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1년전에는 엄마랑 행복했던 기억도 있는데 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dlwlrma516
·4년 전
불과 1년전에는 엄마랑 행복했던 기억도 있는데 지금은 연락처를 알고 있어도 연락을 하지 못하는 사이가 되어버리다니 너무 한심하다.
자고싶다무기력해슬퍼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두려움의 원인
#엄마
#연락
#용기
#망설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어머니와 1년전까지만 해도 연락도 하고 행복했던 기억도 만들고 하셨는데 지금은 그렇지 못하고 계신 상황 같아요.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지금은 어머니께 연락 드리는 것이 마카님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라는게 느껴져요. 많이 속상하고 슬프고, 또 한편으론 이런 스스로가 한심하다는 생각까지 드시나봐요..
🔎 원인 분석
사연의 내용만 가지고 제가 마카님의 상황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지만, 어떠한 ‘계기’, ‘사건’에 의해 과거와 현재의 상황이 달라지셨을 것 같아요. 특별한 계기가 없었더라도 자연스럽게 연락이 줄어들다가 이제는 선뜻 먼저 연락하는 것이 어색한 상황이 되어버리셨을지도 모르겠구요. 어느 것이 마카님의 상황을 더 잘 설명하는 것인지는 알지 못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마카님이 어머니와 다시 연락하길 원하신다는 사실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마음(어머니에게 연락하는 것)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지 못하게 만드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종이 한 장을 꺼내셔서 한번 차분히 이유들을 하나씩 적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반대로 내가 연락을 해야하는 이유도 같이 생각해보는거에요. 그러면 내가 엄마에게 연락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해지게 되고, 나아가 현재 연락할 용기가 나지 않는, 혹은 연락하기 어려운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강한 동기부여로 작용할 수 있을테니까요.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지내다보면 사는 것이 바빠 자연스럽게 연락이 줄어들고, 원치 않게 어색한 사이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 그건 나의 잘못도, 상대방의 잘못도 아니에요. 그러니 스스로를 한심하게 생각할 이유도 없는거겠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나는 상대방과 다시 관계를 회복하고 싶은지. 어떤 이유에서인지를 말이에요.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이 명쾌하게 내려진다면, 이제는 어떤 방법으로 관계를 회복할지에 나의 에너지를 집중하면 되겠죠. 연락을 주저하게 만드는, 나의 이 두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들여다 볼 수 있다면, 의외로 해결의 실마리를 쉽게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연락할지 말지를 고민하고 주저하고 있을 분명한 이유가 없다면, 반대로 내가 연락을 해야만 하는 이유들이 더욱 분명하다면,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용기를 내어보면 어떨까요. 사실 지금 이 순간에도 상대방은 나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니까요. 정말로 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 않고 후회하나, 하고 후회하나 결과는 같다고 하더라도, 저라면 일단 해보고 후회하는 편이 나을 것 같거든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고민이 눈 녹듯 해결되시기를 마음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