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엔 너무 밝은 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godwhr12
2년 전
평소엔 너무 밝은 나
안녕하세요 고민 끝에 글을 적어봅니다. 20대 초반의 사회초년생입니다.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정말 밝고,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란거같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저또한 그렇게 생각하고요. 지금 제가 하는 일이나 삶에 크게 만족하고 있지는 않지만 불평 불만 없이 살아가려고 노력하고있습니다. 문제는 자취생활 1년 정도 된 지금, 집에 혼자 있을 때면 쓸쓸함과 외로움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올 때가 있는거예요. 휴무인 오늘 집안일과 가벼운 산책을 하고 누워있던도중 밥을 먹어도 허기를 느끼고 음식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허전함을 느꼈습니다. 이유없이 갑자기 슬픔이 몰려와 눈물을 한바탕 쏟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집에서 혼자만의 시간도 잘 즐기다가 갑자기 너무 우울하고 눈물이 쏟아지는 저.. 우울증 초기증상인걸까요 1년동안 이렇게 크게 우울한적은 총 세번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나도 모르겠는 내 마음
#우울 #억압 #감정인식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반갑습니다. ^^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회초년생인 마카님께서는 주변 사람들에게 밝고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란것 같다는 칭찬도 자주 들으시고, 지금 하고 계신 일에 대해 잘 적응하고 계신 편이시네요. 그런데, 오늘은 집에서 혼자 계시다가 갑자기 눈물을 흘리게 되셨군요. 자취 생활을 1년정도 하게 되면서 갑자기 찾아온 쓸쓸함과 외로움이 버겁게 느껴지셨던듯 합니다. 많이 지친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란 것 같다는 말을 자주 들으실 정도라니 마카님께서는 사람들에게 참 밝고, 친절하신 분이신듯 합니다. 또, 20대 초반이신데도 불구하고 하고 있는 일도 있으시고, 자취 생활도 1년이나 되셨다니 그동안 참 성실히 살아오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 밥을 먹어도 허기를 느끼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와서도 이렇게 갑자기 슬픔이 몰려오셨다니 얼마나 당황스러우셨을까요. 슬픔의 원인이라도 알 수 있다면 좋을텐데, 눈물부터 쏟아지셨다니 답답한 감정도 느끼게 되셨을 것 같습니다.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께서 급작스럽게 눈물을 흘리게 되신 이유에 대해서는 드러나 있지 않지만, 아마도 마카님께서 인식하지 못하셨던 일상 속의 불만족이 슬픔의 눈물로 나타나게 된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사연에서 적어주신 것처럼, 자취로 인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보니 쓸쓸함과 외로움이 배가 되셨을 수도 있겠지요. 혹시 지금 지내고 계신 지역이 가족분들과 멀리 떨어진 곳인지도 궁금해집니다. 아직은 사회초년생이시다보니 일상을 스스로의 힘으로 꾸려나가는 것 자체에 부담이 되셨을 수도 있을 것 같기 때문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혹은 마카님께서 주변 사람들에게, 부모님에게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하여 스스로의 욕구를 억압해오셨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나의 욕구나 감정을 제 때 배출하지 못하고 닫아두는 것은 억눌리는 압력 때문에 내부에서 더욱 커지고 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억압된 감정들은 신경증적 증상, 신체적 질병 등으로 새어나올 수 있어요. 그러기에 마카님도 모르는 새 커진 감정들은 급작스러운 눈물로 나타나게 되었을 수 있는 것이지요. 상담자와의 만남은 자신도 인지하지 못했던 스스로의 생각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와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게되면, 직면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마카님께서는 ‘집에 혼자있을 때면 쓸쓸하고 외롭다’ 는 어렴풋한 인식은 있지만, 지금의 상황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과 감정이 구체적으로 어떠한지 정확히 모르겠는 상태이신듯 합니다. 그렇기에 내가 허전함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진정 내가 되고 싶은 나는 누구인지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지금의 속상한 마음을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나누어주시는 등 스스로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듯 보입니다. 함께해온 내면의 우울도 전문가의 도움이 동반된다면 분명히 그로부터 자유로워지실 수 있습니다. 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 아쉽습니다.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마카님이 부디 스스로를 더 믿으시고, 용기를 되찾으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ogoogi
2년 전
연애가 모든 해답이자 도움이 될것같은데요 정말 고민상담할 나쁜인간말고 착한 보통 연애를 시작하실수 있음 하고 화이팅해봅니다!
misterq
2년 전
연애가 답입니다.. 외롭고 허무하다고 친구 만나고 모임나가면 더 외롬고 허무해져요. 그 시간만큼은 좋은데 집에 오면 허전함이 배가 되거등요.. 연애가 답인데 말처럼 쉽지 않은걸 알기에, 다른방법을 찾아보자면, 내 정신을 팔만한 다른걸 찾아보세요. 독한맘먹고 필라테스를 한다거나 넷플릭스를 본다거나.. 사실 젤 좋은건 공부해서 자격증 따거나 뭐라도 배우는건데 이건 의지박약인 저희들한테는 연애보다 더 난이도가 높아서.. ㅠㅠㅠ 자취러들은 꼭 거쳐가는 단계이니 넘 맘쓰지 마시구, 남는 시간에 내 정신을 팔만한 뭔가를 찾아보는게 좋은거 같아요.
joj0
2년 전
저도 그럴때 있는데 사실 뭘해도 채워지지가 않더라구요 요즘 운동하고 있는데 운동한다고 우울감이 없어지진 않지만 한결 좋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