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힘내자. 죽을 게 아니면 잘 살아야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행]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오늘도 힘내자. 죽을 게 아니면 잘 살아야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토닥토닥
#화이팅
#고생했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알찬 하루를 위한 다짐에서 마카님의 진정성이 느껴집니다. 얼마나 고된 하루를 보내고 계실지도 어렴풋이 나마 느껴졌구요. 맞습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 태어난 이유를 찾기 위해 살아가는지도 모릅니다. 아직 그 이유를 몰랐다고 해서 죽을 필요는 없겠지요. 오히려 죽지 않고 살아야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테니까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하루가 어떤 모습일지 사연만 가지고 짐작하기는 어렵지만, 아마도 수많은 어려움들을 감내하며 보내고 계시진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어떤 말보다도 오늘도 고생하셨다는 말을 드리고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하루를 열심히 살자 라는 말은 참 멋진 말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면 행복하게 사는 것이겠지요. 왜 사람들은 하루하루를 열심히 사려고 노력할까요. 네, 각자가 원하는 바라는 행복한 삶, 즐거운 인생을 위해서이겠죠. 그런데 어느순간 보면 ‘나’는 없어지고 ‘열심’만 남는 순간이 오기도 합니다. 내가 왜 이렇게 열심히 하고 있었는지를 잊어버린거죠. 어느순간 행복을 위해 노력했던 것들이, 오히려 나를 불행하게 만들고 있을지도 몰라요. 그걸 빨리 알아차리면 알아차릴수록 다시금 행복이라는 목표에 가까이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살지 않은 하루라고 해서 잘못된 하루를 보낸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사람의 체력에도 한계가 있듯, 마음의 힘에도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매분 매초 긴장한 채로 하루를 보낸다면 금방 지치고 탈진해 버리고 말거에요. 축구에서도 필요한 순간에 힘을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90분 내내 최고 속력으로 이리 뛰고 저리 뛰지는 않을거에요. ‘체력 안배’ 또한 건강한 인생을 위해 꼭 필요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께도 같은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가끔은 열심히 살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이미 충분히 애쓰고 계시잖아요. 가끔은 열심히 쉬어 주세요. 그래야 다시 재충전해서 내일의 할 일을 하실 수 있으니까요. 인생이라는 경기를 풀타임으로 뛰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체력 안배가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노력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어요. 오늘 하루 열심히 살고 계신 마카님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상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카님의 삶은 변화될 수 있습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이 순간,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tier
· 3년 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