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이용이 너무 두렵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중교통 이용이 너무 두렵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uju104
·3년 전
병원에 다니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울증 증상이 있고는 합니다. 오랫동안 불면증이나 무기력증에 불편함을 느끼고는 했으나 몇달 전부터 새로운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등 덜컹거리는 교통수단을 탔을때 공포감이 심하게 몰려옵니다. 증상이 약할때는 불안한 느낌에 손발에 식은땀이 흐르는 정도이지만 심할때는 호흡이 어렵고 어지러운 느낌이 들고 심한 공포감으로 눈물이 날 것같습니다. 택시를 탈때는 조금 나은 정도이나 대중교통을 타면 더욱 심해집니다. 꼭 사람이 많아서 오는 증상도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런 증상은 무엇인가요. 병원을 가야할까요.
혼란스러워불안해우울불면무서워불안공황호흡곤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정신적인 에너지에 한계가 왔을 수 있습니다.
#심하면
#혼자서
#해결하기보다
#도움을
#청하셔야합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우울 증상이 있으시다가 최근에 교통수단을 탔을 때 공포감이 몰려오시는 군요. 이 증상이 병이 아닌가 걱정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을까요?
🔎 원인 분석
먼저 말씀드리자면 상담사는 의학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의학적 진단을 드릴 수는 없다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말씀드릴 내용은 참고를 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정신의학계에서는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5편 (DSM-5)를 자주 활용 합니다. 마카님께서 말씀하시는 증상을 DSM-5를 기준으로 보면 불안장애-특정 공포증의 증상으로 추정이 됩니다. 진단기준이 만족되려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초래할 정도의 수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중교통과 같은 상황의 형태의 특정 공포증은 과거에 없다가 생겨난 것이라면 현재 심리적 에너지가 한계에 왔을 수 있습니다. 심리적 에너지는 전문용어는 아니며 이해하시기 쉽도록 표현한 단어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견딜 수 있는 스트레스 수준이 한계가 있습니다. 심리적 에너지가 스트레스를 버틸 수 있는 힘입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그 수준이 넘어버리면 심리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 중에 하나가 흔히 알고 있는 공황장애와 같은 심리적 증상이고 경험하고 계신 증상도 비슷한 맥락에서 찾아올 수 있습니다. 최근 우울 증상이 있으셨다 하셨는데 혹시 이 불편함을 혼자 힘으로 의지로 이겨내시려 하지는 않으셨는지요? 우울 증상 역시도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덜 할 때에는 전혀 증상이 드러나지 않았다가, 스트레스가 있는 상태에서는 다시 증상이 나타나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괜찮은 거 아닌가? 하는 마음이 들어서 방치하게 되고 놔둘수록 심해져서 결국은 힘들어졌을 때 도움을 받으시게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도움을 청하시기 위해 글을 남겨주셨지만, 남겨주신 내용만으로는 마카님의 모든 경험을 알 수 없어서 정확한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것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울만으로도 힘드셨을텐데 새로운 증상으로 걱정이 되시겠습니다. 마카님의 증상은 분명 특정 공포증과 관련된 것은 분명합니다.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면서 스트레스 관리를 하셔야 한다고 제안을 드려봅니다. 이미 스트레스가 한계치에 왔을 수 있습니다. 심리적 증상은 하나의 드러나는 증상일뿐입니다. 우울의 경우는 상담을 받으시면서 금방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증상의 경우도 상담을 받으시면서 행동치료와 같은 심리치료기법을 활용하여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면 현재 스트레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며 많이 내려놓아질 수 있습니다. 심리상담은 상담선생님과 스트레스에 관하여 편하게 이야기 함께하며 털어놓는 것을 하게될 것이며 스트레스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게 됩니다. 왜 나에게 이런 스트레스가 취약할까?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떤 감정이들까? 어떤 생각이 들까? 내 성격이 이런 상황에서 힘들구나 하고 통찰하며 스트레스가 재발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또 행동치료와 같은 실질적인 심리치료기법도 상담선생님과 함께 논의하며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도움을 받으셔서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시고 지금의 문제들을 잘 해결해 나가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alablue
· 3년 전
같은 증상으로 일찌감치 대중교통을 포기하고 자가용운전을 택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