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는게 뭘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부담감|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잘하는게 뭘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among919
·3년 전
오늘 처음으로 운전면허 기능 수업을 받고 왔는데 자존심, 자존감이 다 깎이고 우울해서 죽고싶다는 생각까지 들어요.... 핸들링도 너무 안되고 중앙선 넘어가고 출발선으로 갈때 우회전하다가 옆에 있는 돌..이라고 해야하나요.. 거기에 올라갔어요... 강사분이 거기 올라간 사람은 처음이래요.. 코너링할때 겁이나서 정면주시도 안되고 핸들감이 너무 안잡혀요ㅠ 너무 속상하고 이런 꼴을 당하는게 너무 분해요ㅠ 요새 겨우 용기내서 취준도 다시 시작하고 우울을 많이 극복해가는 중이었는데 한방에 훅 나락으로 떨어진 기분이에요... 저주받은 운동신경 때문에 학창시절에도 너무 스트레스였는데 이렇게 다시 저를 치고 지나갈 줄은 몰랐네요... 남들은 떨려도 몇번하면 감잡고 다 붙는다는데 왜 저는 이런것조차 안될까요... 요새 계속 남들하고 비교하는 와중에 나는 나름 이런이런 것들을 잘하고, 나만의 속도로 단련해가고 있으니 괜찮다고.. 스스로 다독이는 중이었는데... 이렇게 되기까지 정말 오래걸렸거든요... 그런데 오늘 수업끝나고 오면서 나는 운전도 못하고 잘한다고 생각했던 것도 진짜 잘하는 사람들에 비하면 아주 잘하는 것도 아니고 난 대체 뭐 이렇게 하자인간으로 태어났나 싶어요... 단순히 운전 하나 못해서 이렇게까지 속상하다기보다 겨우겨우 용기낸 하나가 어그러지니까 지금까지 쌓아온 마음이 와르르 무너져내리는 기분이에요... 집에와서 엄마한테 나 내일 수업 해보고 안되면 환불받겠다 했더니 알아서 하라면서도 한숨을 푹 쉬시네요.. 너무 속상해요ㅠ 그렇게 결정해도 뭐라 하지는 않겠지만 그냥 제가 난 왜 이런것도 못하는 딸일까 너무 제 자신이 미워요. 가장 무서운건 이런 일이 치고 지나갈 때마다 우울과 무기력을 반복할까봐 그게 너무 두려워요.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있을까요? 꼭 운전을 해야할까요? 만약 제가 용기낼만큼 내서 시도해봤는데도 안되면 주변사람들한테 포기했다고 말하기가 너무 겁이나요... 두가지 경우에 각각 어떻게 생각하면 좋을지 조언 좀 해주세요 상담사님ㅠ
속상해부끄러워우울괴로워불안슬퍼의욕없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누구에게나 처음은 어렵습니다. ^^
#운전면허
#우울
#부끄러움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반갑습니다. ^^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운전면허 기능 수업을 처음 받고 오셨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고 자존심이 많이 상하셨군요. 그런데 이로 인해 우울해서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드셨다니 마음이 많이 아파오네요. 아마도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되신 이유는 최근 우울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오고 계셨고, 취준도 다시 시작하던 중이었는데 또다시 운전면허로 인한 부담감이 생기셨기 때문인듯 합니다. 운전 수업으로 인해 마음이 많이 다치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저는 운전면허를 취득한지 오래되었지만, 최근 지인이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소식에 따르면, 예전보다 많이 어려워졌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매년 말이면 풍문처럼 ‘내년이면 운전면허 시험이 더 어려워진다’는 말이 떠돌기는 하지만, 최근의 난이도를 보니 정말 많이 어려워졌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나 도로로 나가기전, 기능 교육 단계에서는 주차나 코너링 등을 배우게 되실텐데 기초를 탄탄히 다져야하니 많이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운전 강사님이 조금 분위기를 편하게 만들어주시고, 당황하는 마카님께 위로를 건네주셨으면 좋았을텐데.. ‘거기 올라간 사람은 처음이다’라고 말씀해주셨다면 우왕좌왕하는 스스로가 더욱 작게 느껴지셨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런데, 마카님께서는 오늘 운전을 처음 해보신 것이잖아요! 운전을 처음하시는 것이라면 당연히 어려울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주변을 보면 다들 운전을 쉽게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누구에게나 처음은 어려웠을거에요. 사실 운전은 기술에 가까워서, 자주 해보면 해볼수록 늘게 되있답니다. 지금은 마카님께서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지만 경험이 많아질수록 자연스럽게 핸들링, 주차, 좌회전, 우회전, 유턴..등등 모두 자연스럽게 해내실 수 있을거에요. 더욱이 기능시험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필기 시험은 이미 합격하신 것일텐데, 필기시험 합격도 축하드립니다. 사연 속에서도, 최근에는 우울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고 취준도 다시 시작하셨다고 적어주셨지요. 그뿐만 아니라 운전까지 도전하셨으니 얼마나 성실히 살고 계신 걸까요? 첫 운전 강습을 받으면서 긴장되고 우울한 마음에 무기력해지실 수 있지만, 그동안 열심히 노력해온 스스로의 용기를 결코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사연의 마지막 부분에서 두가지 질문을 주셨네요.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우울과 무기력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지요?’