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가서 이런 내 이야기 할수도 없고 해서 여기 적네.. 진짜 답답하다 힘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어디가서 이런 내 이야기 할수도 없고 해서 여기 적네.. 진짜 답답하다 힘들다 자살까지 생각해봤는데 그건 너무 무섭더라 더 이상 이러고 살기 싫다 진짜 하루하루가 스트레스 받고 짜증난다
짜증나힘들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훌훌#털어놓자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어떤 사정으로 답답함을 호소하고 계신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매우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얼마나 답답하셨으면 죽을 생각까지 하셨을까.. 한편으로 매우 안타깝기도 했구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살다보면 원하든 원치 않든 스트레스를 겪으며 살게 됩니다. 그럴 때는 나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나 자신을 보호하려는 행동을 취하게 되는데요. 반드시 하지 말아야 할 방법이 바로 자살, 또는 자해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의지가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인데 이를 잘못 해석하여 삶을 놓아버린다면, 또는 내 자신을 해하는 행동을 한다면, 이건 의도와 반대 되는 행동을 하는 것일 테니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음이 답답할 때 지금 마인드카페에 오셔서 하소연을 하신 것처럼, 어디든 좋으니 털어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명한 동화 중에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는 동화처럼, 답답한 마음을 내 안에 꽁꽁 담아두고 숨겨둘 필요가 없습니다. 들어주고 위로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이 베스트이겠으나, 들어주는 사람이 없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어디든 나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 및 문제 해결의 단초가 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잘 하셨습니다. 이렇게 조금씩 하소연하듯 나의 이야기와 감정을 털어놓다 보면, 스스로 마음 속에서 정리되는 부분도 있으실거에요. 엉켜버린 실타래를 풀어나가듯 인내심을 필요로하는 작업일 수는 있겠지만, 엉킨 실타래를 푸는 법은 결국 시간과 노력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지금 마카님께서 고민하고 괴로워하는 이 시간들이 결코 의미없는 고통만 주는 버리는 시간은 아니라는걸 알게 되실 것 같습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은 변화될 수 있습니다. 절대 혼자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제가, 저희 마인드카페가 함께 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