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함과 분노조절 비관적임과 자살충동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sjdjfjj
2년 전
무기력함과 분노조절 비관적임과 자살충동
안녕하세요 이런글을 처음 적어봐요 제가 글을 잘쓰는편이 아니라 두서가 없을수도 있지만 적어볼게요 요새들어서 제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가싶어서 병원을 가봐야하나 생각이 듭니다.. 일단 저는 7살에서 8살때는 동네오빠에게, 동네친구와 언니들에게 성추행을 당했고 학교에서도 왕따를 당했습니다 학교에서는 오줌 쌌다는 이유로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원룸에 살았었고 주변에는 외할머니네가 있었습니다 부모님은 그당시 제앞에서 폭언과 폭력을 휘두르며 싸웠던기억들이 납니다 아빠가 엄마를 때리고 엄마는 깎아내리고요.. 그당시 아빠는 택시기사를 하셨고 엄마는 신끼가있다는 이유 (외갓집내력이 무당집안입니다)신내림을 받겠다는? 그런이유로 밤중에도 밖으로 나도셨습니다 그당시 저는 외할머니네서 아빠를 닮아서 너가 못났다 친척동생들옆에서 그런말과 눈치도 많이봤구요 무튼 그후 부모님이 이혼을 하게되었고 전 친할머니네서 자라게되었습니다 그러던중 밤에 모르는사람에게 성폭행을 당했습니다 초3때였고 그일은 할머니나 어른들이 아빠가 이혼한지 얼마안되서 모르게해야한다며 다음날 고모랑 산부인과 다녀온게 전부입니다.. 샤워를해서 dna가 지워졌다며 더이상 방도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후에 저는 할머니할아버지손에 자라며 교회도 열심히 다녔고 긍정적으로 살려고했습니다 중3때부터는 좋아하던 음악을 반대를 무릎쓰고 반항심으로 하게되었습니다 그때 좋아하는아이가 있었는데 잠깐 장난삼아 만나고 그아이가 헤어짐을 말할때 인생최고로 자살충동을 느꼈던것같습니다 그냥 제가 좋아하는사람이 남을 보는게 싫고 저를 떠나는게 무섭다고할까요? 그런경험이있었고 아빠는 중학교때 새엄마를 만나 재혼을 하셨고 저와 새엄마딸 동생을 데려와 고1때부터는 아빠와 새엄마와 같이 살았습니다 새엄마는 착하셨고 지금도 성격좋으십니다 그러나 벽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속얘기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게 잘살다가 고2에 아빠가 하던 사업이 망해 빚이 3억이 되었고 집에 압류딱지를 붙이게 됩니다 저는 음악을 관두었고 고3에는 잘하지못한 공부로 전문대에 붙게 되었습니다 아빠는 그당시 등록금을 내주지 못하니 가지말라고했고 저는 대학을 안갔습니다 친했던 친구들이 다 대학을 가니 자동적으로 멀어지게되고 그당시 남자친구와 공장가서 일하겠다며 집을 나오게 됩니다 그후 저는 이곳저곳에서 일하고 고시원에서 원룸에서 병행해서 살았습니다 왜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남에게 부정적인 얘기를 듣거나 못마땅할때는 금방 포기해버리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내가 굳이 왜 이걸 해야하지? 이러고 의욕없이 살다가 25살때쯤 놓고있던 음악을 할 기회가 생겨 나름 열심히 살았습니다 그때만은 행복했습니다 그러나 제게 도움줄수있는 부분이 있던 사람과 트러블이 생기었고 그당시 몸상태도 좋지않은관계로 그만두게되었고 저는 또다른 애인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3년정도 되가며 강아지 두마리를 키우고있습니다 아이대신 댕댕이를 자식이라고 생각하면서요 그런데 제가 일을 자주 바꾸는 성격에 자신감까지 부족한데 이곳에서 일한경험이 트라우마가 된것같습니다 그때 제가 실수를 한부분으로 상대방이 모든사람들앞에서 경멸하듯이 저에게 폭언함과 그눈빛을 잊지못합니다 그것으로 인해 아무거나 일하기에는 너무 무섭고 제가 정말 잘할수있는 남한테 피해안끼치는 일을 해야할것같은생각이 듭니다 또 면접도 무섭고 모든 두려움이 저를 갉아먹습니다. 무튼 그래서 전업주부와 다름없이 삽니다 나름 도움이 될까 sns를 키워 공구도 진행해보고 아가들한테 도움되는 협찬도 받아서 제나름 노력하는데 경제적으로는 월급수준이 안되다보니 사람들이 제노력을 무시하는것같습니다 그냥그것도 서글픕니다 그런것에 부딪혀 번아웃이 온건지 돈에대한 부담감은 있는데 일반적인일은 하기어렵고 또 애인과 말한마디한마디에 날이서 분노를 표출하는 저를 봅니다.. 가슴속에 묵직한게 짖누르는느낌? 오늘은 자살충동이 들었습니다 그냥 막 답답하고.. 차라리 다시 하고싶은거라도 해보는게 나을까요? 제자신이 너무 초라하고 그냥 다 놓아버리고싶고 또 친엄마도 보고싶습니다
힘들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나의 내면치유가 우선입니다.