와 ‘운전을 꼭 해야할까요?’라고요. 첫 질문에 대한 답부터 드리자면, 건강한 자존감을 세우기 위한 노력을 하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연 속에서는, 마카님께서는 스스로의 부족한 면을 주로 기억하고 계시고 그렇기에 타인과 비교를 많이 하고 계신듯한 모습이 보여졌는데요. ‘저주받은 운동신경’을 가지고 계시다고 마카님께서는 말씀하셨지만, 운동신경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분명히 다른 부분에서 재능과 적성이 있으셨을 거에요.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이 있듯이, 그들이 가진 능력과 재능도 다양하거든요. 그렇기에 마카님이 가지신 단점보다는 장점을 위주로 생각해보세요. 제가 보기에 마카님은 지치고 우울했던 마음을 추스리고 취준과 운전면허에 도전할 줄아는 용기를 가지고 계신 분이에요. 또, 그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글을 올려주신 것을 보니 분명히 내적 힘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우울과 무기력도 극복하실 수 있을 거라고 보여져요. 두번째 질문인 운전에 대한 결정은 사실 제가 해답을 드리기는 어려운 부분 같아요. 마카님은 스스로의 인생의 주인이시니, 중요한 결정인 만큼 제가 대신할 수 없지요. 다만, 마카님 내면의 욕구를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시고 마음이 내키는대로 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조용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나는 정말 운전을 하고 싶은지? 왜 하고 싶은지?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나가면서도 내가 운전을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처음 운전학원에 등록할때의 마음은 어땠는지?에 대해 보다 정확히 생각해보세요. 마카님께서는 주변 사람들에게 포기했다고 말하는게 겁이 난다고 하셨지요. 그러나 그들은 마카님이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전혀 알지 못하잖아요. 그러니 혹여 포기하게 되는 일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결코 신경쓰지마세요. 나의 일에 대해 잘 아는 것은 오로지 마카님 자신 뿐이니까 말이지요.
마카님께서는 지금의 속상한 마음을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나누어주시는 등 스스로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듯 보입니다. 함께해온 내면의 우울도 전문가의 도움이 동반된다면 분명히 그로부터 자유로워지실 수 있습니다. 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 아쉽습니다.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마카님이 부디 스스로를 더 믿으시고, 용기를 되찾으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mong919 (글쓴이)
· 3년 전
지난 주에 운전면허 취득했습니다! 기능수업 하는 동안 몇번씩 환불 받고 싶었는데 도망갈 구멍을 열어 두고 조금씩 해보니까 좀 더 마음 편하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여기에 글을 올리고 제 마음을 이해받아서 더 힘이 됐던것도 있어요. 올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많이 남아있지만.. 천천히 저만의 속도로 해보려구요. 감사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princess5616
· 3년 전
저는 심지어 여자들이 잘 안하는 1종 보통이었습니다..(클러치,기어조작등 하...) 알바하는걸로 교육을 들었는데 수입에 비해 많이 떨어지다보니 돈도 엄청 들고 마음고생이 너무 심했네요 그리고 저는 심지어 처음 시작부터 깜빡이를 안켜서 실격된적도 있고(그럼 또 시험에 교육비까지 하면 기본12만원부터 깨짐..) 주차하다가 블럭에 걸려서 옆에 나무까지 박아서 보험비 다 물어주고 나중엔 강사님들과 상담하다가 막막해서 울고...정말로 우여곡절을 거쳐 결국엔 면허를 취득했던 그때의 기분은ㅜㅠ 지금은 힘드시겠지만 결국은 해내실거고, 그때의 성취감은 아마 앞으로 살아가다가 다시 힘든 순간이 와도 잘 이겨내실 수 있는 원동력이 될거에요 여러 번 실수하고 실패해도 전혀 기죽거나 좌절할 필요 없어요 그게 왜 실패인가요 남들보다 더 많이 도전한거지! 제 댓글보고 기운내셨음 해요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hweee
· 2년 전
@ramong919 전 오늘 글쓴이분 글과 같은 기분을 느끼고 있네요ㅠㅠ 단번에 붙을줄 알았는데 도로주행시작지점에서 중앙선침범으로 떨어져서 정말 눈물나고,,어머니도 화내시고,, 저도 잘할수 있을까요ㅠㅠ 운전학원이 정말 트라우마가 되네요ㅜㅜ장내기능도 이미 한번 떨어졌다가 붙어서 힘들었거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mong919 (글쓴이)
· 2년 전
@ahweee 답장이 너무 늦었네요ㅠ 지금쯤은 좋은 결과 있으셨을까요? 어떤 일이든 남들보다 늦게 가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요.. 저한테도 베리님께도 운전이 그런 일들 중 하나인가봐요ㅎㅎ 지나고나면 별 것 아닌 일들도 있더라구요 :)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hweee
· 2년 전
@ramong919 저 이종보통 땄어요ㅠㅠ 진짜 수능볼때보다 긴장했는데 너무 좋더라고요.. 힘들때 쓰니님 글 보면서 위로받을수 있었어요..앞으로 무슨일이 있던 털어놓으며 해내봐요ㅠ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