진정이 되고 정말 심해지다 보면 동맥혈관과 같은 위험한 부위를 건드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자해를 꼭 멈춰야 하고 멈추려면 자해를 대체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어야합니다. 상담의 도움을 받으셔야 해요. 저도 청소년친구들을 많이 만났어요. 자해를 들켜서 상담실에 오게 되는 경우도 있었고 자해를 멈추고 싶어서 직접 찾아온 친구들도 있었어요. 하지만 상담을 하며 대부분의 친구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하게 되고 꺼내보지 않았던 이야기를 꺼내게 되면서 많이 진정이 되더라고요.중간에 스트레스를 참을 수 없을 때 다시 자해를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 다시 진정이 되고 괜찮아지다가 자해를 중단하는 것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마카님께서 아직 미성년이시면 학교의 Wee클래스나 각 지역의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전화번호 1388)에 도움을 받으시면 상담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국가기간에서 운영하고 상담은 무료입니다. 성인이셔도 만24세까지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면 편안하게 상담선생님께서 털어놓도록 도와주실 것이에요.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면 좋을지 함께 의논하면서 해결해 나갈 수 있어요. 마카님께서 자해보다, 다른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기를 그래서 자해를 중단하게 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