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자신에 대해서 만족을 못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splendid55
2년 전
제 자신에 대해서 만족을 못해요
자꾸 저 자신을 갉아먹어요. 모든 친구들이 저를 좋아할 수 없다는걸 알아요. 하지만 막상 누군가가 인스타로 절 차단했을때 신경안쓰려하지만 그런거 하나에 무너져요. 공부도 그 어떤것이든 모두가 절 부러워했으면 좋겠고 절 무시하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이게 불가능힌다는걸 알지만 부족한 제 모습을 발견할때면 저는 너무 힘들어요. 싹다 포기하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 그냥 와르르 무너져버리는 경우가 다반사에요. 이런 성격을 어떻게 고치죠?
힘들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6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그럴수도 있지’와 같은 유연함이 필요해요
#흑백논리 #목표세분화하기 #수행난이도낮추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계시지만, 그럼에도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마주치게 되면 불편함을 느끼시는군요. 더군다나 최근에는 지인으로부터 인스타 차단을 당한 일이 있으셨다니, 많이 당황스러움을 느끼셨겠어요. 공부를 비롯하여 모든 것에서 타인으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싶다는 생각으로 힘드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모든 면에서 완벽해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신 것은 아마도 그렇게 되면 ‘최대한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 부터 출발하셨으리라 추측됩니다. 말씀하신대로 공부든, 어떤 것이든 마카님을 부러워하는 사람만 있고 무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면 그 때 행복이 찾아올 것이라고 믿는 것이지요. 그러나 마카님께서도 알고 계시듯이, 이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에 모든 이가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연습을 필요한 것이지요. 마카님의 이러한 사고는 완벽주의적 성향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완벽주의자들은 흑백논리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과에 예민하다보니 수행한 일에 대하여 완전히 성공하지 않으면 모욕적이라고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쉽게 불안해지고, 자기 능력에 대해 끊임없이 의심하게 되며 이것이 다시 자기 패배적인 사고를 불러일으키게 되는 것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완벽주의로 인해 조금이라도 부족한 스스로의 모습을 발견할 때면 버거움을 느끼는 마카님이라면, 주어진 일에 대해 열정을 잃지 않으면서도 ‘실패해도 괜찮아’라는 생각을 마음 한켠에 항상 품을 수 있는 유연함을 연습하신다면 참 좋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되, 사람은 언제나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실패한 상황에 대해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지요.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입니다. 그렇기에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보다는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고 있다는 그 순간 ‘괜찮아’와 같은 위로와 응원의 말을 혼잣말로 자주 건네며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실 수 있길 바랍니다. 모든 실수는 그 자체가 결과가 되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배울 점을 안겨줍니다. 일종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이지요. 학업에서의 결과가 좋지 않았거나, 친구와 마음이 맞지 않아 절연하게 되었을 때 그로부터 배울 점을 찾아보세요. 실수에 대해 대처하는 나의 마음가짐을 바꾸면 그것이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완벽주의적 성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나만의 장점을 떠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트에 마카님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나열하여 적어보다보면, 굳이 모든 면에서 꼭 뛰어나지 않아도 충분히 멋진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에요. 나의 단점에만 시선이 갈때는 마카님만의 장점 세가지를 차례 차례 떠올려보세요. 또, 공부나 대인관계를 비롯한 마카님의 모든 일에 100%로 잘하려는 마음보다는 80%정도의 완벽을 유지하려는 목표를 세워보세요. 수행 난이도를 낮추어 마카님이 이루는 것이 가능한 정도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공하는 경험을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이에게 사랑받아야 한다’는 목표보다는 ‘나의 마음을 잘 알아주는 소중한 친구 3명을 만들자’를 세우는 것이죠. 또는 ‘학교 성적으로 100점을 받아야한다’ 보다는 ‘오늘 3페이지를 공부해야한다’와 같이 목표를 세분화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편 마카님께는 상담자와 함께 완벽주의적 성향을 갖게 된 이유에 대해 살펴보는 과정도 필요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조심스럽지만 유년시절, 마카님의 부모님께서 주어진 일에 대해 완벽하게 잘 해내야한다는 부담을 주셨거나, 완전한 성공을 거두었을 때만 칭찬을 해주셨다면 이러한 경험이 마카님의 완벽주의에 대한 불안을 더욱 가중시켰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위와 같은 노력들을 시도해보시고, 마카님의 지금의 증상이 보다 근본적인 상처 및 오래된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저에게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께서 진심으로 스스로를 위로하고 마음의 평안을 되찾으실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splendid55 (글쓴이)
2년 전
@!4c7f7fd448c090b5a73 그런것 같아요. 좋은 말씀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