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가족들에게 8년간 거짓말을 치며 살아왔습니다. 저번주에도 거짓말을 치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tired1t
2년 전
저는 가족들에게 8년간 거짓말을 치며 살아왔습니다. 저번주에도 거짓말을 치다 들켜서 결국 서로 이야기를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거짓말은 부모님에게 실망을 안겨드리기 싫어서 거짓말을 해왔는데.. 이제는 잔소리가 듣기 싫어서 거짓말을 하는 내 자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제는 사과를 해도 늦었다고 합니다.. 다 거짓말일게 뻔하다면서.. 이 일로 인해 저는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하.. 극도로 침울해집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족과 편하게 지낸다는 것이 이렇게 소중한 것인줄 몰랐습니다.. 이제 깨달았습니다..
혼란스러워불안해우울괴로워불안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용서를 구할 줄 아는 용기
#부모님#실망감#죄송함#용서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안타까운 마음이 너무나도 잘 전달되는 사연입니다. 8년이라는 시간동안 부모님께 거짓말을 해오셨는데 그 사실을 부모님이 알게 되시고 그 결과 부모님과의 관계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돼버려 매우 낙담하고 계신 상황 같아요.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도 크신 것 같구요. 참 안타까운 상황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어떠한 이유로 처음 거짓말을 하게 되셨고, 어떤 내용의 거짓말들을 하셨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지만, 부모님을 실망시켜 드리고 싶지 않은 마음에 처음 거짓말을 하신 걸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도 마카님의 사연을 읽으며 더 속상한 마음이 드는 것 같아요. 사연의 당사자이시기에 당연히 아시겠지만, 거짓말은 결국 또 다른 거짓말을 낳게 되고, 처음 본인의 의지와 다르게 상황이 흘러가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처음에는 단순한 장난으로 시작한 불장난이, 옮겨붙고 옮겨붙어 걷잡을 수 없는 큰 불로 번져버리는 것처럼 말이에요. 내가 원한건 이런게 아니었는데, 이러려고 그런게 아닌데.. 라는 후회와 자책이 들지만 이미 상황은 벌어진 후인거죠.. 아마 이와 비슷한 감정을 마카님께서도 느끼고 계시지 않을까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 당장은 부모님께서 느끼실 실망감을 먼저 인정해주세요. 믿었던 아들에게 8년이란 세월동안 거짓말로 속아왔다는 사실을 아셨을 부모님의 충격, 상처, 배신감이 어떨지를 헤아려 주세요. 당연히 화나고 실망스럽고.. 여러 복잡한 감정들이 드실거에요. 그런 감정들을 충분히 풀어내실 시간을 드릴 필요가 있을 거 같아요. 그러는 와중에 마카님은 과거와는 달라진 모습을 꾸준히 보여드리는거에요. 그동안 했던 거짓말들을 하나하나 고백하시고, 용서를 구하시는거죠. 물론 처음에는 어떠한 말도 믿지 못하실지 몰라요. 당연하겠죠. 하지만 거기에 굴하고 주저앉지 마시고, 마카님이 해오신 거짓말의 무게다, 나의 책임이다는 마음으로 이겨내 주세요. 마카님의 정말로 원했던 것은 부모님께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었잖아요. 내가 했던 거짓말 때문에 조금은 더 돌아가게 되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마카님은 부모님과의 관계를 소중히 생각하고 계시다는게 느껴지거든요. 그렇다면, 진심으로 잘못을 뉘우치고 있다는 것을, 마카님이 어째서 거짓말을 하게 됐는지를, 부모님을 어떠한 마음으로 생각하고 계신지를, 그 진심을 부모님이 알아주실 때까지 일관되게 보여드리는 수밖에 없을거에요. 물론 부모님이 용서를 해주실지 여부는 온전히 부모님께 달린 문제지만, 적어도 마카님 스스로에게 더 이상 후회할 행동은 이제 하지 말아야겠죠. 그것만으로도 의미있는 행동이 아닐까 해요. 그러다보면 멀지 않은 시간에 부모님도 분명 마카님의 진심을 알아주실지 모르니까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은 변화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용기 있는 선택과 행동을 응원합니다.
nearanddear1
2년 전
저도 남들이 내 모습에 실망하는 기 너무 싫어서 거짓말을 많이 했었어요.. 근데 마카님이 확실히 아셔야하는건 거짓말은 더 큰 거짓말을 만든다는 거예요 점점 거짓말을 숨기기 위해 또 다른 거짓말을 하게 되고 꼬리에 꼬리를 물더라구요... 이미 지나간 시간은 어쩔 수 없어요 바로 지금이 마카님의 거짓말을 마무리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입니다. 더 늦추다간 정말 수습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수도 있어요...저도 그랬거든요 ㅠㅡㅠ 부모님께 사실대로 털어놓으세요 빠짐없이 전부 다요! 자식 이기는 부모님 없다는 말도 있잖아요 분명 부모님도 마카님이 그러길 바라고 계실거예요 누구보다 마카님을 사랑하시니까 거짓말을 알아채셨을 때 더 속상하셨어서 그렇게 말하신 걸꺼예요! 용기를 가져요!!!
tired1t (글쓴이)
2년 전
@nearanddear1 감사합니다.. 저희 어머니도 그렇게 말씀하셨거든요.. 거짓말은 꼬리에 꼬리를 문다구요 지금이라도 솔직하게 다 털어놓고 싶은데.. 저랑 마주치는걸 아직 싫어하시는거 같은데.. 용기내서 말하면 될까요..?
nearanddear1
2년 전
넵 용기를 내세요!! 그리고 중요한게 이때만큼은 정말 솔직하게 모든걸 말하세요! 아까 고민글에서 부모님을 실망시켜드리고 싶지 않아서 거짓말을 했다고 하셨자나요! 그런 이야기들도 하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맨 처음에 이야기를 시작하는게 정말 어려우실 수 있는데 눈 한번만 딱 감고 다가가면 정말 좋은 결과 있으실거예요! 아무것도 안 하고 어떡하지 고민하며 불안해하는것보다 훨씬 마음고생도 적어진답니다!! 막상 나중에 생각하면 정말 아무일 아니였자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고민만하고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해결되는것은 없습니다! 에구 저도 이런 경험이 있어봐서 말이 길어졌네욥...ㅎㅎ 아무튼 응원할게요!! 화이팅!!!!
tired1t (글쓴이)
2년 전
@nearanddear1 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