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이 글을 읽을 지는 모르겠지만.... 요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flower1
·3년 전
누가 이 글을 읽을 지는 모르겠지만.... 요즘 너무 불안합니다... 고등학생인데요..... 그냥 취업 면접도 잘 못할꺼 같고 다른 친구들은 잘 하는것 같고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고 답답하고 미치겠습니다... 자꾸 제가 부족한 부분만 제 눈에 너무 보여서 이렇게 생활을 하는 제가 한심합니다..
불만이야힘들다불안해답답해걱정돼괴로워공황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면접 연습은 불안의 특효약
#막연한두려움은
#실제두려움이아니라
#만들어진
#가짜두려움입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면접을 앞두고 많이 불안하시군요, 다른 친구들은 잘 할 것 같은데 마카님은 못할까봐 걱정되시나봐요.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을까요?
🔎 원인 분석
불안은 정말 좋은 도구입니다. 우리는 불안할 때 많은 것들을 대비하게 됩니다. 현실적인 불안감들은 좋은 에너지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장 멀리해야 할 것은 막연한 불안감입니다. 면접도 잘 못할 것 같고, 다른 친구들은 잘 하는 것 같고, 부족한 부분이 눈에 보이고 이런 생활을 하는 것이 한심하고.... 어쩌면 이것이 막연한 불안감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께서 간절하게 이야기 해주셨지만 이 내용으로 직접적으로 많은 것을 도와드리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양해를 부탁드릴게요. 마카님의 이야기를 보고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은 모든 것이 막연하다는 것입니다. 막연하게 불안해 하기만 한다면 대비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 글을 보시면, 오늘부터 면접일까지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실행해 보세요. 아마 면접을 잘 보시게 될 것입니다. 1. 취업 면접을 어떻게 망칠 것 같은지, 휴대폰 메모장에 망칠 것 같은 모든 시나리오를 적어보세요. 2. 다른 친구들이 마카님보다 더 잘 할 것 같다 하셨는데 무엇이 내가 더 잘 했을 것 같은지 목록화 해서 한 번 적어보세요. 3. 나에게 면접할 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 있는지 목록화 해서 적어보세요. 구체적으로 4. 면접이 어떤 과정으로 순서로 진행이 되는지 알고 계셔야 하고, 알 수 있다면 그 회사에서 어떤 면접 질문들이 오갔는지 알아보셔야 해요. 먼저 면접을 본 친구들에게 물어보세요. 5. 지금부터가 정말 중요합니다. 친구들이 들었던 질문을 내가 들었을 때 나는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 적어보세요. 6. 가능하다면 주변 어른들, 특히 지금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에게 '4. 의 알아본 면접 질문들을' 가지고 모의 면접을 도와달라고 해 보세요. 그리고 내 대답이 어떻게 들리는지 한 번 물어보세요. 막연하게만 못한다고 생각하고 우울해 있으면 아무런 준비도 안 하게 됩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명확히 알면 불안이 줄고 부족한 것을 대비하면 불안이 더 줄고 그것을 연습해서 기계처럼 해내면 실수없이 할 수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의 최고의 정점에 있는 아이폰을 개발하고 발표한 '스티브 잡스'도 신제품 발표에 앞서 대본을 모두 외우고, 걸음 수, 표정, 제스쳐, 시선처리 하나하나 모두 다 연습하고 통째로 외어서 했다고 합니다. '내가 못한다'에 자꾸 머물러 있고 거기에 빠져있으면 정말로 면접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잠시 거기서 나오시고 남은 시간에 부족한 부분을 명확하게 목록화 하시고 그것과 면접 질문 예상 리스트와 면접과정 꼼꼼히 점검하신 뒤에 면접에 임하세요. 그러면 아무 것도 안할 때보다 훨씬 편하게 면접을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면접 질문이 어떤 내용이 들어갈지 모르겠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내가 나 자신을 어마나 잘 아는지가 중요합니다. 나에 대해서 알아두면 나 자신에 대한 질문이 갑작스럽게 나온다 하더라도 예를 들면, 장점이 무엇이고, 일을 하게 되면 그 장점이 이 업무에서 어떻게 발휘될 것 같은지 등등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상담의 도움을 받으신다면 지금 당장 대비할 수 있는 것들을 도움받을 수 있고 나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만일 위에 것들은 하기 싫고, 막연히 자꾸 불안하기만 하면 상담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만성적인 불안감의 문제일 수도 있고 자신감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 이것은 당장 면접만 걸림돌이 될 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회생활에서 정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일단 막연한 불안을 멈추시고 지금부터라도 남은시간 동안 잘 대비하셔서 좋은 곳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3년 전
저는 면접 볼 때 우황청심환 한개를 먹고 봤어요..효과가 아주 좋더라구요, 평소의 저라면 덜덜 떨면서 말도 못하고 심장도 마구 요동칠텐데 심장이 편안하니까 안심이 돼서 잘 봤고 취직이 됐어요 면접때만 먹었고 그뒤로는 긴장한 저자신의 모습 그대로 부딪치며 일을 배워나가고 열심히 했습니다..뭔가 님이 잘하거나 좋아하는 취미를 갖고 있는것을 공유할 수 있는 동호회 같은데서 그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도 자신감이 생기는데 도움이 되실거 같아요~ 그리고 취업은 다 처음에 힘들고 무섭고 그러니까 혼자 이상해보일거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님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pernova123
· 3년 전
살아가다 보면 다 비슷했어요 세상을 살아가시면서 즐거운 일 많이 누리시길 바래요 그게 사람에게 주어진 유일한 목적인 것 같아요 모두에게 축복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booon
· 3년 전
무엇인가에 트라우마가 있거나 공포증이 있으셨나봐요.. 본질적인 원인을 찾기엔 극복하긴 어렵죠.. 그래도 이건 잊지 마세요. 하다보면 늘어요. 괜찮을 거에요. 곁에서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