#상처받은마음 #트라우마 #대인관계향상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어린시절부터 지금까지 삶의 일대기를 성심성의껏 적어주셨네요.. 적어주신 사연 내용 중 어렸던 마카님께 큰 상처로 다가섰을만한 일들이 많아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가정폭력, 성추행, 성폭행, 하고 싶었던 음악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경제적 상황, 직장에서의 폭언과 차가운 눈초리... 최근에는 돈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고 계셔서 SNS를 통해 공구도 진행하는등 마카님 나름대로 노력도 하고 있지만, 이를 알아주고 지지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많이 외로우실듯 합니다. 과거 직장에서의 상처로 인해, 면접과 취직에 도전하는 것에도 두려움을 느끼게되고 최근 화도 많이 늘어나셨군요. 지친 마카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가장 먼저, 지금까지 인생의 많은 고난을 거쳐오신 마카님께 그동안 고생이 참 많으셨고, 수고하셨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이들의 인생에는 각자의 불행이 있기에 마카님의 삶이 유독 다른 이들보다 불행하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겠지만, 마카님의 삶의 궤적들을 함께 살펴보니 마카님에게 일어난 많은 사건들이 최근 느끼게 되신 자살사고나 가슴의 짓누르는 느낌 등에 영향을 주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지요... 그저 지금 이렇게 존재하고 계신 것, 마인드 카페에 본인의 삶에 대해 이렇게 글을 올려주신 것 자체에 대해 참 잘하고 계신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어집니다.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겠지만, 현재 마카님께서 답답함을 느끼고 계신 이유는 아마도 경제적인 부담감과 함께 모든 일에 의욕을 잃은 듯한 무기력감으로부터 온 것이 아닐까 추측이 됩니다. SNS나 협찬을 통해 최선의 노력을 하는데 주변인들이 마카님의 노력에 충분한 정서적 지지를 보내주는 상황이 아니며, 하고 싶었던 음악에 대한 꿈도 당시의 상황으로 인해 좌절되었으니 마카님은 우울하고 답답할 수밖에 없으셨을 것이라 보여집니다. 또, 많이들 가장 힘들 때 엄마 생각이 난다고들 하지요. 그것은 아마도 어머니만이 나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기대고 싶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친엄마가 유독 더 보고싶은 마카님께서는 현재 심적으로 많이 지치셨고, 누구보다 사랑이 필요한 시기이리라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는데, 이전 직장에서는 마카님을 사소한 실수에도 폭언과 차가운 눈초리로 큰 상처를 남긴듯 합니다. 이외에도 성추행이나 성폭행, 가정 내의 불화 등을 많이 겪으 셨는데 아마 씻을 수 없는 트라우마로 남으셨을텐데 혹시 반복되는 꿈이나 이미지가 떠오르시지는 않는지요. 걱정되는 것은 과거의 그러한 일들이 현실에서 여전히 이유없는 불안감이 덮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만일 이것이 극적인 상황인 경우, 전문상담이나 치료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적어주신 사연을 읽어보니,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 인해 충분히 사랑받는다고 느끼거나 나의 마음을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좋은 친구를 만났던 경험들이 적으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인과 나의 경계설정에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나 자신을 상대에게 조금씩 표현을 하는 훈련을 하며, 자기감을 형성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아무에게나 나의 내면을 표현하다보면 이전과 같이 상처받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떤 사람들이 나와 가장 잘 맞는 사람들인지를 찾아보는 것과 더불어 전문상담자와 안전한 공간에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사연 말미에 적어주신 바와 같이, 현실적으로는 경제적 부담을 느낄 수 있고 그렇기에 돈을 벌고 싶으신 마음이 크실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오히려 마카님 내면의 상처들을 먼저 해결하고나서 사회로 진출해야 직장 생활이나 사업에도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무기력하고, 내면의 상처로 인해 ‘번아웃’의 증상까지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무조건적으로 면접을 보는 것은 시도해볼 수는 있겠지만, 실패하게 된다면 자괴감에 빠질 수 있으실 것 같아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 SNS나 협찬 등으로 어느정도 수입이 있으신 상황이니 그것만으로도 잘하고 있는 스스로를 먼저 칭찬해주시고, 지금 하고 계신 사업의 무리한 확장보다는 마카님의 마음과 경제적 안정의 균형적인 발전이 중요한 시기라고 봅니다. 지금과 같이 아파오는 마카님의 마음의 신호를 무시한 채, 업무에만 과도한 열정을 쏟는다면 결국에는 마음이 그것을 끝까지 지탱하지 못할 수 있으니 지금은 마음을 보살피는데 더욱 관심을 쏟고 스스로를 많이 칭찬해주세요.
마카님께서는 지금까지의 삶의 궤적을 긴 글의 사연으로 작성하여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나누어주시는 등 스스로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듯 보입니다. 과거의 상처와 현재의 불안감으로 많이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항상 함께해온 내면의 우울도 전문가의 도움이 동반된다면 분명히 그로부터 자유로워지실 수 있습니다. 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 아쉽습니다. 전문상담을 통해 마카님을 만날 수 있다면, ‘보이스 상담’을 통해 음성을 직접 들으며 마카님의 고통에 진심으로 공감하고 내면의 힘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마카님이 지금의 힘든 시기를 지나고 찬란하고 밝은 미소를 되찾으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