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책당하는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따돌림
비공개
2년 전
훈책당하는데
나자신을 용서하고 그들을 사랑할수잇는방법좀알려주세요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마음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왕따#용서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용기 내어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왕따를 당하는 사람은 잘못이 없습니다. 왕따를 시키는 사람들이 성숙하지 못한 못난 사람인거죠. 그럼에도 그들을 용서하고 사랑하기 위해 고민하고 계신 마카님을 보니 여러 생각들이 머리를 스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정확한 연령대는 알 수 없지만 굉장히 성숙한 사고라고 생각해요. 이런 말도 있더라구요. ‘가장 멋진 복수는 그들을 용서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전에 정말로 물어보고 싶어요. 마카님은 그들을 용서하실 마음의 준비가 되신건지 말이에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만약 지금도 계속 왕따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용서와 사랑을 하기보다 우선적으로 마카님의 신변을 보호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서 도움의 손길을 받으셔야 합니다. 용서라는 것은 지나간 것에 대한 용서를 하는 것이지, 현재진형형인 사안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만약 아직 청소년이시라면 학교 담임선생님이나 학교폭력 담당 선생님이 계십니다. 2차 피해가 두렵다면 그 부분까지 염려된다고 털어놓으시면 그에 맞는 안전한 방법으로 조치를 취해 주실거에요. 용기가 나지 않는다면 먼저 상담선생님과 상담을 해보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같이 고민해봤으면 좋겠어요. 자신을 먼저 사랑해주세요. 마카님은 원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왕따 시키는 친구들을 용서하고 사랑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정말 마카님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그렇게 하길 원하고 계신 걸까요? 혹시라도 ‘나만 힘들면 되니까’, ‘누군가를 미워하는건 좋지 않은거니까’, ‘진정한 용서는 그들을 사랑하는거니까’ 등등의 이유로 스스로의 마음은 뒷전으로 두고 그러시는거라면 절대로 말리고 싶어요. 무엇보다 먼저 마카님의 마음을 위로해주시고, 스스로를 용서해주시고 사랑해주세요. 왕따를 당하고 있는건 마카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러니 스스로를 낮추시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고, 탓하지도 마세요. 스스로를 위로해주시고 다독여주세요. 그 과정이 완수된 이후에는 왕따를 막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을 시도해보시고, 그 후에 비로소 나를 괴롭힌 친구들을 용서하고 사랑할지 결정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야만 자연스럽게 마음에서부터 용서가 우러나오고 그들을 사랑할 수 있게 될 테니까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상담을 받으셔서 마카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인 도움을 꼭 요청하셔서 마카님 스스로를 보호해주세요. 하루속히 왕따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기를 소망합니다.
rullu
2년 전
제가 요즘하고잇는방법인데요 누군가를 이해해야하거나 용서하거나 머릿속이 복잡하거나 할때 운동을 해보세요 요즘은 홈트할수잇는 유튜브도많으니 보시고 그냥 한번해보세요! 땀한번 쭈욱 흘리고 샤워하시면서 생각해보세요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조언들 많이 감사합니다 따라하더록 노력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