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이 심합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가족
비공개
2년 전
강박증이 심합니다.
안녕하세요 고2 남학생입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가 일찍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셔서 어머니가 생계를 유지하시고 조금 남들보다 가난하게 살았습니다. 저는 대학진로 고민도있고 취직고민도 있어서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대학에 진학하게되면 등록금도 문제고 막상 알바할려고하면 반대를하셔서 재가 방법이 없습니다. 학자금 대출도 있지만 그것도 어차피 갚아야되는거잖아요... 그런스트레스 때문인지 요즘들어 강박증이 심한거같습니다. 같은걸 여러번확인하고 여러번 되묻기도하고요 심지어 일어나지도않을 일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정신과 병원을가는걸 추천했지만 고등학생이라 시간문제도있고 돈문제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생계유지도 힘든데 정신과 가게 돈달라고 하기에는 어머니께 죄송스럽습니다. 그럴빠엔 그냥 졸업과 동시에 군대를 가버릴까 생각해보기도 했는데 그러면 어머니홀로 계셔야되서 고민입니다. 그렇다고 제가 가장이 아니라서 군대를 피할방법은 없습니다. 요즘엔 핸드폰을 준다지만 그래도 집에 못들어가니 좀그렇습니다. 어떻게 강박증을 이겨내야될까요? 제자신이 왜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
답답해힘들다스트레스받아속상해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보세요
#강박 #불안 #진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
[공개사연 고민요약]
고등학교 2학년인 마카님께서는 가정 내 경제 상황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최근 강박사고를 자주 하게 되시는군요. 매일같이 같은 것을 여러번 확인하고, 여러번 되묻고,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걱정하게 되긴다면 얼마나 힘든 상황이실까요... 그럼에도 사연에서 어머니를 걱정하는 마음이 그대로 전해져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마카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머니께 보다 좋은 아들이 되고 싶으신 마카님께서는 아직 고등학생이심에도 생계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불안감을 크게 느끼시는듯 합니다. 마카님도 알고계시는듯 하지만, 지금과 같이 같은 것을 여러번 확인하고, 되묻는 등의 증상이나 걱정하는 일이 많아진 것은 그 불안으로 인한 강박행동입니다. 강박 행동이란 강박사고로 인한 고통을 감소시키거나 두려운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강박행동은 일시적인 편안함을 제공할뿐 궁극적으로 불안을 해소하지는 못하며, 마카님의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므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사연을 읽으며, 현재 학생이신 마카님께서는 공부에 집중하시기도 어려우신 상황이리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머니에 대한 걱정과 대학 진로에 대한 고민, 취직에 대한 고민, 대학 등록금에 대한 걱정, 아르바이트를 할지 말지에 대한 고민.. 마카님께서는 현재에 살기 보다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신듯 합니다. 그러나 이런 때일수록 생각의 정리가 필요합니다. 여러 걱정들이 한꺼번에 몰려오실 때, 노트를 하나 마련하셔서 그것들을 모두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 걱정들 중 내가 현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것들과 나머지 걱정들을 분류해보세요. 예를 들어, 대학에서의 전공을 결정하는 것이나, 보다 뚜렷한 진로에 대한 계획은 지금의 마카님께 필요한 것들이라고 보여지나 군대나 대학등록금, 아르바이트 문제는 당장의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군대는 보통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나 대학에 진학한 후 가게 되는 것이므로 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또, 어머니가 생계를 혼자 책임지고 있는 상황이 안타깝게 느껴지시겠지만, 지금은 학업에 열중하여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때라고 생각됩니다. 어머니가 아르바이트를 반대하시는 이유도, 소중한 아들이 고등학생 때부터 생계 유지에 뛰어들기보다는 보다 충실히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이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걱정을 하게된다면 휴대폰 알람 기능을 통해 15분 정도 시간을 정해두고 ‘걱정타임’을 가지세요. 의도적으로 설정된 걱정시간 내에 충분히 하게 된다면 부정적인 생각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강박 사고가 떠올랐을 때 그 내용을 녹음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녹음한 것을 반복해서 청취하며 반복해서 듣게 된다면 증상 완화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스스로의 진로에 대해 어느정도 구체화하셨고, 어떤 부분에서 적성과 재능이 있으신지는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만, 마카님께서 지금과 같은 불안감을 깊이 느끼시고 강박적 사고까지 반복하게 되시는 이유는 먼저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 설정이 되지 않으셨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마카님께는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은 전공을 정하고, 그에 따른 진로를 설정하여 내가 향후 어떤 삶을 살게 될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어느정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그것을 하루 하루 지킬 수 있는 목표로 세분화하여 지켜나가며, 과도하게 미래로 집중되어 있는 마카님의 에너지를 현재로 이끌어오는 것이지요. 이를 위해서는 먼저 마카님의 흥미, 적성, 가치관, 성격, 신체적 특성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 그리고 아무리 사회적 지위가 높고 경제적 수입이 많더라도 자신의 가치관과 맞는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지요. 또, 개인은 자신의 성격이나 생활양식이 직업 특성, 직무 내용과 유사할 때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마카님의 이러한 특성들을 스스로 알 수 있다면 좋겠지만, 지금과 같이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디에 재능이 있는지를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심리검사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심리검사 중에서도 진로지도를 위해서는 스트롱 검사, 홀랜드 진로적성검사, 진로성숙도 검사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저와의 상담을 통해 함께 심리검사를 해보고 결과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좋겠지만, 아직 청소년이시라면 학교 위클래스에서 상담선생님과 이러한 과정을 함께 해보세요. 혹은 워크넷(https://www.work.go.kr)에 접속하시면 무료로 직업심리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큰 부담감을 느끼게 되면서 어머니를 돕고싶다는 따뜻한 마음에 이러한 걱정을 하게 되신듯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고등학생이시니, 가족의 모든 문제와 경제적 부담감을 혼자서 끌어안으려 하지마시고 마카님의 진로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현재에 집중하게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등학생이시니 학교의 위클래스 상담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시거나 국번없이 1318 (무료)에 전화를 거셔서 도움을 요청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께 보다 행복하고 편안한 일상이 펼쳐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nearanddear1
2년 전
아구....많이 지쳐보여요ㅠㅡㅠ 힘내요
blueherbe02
2년 전
어머니께서 님의 알바를 반대하시고 공부에 집중해주시길 바라신다면 어머니 뜻을 따라드리는게 진정으로 어머니를 위하는 길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님의 따뜻한 마음,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가 제일 큰 힘이 되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