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회사출근이 힘드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비공개
2년 전
점점 회사출근이 힘드네요..
집과의 거리와 회사에서의 업무강도와.. 점점 견디기가 함들어 지고 있어요.. 먹고살려면 회사는.. 필수인데.. 배가 부른건가요.
답답해힘들어피곤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지쳐만가는 업무로 인한 피로
#번아웃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집과 회사의 거리 그리고 업무강도로 인해 점점 견디기 힘든 상황이 오게 되었군요. 너무 힘들지만, 현실적으로 필수라 생각되어 쉽사리 관둘 수 없어 복잡한 마음에 사연 올려주신 마카님께 전문 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께서 회사를 다니신 지 얼마나 되셨는지, 출퇴근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언제부터 조금 버거운 느낌이 드셨는지 등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없어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집과 회사의 거리가 멀지만, 지원을 하시고 합격 후 출근을 결심하신 것에는 정말 하고 싶었던 일이었기 때문에, 취업에 대한 주변의 압박으로 인해 등등 여러 이유가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떤 이유였든지 마카님께서는 의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일하셨을 것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업무도 익숙해지셨겠지요. 그렇지만 갈수록 쌓여만 가는 정신적 피로와 긴 출퇴근 시간으로 인한 신체적 피로가 합쳐져 '번아웃 증후군 (Burnout syndrome)이 온 것으로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바쁜 사회로 인해 많은 현대인이 번아웃증후군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의욕적으로 무언가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고, 몸이 약해지다 보니 만성적으로 감기, 두통 등도 쉽게 생길 수 있어 더욱 견디기가 힘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재 이렇게 힘든 상황에 '배가 부른 건가요'라고 적어주셨지요. 그 누구라도 점점 많아지고 어려워지는 업무강도와 생각만 해도 한숨이 나오는 출퇴근 시간을 긴 시간 겪는다면 지치고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글쓴이님께서 나약해서 그렇게 피로감을 느끼시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계속해서 나 자신이 문제 같고, 나만 나약해서 그런 것 같다며 자책하게 된다면 정신적 피로감은 더욱더 깊어질 수 밖에 없겠지요. 더이상은 나 자신만 자책하며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주변 친구들에게 고민을 토로하거나 전문가에게 상담하며 힘든 감정들을 조금씩이라도 털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마카님의 업무와 회사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여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말씀드리는 것이 매우 조심스러우나, 팀이 협업하는 일이라면, 팀원들 혹은 상사와 업무분배에 대해 혹은 강도에 관해 이야기를 해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히 내 마음과 몸에 휴식을 주는 시간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많은 업무로 인해 주말에도 일하거나 나 자신이 쉴 시간을 주지 않는다면 내 몸에는 피로만 쌓이게 됩니다. 그릇에 물을 채우는 것을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내가 필요한 양 만큼의 물이 아니라 과하게 물을 붓게 된다면 결국 넘치게 되겠지요. 하지만 적당한 물을 주고, 충분히 증발하는 시간을 가진 뒤라면 그 그릇의 물은 절대 넘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어떠한 일을 하더라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가장 중요하겠지요. 이렇듯 마카님을 괴롭히는 그러한 스트레스와 힘듦 그리고 피로감이 넘치지 않도록 충분히 증발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정신적, 신체적 피로감으로 인해 정말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지요.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시며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는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이나마 해소되는 시간을 가지며 글쓴이님께 힘이 나는 나날들만 계속되기를 마인드카페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