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능력 부족으로 인해 인간관계 회피가 계속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진로|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회적 능력 부족으로 인해 인간관계 회피가 계속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Observer
·4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3살 대학생입니다. 저는 다른사람의 비판에대한 두려움때문에 최대한 인간관계를 회피해 왔습니다.(온라인상의 소통 포함) 군대에 있을때는 인간관계의 필요성을 느끼기도 했지만, 지금은 또다시 느슨해졌습니다. 인간관계를 원활히 맺기위한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다고 스스로 생각하는데, 어디선가 배울수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사람들은 경험을 통해 배웠겠지만, 저는 항상 인간관계를 회피해왔기 때문에 사회적 행동이 능숙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중학교때까지는 친구가 좀 있었지만, 부정적 경험이 쌓이면서(인간관계를 맺으면서 얻는 정신적 이득보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고통이 더 큼), 고등학교부터는 저의 의도적 회피로 인해 어느샌가 친구는 사실상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가끔 친구를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저의 대화 능력 부족으로 인해 쉽지 않고, 부정적 피드백이 두려워서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회피하게 됩니다. 또한, 가족과의 대화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리고 대화를 할때 어느정도까지 저에 대해 이야기하는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많은 지식이 없어서, 비판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말 수가 적고, 자신를 드러내지 않으며, 대화를 길게 이어나가기가 어렵습니다. 아무런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지 않아서 비판을 받을 확률을 낮출 수 있었지만(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간다), 날이 갈수록 공허하고 제가 하는 모든 일에서 의미를 찾기 어려우며 무기력한 느낌이 듭니다. 사회적 공간에서 혼자 있을때, 종종 저의 어색한 행동으로 인해 저 자신이 뭔가 부적절하게 느껴지고, 다른사람의 비언어적 피드백을 부정적인것으로 인식해서 불안해지는것이 악순환됩니다. 그리고 일단 언어적, 비언어적 사회적 능력을 길러야 사람들과 원활히 소통을 할 수 있을텐데, 어떻게 해야 능력을 키울수있을지 모르겠고, 다른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스스로 시작하는것이 두렵습니다. 심리상담을 받으려면 현재 문제를 해결할 근거가 될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것이 좋다고 하는데, 저는 비판을 감수하고서라도 인간관계를 맺어야할 강력한 이유가 아직 없고, 저의 생각이 구체적으로 어떤지 스스로 정확히 모르겠다는것이 문제입니다. 간혹 이성과 사귀고 싶다는 목표가 생기고, 그 목표를 위해서 우선 인간관계를 맺기위한 사회적 능력을 기르고 싶다는 의지가 생기는데, 이성을 사귀고 싶다는 목표만을 위해 사회적 능력을 기르겠다는게 적절한 생각인건지 모르겠습니다.
답답해우울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소통’에 필요한 능력을 연습해보세요
#사회성
#대인관계
#대화의기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반갑습니다. ^^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다른 사람의 비판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최대한 인간 관계를 회피해오신 듯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스로 인간관계를 원활히 맺기 위한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시고, 어디선가 배울 수 있다면 좋을텐데..라는 생각이 드셨군요. 친구가 거의 없고, 가족들과의 대화도 거의 없는 편이시라면 많이 외롭고, 공허하다는 기분을 종종 느끼게 되셨을듯합니다. 인간관계에 대한 어려움으로 혼란스러운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그동안 인간 관계를 맺기를 기피해오신 이유는 다른 사람의 비판으로 인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적어주셨지요. 이는 아마 마카님께서 적어주셨듯이 인간관계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많이 습득하게 되시면서 나타난 결과이신듯 합니다. 사연에서는 마카님께서 인간관계에 대한 사회성 기술을 향상하고 싶으신 이유가 진로나 취업을 위해서 인지, 이성친구를 사귀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된 것인지 나타나있지 않아 아쉽습니다. 만약 어느쪽인지 알 수 있었다면, 보다 적절한 연습방법을 알려드릴 수 있었을 것 같기 때문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소통’이란 다른 사람과 의견이나 의사 따위가 서로 잘 통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이 무엇을 관찰하고 어떤 기분을 느꼈을 지에 대해 파악하고 받아들이는 능력과 상대방이 무엇을 바라는지에 대한 분별력, 상대의 표현을 보았을 때 나의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대인 관계에서의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는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기술에 가깝지요. 그러나 지금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적은 스스로의 성격에 대해 변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사회적 기술을 훈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규모 모임에 참여하는 경험을 늘려보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임에 참여하게 된다면, 나를 먼저 드러내려는 시도보다는 그 안에서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해보시고 조심스럽게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적인 관계가 아직 두려우신 상황이라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다면 마카님이 관심 있는 분야의 모임에 가입해보시는 것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나의 관심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사회성 부족이 이전보다는 덜 드러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 사회성 기술을 훈련하는데에는 사실 따뜻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자와의 장기적인 관계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을 통해 타인에 대한 나의 감정을 되돌아보면서 대인관계 속의 상호작용을 연습해볼 수 있는 것이지요.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상담을 하기 위해서 명확한 문제가 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근거가 될 목표가 있는 것이 좋기는 합니다. 그러나 상담은 호소하는 증상에 대한 해결을 위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상담자와의 대화를 통해서 자신도 인지하지 못했던 스스로의 생각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와 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게되면, 직면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마카님께서는 ‘공허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드니, 인간관계를 가져야겠다’ 는 어렴풋한 인식은 있지만, 스스로의 생각이 구체적으로 어떠한지 정확히 모르겠는 상태이신듯 합니다. 또, 어떤 타인에 대한 어떤 두려움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를 기피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상담자와 함께 살펴보고, 조금씩 자신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게 되시면 사회적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 아쉽습니다.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마카님께 보다 행복하고 평안한 일상이 펼쳐질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