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소시오패스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ocoball365
·3년 전
남들이 보는 저는 밝고, 정이 많고, 착하고,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뭐든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외부 요인에 의한 감정기복이 크지 않고 , 상대방이 듣고싶은 말을 하기보다는 객관적으로 말을 하는 편이에요. 드센 타입은 아니지만 마냥 성격이 고분고분한 편도 아니라서 아니라고 생각하는 건 조곤조곤 바로바로 얘기해요. 그런 모습때문인지 가끔 대화 중에 저한테 소시오패스냐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소시오패스에 대해 검색해보면 다 똑같은 말만 있던데 사실 저는 인터넷에 있는 특징과는 달라서 제가 소시오패스는 아니라고 생각을 해왔어요. 다시 내가 소시오패스인가 고민하게 된 계기가 좀 어이없긴 한데 최근에 치즈인더트랩이라는 드라마를 정주행했어요. 거기서 유정이라는 주인공이 소시오패스 컨셉으로 나오더라구요. 근데 제가 생각했던 소시오패스와 다른 점이 있었어요. 법과 관행을 무시한다는 알려진 특징과는 다르게 유정은 자신이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서만 똑똑하게 대처하더라구요. 그리고 그걸 보면서 저는 유정이 전혀 잘못한게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사람들이 보복을 당한 건 자기들이 자처한 거니까요. 생각해보면 저는 항상 그렇게 생각해왔던 것 같아요.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는 자기가 자처한 것이기 때문에 불만을 가질필요가 없지않나? 하고요. 초등학교 때, 앞자리에 앉은 친구가 수업시간에 반복해서 뒤로 고개를 꺾어서 제 자리를 침범했어요. 저는 하지말라고 이야기 했고, 뒤로 책상을 당기기도 했지만 그 행동을 멈추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샤프를 세워서 책상위에 세로로 대고 있었어요. 그 친구 머리가 찔리게요. 머리를 찔린 그친구는 비명을 질렀고, 선생님이 놀라서 무슨 일이냐고 물어보셨어요. 저는 당황한 표정으로 말했어요. 저는 그냥 제 자리에서 샤프를 이렇게 들고 있었는데 이 친구가 갑자기 고개를 젖혀서 찔려버렸어요. 라고요. 아팠겠지만 그 친구한테 미안하지 않았어요. 그러게 왜 하지말라는데 말을 안들어? 하는 생각이었죠. 남들이 보는 저는 꽤나 바른 이미지여서 사실 그걸 이용할 때도 많아요. 어릴 때뿐만 아니라 지금도 그래요. 저는 다른사람을 이용해서 나쁜짓을 하고싶다거나 하는 생각은 없어요. 다만 당해도 싼 사람들은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소시오패스인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5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iurorong7
· 3년 전
음....... 의도적으로 샤프를 세웠다는 부분이 참 걸리네요. 물론 그사람이 하지말라는데도 하니까 화나셔서 하게된 행동이시긴하지만 별로 좋은 대처는 아닌것같아요. 근데 저거만가지고 소시오라볼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어찌보면 그냥 정당한거같기도하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coball365 (글쓴이)
· 3년 전
@piurorong7 화가 많이 나서라기보다는 얘는 말로 해선 안되네? 하는 마음이었던 것 같아요. 사람답게 굴지않으면 사람대접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화나서 충동적으로 행동한 게 아니고 그게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 게 문제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한번 적어본 일화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iurorong7
· 3년 전
아, 그랬군요. 이해했습니다. 아무튼 소시오패스는 아니신것 같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coball365 (글쓴이)
· 3년 전
@!a9f78e7d02141781c6b 음.. 남들이 보기엔 오히려 여려보이고 정이 많아보이는 편이에요. 저는 제가 공감능력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생각해보면 제가 했던 건 공감보다는 무관심, 납득에 가깝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냥 뭐 그럴 수도 있지,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그런 사람도 있을 수 있지 뭐 이런 식으로요. 사실 다른사람 감정이나 일에 크게 신경쓰지 않거든요. 저는 이제껏 그걸 개인주의라고 생각했는데 공감능력이 없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coball365 (글쓴이)
· 3년 전
@piurorong7 글이 두서없고 길어서 읽기 힘드셨을 것 같은데 관심가져주시고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