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계속 받아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심리상담 계속 받아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ouiwhy
·4년 전
우울증 때문에 심리상담 중인데요 오늘 3번째인데 너무 힘들어 물어봅니다 상담에는 문제가 없는듯 합니다 하지만 제가 제탓을 많이하고 피해의식이 좀있는편인데 상담하면서 정말 꺼내기 싫은 시절 이야기를 계속하게되요 잊으려 노력했던 일인데 제 문제가 그때일 때문에 괴로운거라고 계속 말하고 그래야랑다고 해요 하지만 그때 이야기하면 너무 힘들어서 상담후에 후유증이 심해요 평소보다 더 우울증이 심해지는 느낌 그래서 상담사님께 상담후에 너무 힘들어 잠시 쉬어야 겠다하니 계속 상담이 필요하다 하네요 다음주에 예약을 하고 오긴했는데 집에오고 기분 저번처럼 다운될까봐 치킨먹고 티비보면서 쉬고있는데 감정이 왁 올라와서 죽고 싶어요 지금도 하염없이 눈물나요 죽고싶은 생각도 들어요 상담 계속 받아야 할까요 ? 아니면 그만 받는게 더 좋을까요 약물치료 받아야할까요? 심리상담은 처음이라 원래 이러나요? 병원에선 원래 그런다는데 상담받는게 너무 고통스러워요
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트라우마답답해우울해괴로워슬퍼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사람에 따라서 사연에 따라서 처음에는 심리상담이 평소보다 힘들 수 있습니다.
#힘을드릴게요
#잘하실수있으실거에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심리상담을 시작하신지 얼마 안되셨군요. 용기있는 선택을 하신 것 같아요. 상담 시작한지 얼마 안됐는데, 평소보다 더 힘들어지고 죽고싶은 생각이 드시는 군요. 꺼내기 싫은 시절의 이야기를 꺼내야 하니 정말 많이 힘드시겠어요.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을까요?
🔎 원인 분석
사람에 따라서 심리상담이 처음에는 평소보다 더 힘들 수 있습니다. 힘든 경우는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 잘 묻어놓았던 이야기를 다시 꺼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힘든 일을 겪었을 때 그냥 묻어두고 넘기려고 하려는 성향을 가지신 분들이 겪습니다. 심리상담을 하게 되면 평소에 그렇게 묻어두면서 넘어가면 마음이 편안했던 했던 이야기들을 이제는 꺼내기 시작해야하니 마음이 더 건드려지고 피곤하고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또 ,어떤 경우는 정말로 상담을 받아 보고 싶어서 본인의 의지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의사선생님의 권유나 주변의 권유로 상담을 시작했을 경우 경우에도 상담이 괴로우실 수 있습니다. 상담이 괴로운 경우는 또 다른 경우는 트라우마나 굉장한 충격적인 사건, 정말로 잊고 싶고 꺼내기 힘든 상처가 있는 경우에도 상담이 매우 힘드실 수 도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들춰내고 싶지 않은 이야기를 용기내서 적어주셨지만 사실은 이 내용으로는 마카님의 성향이나 마카님의 경험을 모두 알 수 없어서 추측하여 말씀을 드리오니 신뢰하시기 보다는 참고하여 결정해 주시면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울증으로 상담을 시작하셨지만 정확히 어떤 힘든 일이 있으셨는지 알 수 없어 조심스럽게 제안을 드려봅니다. 지금 마카님을 상담하시는 상담선생님의 말씀은 상담심리학이론 중에 특정 이론상 원론적으로 맞습니다. 과거에 있던 괴로운 이야기를 다 꺼내고 속에 있는 이야기를 다 꺼내면서 덜어낸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면 그 뒤에 상담이 효과를 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상담이 효과를 보려면 상담의 주인은 내담자(마카님) 본인이셔야 합니다. 마카님의 의지와 동의가 있어야만 상담치료에도 효과가 따라옵니다. '이런 방법이 좋다'고 해도 마카님 본인이 이런 스타일의 상담이 맞지 않고 '이거 원래 힘든거야?' 하고 의문이 드신다면 과감하게 상담선생님께 말씀하시고 의문이 풀릴때 까지 계속해서 말씀하셔야 합니다. 만일 저의 이야기를 들으시고 '아 상담원론에 맞는구나 그럼 괴롭더라도 견디면서 해봐야지!' 라고 의지를 갖고 견뎌내고 상담선생님과 조율해 가면서 계속 하시면 괴로운 시간이 덜 힘들면서 분명 좋은 효과를 볼 것이고 그게 아니라 계속해서 상담선생님의 말씀이 믿겨지지 않으시고, 괴롭기만 하다고 느껴지시는데 참고 상담을 계속 받게 된다면 상담효과를 내기까지 괴로운 시간을 견디기 더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마카님의 의견을 상담선생님께 진지하게 이야기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담이론에 원론적으로 에 맞는다 하더라도 내담자분(마카님)과 상담선생님과의 궁합이 상담의 효과에 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상담에 불만이나 의문이 생길때에는 주저없이 상담선생님하고 이야기를 하시면서 상담선생님과 궁합을 맞추고 상담의 흐름을 함께 맞춰나가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한다는 것은 그렇게 해보지 않고 살아왔던 사람에게는 굉장히 굉장히 용기내야 하는 어려운 것이라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왕 상담을 받아보시기로 용기를 내셨다면 조금만 더 용기를 내셔서 마카님 본인의 마음의 소리를 존중해서 의사를 표현하시면서 상담선생님과 맞춰나가며 조절하시는 것이 상담에 분명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떤 내용으로 상담을 하시는 지 정확하지 않아서 조심스럽게 답변을 드리는 부분에 대해서 마카님께 양해를 구합니다.
마카님께서 힘든 이야기 다 밖으로 꺼내서 상처를 치유하고 행복한 시간을 다시 돌려받으시기를 두 손 모아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aling8
· 4년 전
토닥토닥, 안아드리고 싶네요. 저도 예전에 상담 받을 때 너무 힘들었는데 그게 나아지는 과정이래요!-상담 받고 오는 날이면 집에 들어오자마자 기절하듯 잠 들었어요 에너지 소모가 너무 심해서요..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 거예요. 이 고통스러운 시간들에게서 빠져 나오는 과정이길 바라요! 힘내세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