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더 보기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한 달 전
화가 너무 많아진것같고 대인관계가 힘들어요
언제부턴지 모르겠는데 사소한 일에도 신경질적이고 그냥 넘어갈수 있는거에도 짜증나고 참을수가 없게 됐어요 공감능력도 떨어진것같고... 그러다니보니 인간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왜 이렇게 된건지 모르겠어요 다들 저보고 이상하대요 작년까진 그렇게 사교적이진 않았지만 친한 친구들이 있었고 잘 지냈는데 사정상 타지에 와서 그 친구들이랑도 잘 못만나는 상태고 너무 힘들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새 친구도 사귀고 그러고싶은데... 그냥 무기력하고 의욕도 없고 뭘 할지 모르겟어요...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류은영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한 달 전
지친 마음을 돌봐주세요.
#화 #무기력 #신경질 #대인관계 어려움 #외로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프로 상담사 임상심리전문가 류은영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최근에 어떤 이유인지를 모르겠으나 작은 일에도 쉽게 화, 짜증이 나고 다른 사람들을 공감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인 것 같네요. 이전과 무언가 달라진 상태라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의욕이 없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생각처럼 잘 되지 않나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재 정서적으로 매우 예민하고 긴장된 상태로 생각됩니다. 최근에 특별한 스트레스가 되는 사건이 혼자 타지에서 생활하는 것은 아닐까 싶네요. 신경질나고 사소한 일에도 화가 나는 상태이지만 이를 안정적인 대인관계에서 공감받고 해소하는 시간이 이전에 비해 줄어들었을 것 같습니다. 혹 급격한 변화 속에서 강력한 스트레스 요인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전반적인 에너지 수준이 저하되어 있는데 사교적인 성격이 아닌데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친구를 사귀는 것은 더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재 마카님의 생활이 어떤지 관찰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습니다. 매일의 일과(기상시간, 낮의 일과, 저녁 시간, 잠드는 시간 등), 스트레스가 되는 요인 등을 확인해서 가장 버겁고 힘들다고 생각되는 때가 언제인지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친구가 없다고 하셨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외로움을 느끼실 수 있어서 힘드시더라도 사람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늘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직접 만나기, 전화 통화 등). 다만, 걱정스러운 점이 무기력하고 신경질적인 반응이 자꾸 나온다고 하셔서 우울감을 경험하는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상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에너지가 남아 있다면 다음의 방법을 스스로 실천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기상하고 해가 떠 있을 때 최소 20분 정도 가벼운 산책하기, 최소 하루 2번 밥+채소 반찬1개+고기 종류 반찬 1개 정도의 최소한의 식단으로 밥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방법을 통해서 에너지 수준이 올라가고 마음을 다스릴 수 있게 된다면,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방법도 현재 환경 내에서 찾아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에 말씀드린 방법을 혼자서 새로운 시도(사람들과 교류 늘리기, 일정한 기상시간, 산책, 식사 등)를 할 수 있는 에너지가 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혼자서 시도하는 것이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서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을 하신다면 위에 언급 드린 방법을 마카님의 현재 상태에 맞춰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경험하는 어려움의 정도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찾아 볼 수 있겠습니다. 더욱이 현재 정서적으로 충분히 공감 받고 인정받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정서적 지지를 포함한 상담 과정을 통해서 마카님이 갖고 있는 좋은 심리적 자원을 발견하여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찾아보는 방향으로 조금씩 어려움을 다뤄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무리하면서, 마카님이 조금 이나마 마음이 편안하고 행복해지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매우 짧은 순간이라도 자신을 많이 사랑하고 위로하는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