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진 않은데 죽고싶을땐 어떡해 해야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gloomy07
2년 전
우울하진 않은데 죽고싶을땐 어떡해 해야해요?
불과 몇일 전까진 계속 우울해 하던 제가 갑자기 우울하다는 감정을 느끼지 않게되었어요. 솔직히 여기까지 들으면 어? 좋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 하실 수도 있는데... 전 좋은게 아닌거 같아요.. 우울하진 않는데 그냥 죽고싶다는 생각이 수시로 들어요.. 거의 하루종일 자살과 관련된 생각하고 죽고싶다고 생각하고.. 그런데 막상 우울하냐고 하면... 우울하지가 않아요. 오히려 텐션이 높달까? 평소보다 더 많이 웃고 더 많이 말하는데 계속 죽고싶다고 생각하는 제가 이해가 되지 않아요. 차라리 계속 우울하는게 제 상태를 조금더 쉽게 알 수있고 케어를 해줄 수있을거 같은데.. 모르겠어요.
불만이야혼란스러워불안해답답해괴로워공허해죽고싶_다이유모름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도움이 필요한 순간도 있는 법입니다.
#우울증이있는사람도 #24시간 #365일 #우울한것은 #아니랍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울하다가 우울한 느낌을 갖지 않다가, 또 다시 죽고싶고 우울하다는 생각이 들고 계시는 군요. 너무 반복되다보니 이제는 혼동이 되시는 것 같아요.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울증 진단을 받고 계신 분도 24시간 365일 우울한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많이 오해하는 부분인데요, 어떨 때에는 유쾌하고 쾌활해서 내가 정말 아픈건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제가 드릴 수 없고 병원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함부로 우울증이라는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가끔씩 '죽고싶다는 생각'이 찾아오는 것으로 보아서는 지금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또 지금은 헷갈리지만 우울감과 친해지기 시작하면 점점 자기 자신을 갉아먹기 시작하고 우울감을 느끼는 나 자신을 자책하기 시작하고, 이것을 이겨내지 못하는 나 자신을 자책하기 시작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이 점점 없어지는 느낌으로 우울에 잠식당하기 시작하면 점점 더 마음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우울은 지금 당장 나의 성격의 문제나 의지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아주 어린 시절 부모님과의 관계나 불안정한 환경이나 깊은 상처에서 만들어지고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 하면서 굳어집니다. 평소에는 잘 모르고 있다가 마음이 지치거나 약해지는 시점, 힘든 일들이 계속되는 시점에 문득 찾아와서 문을 두드립니다. 죽고싶다는 생각이 문득문득 드는 것이 이해가 안되시는 겠지만 이 역시도 충분히 심리학적으로 이해가 가능합니다. 우울이 그대로 와서 잠식하도록 두면 안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렇게 어떨때에는 텐션이 높은 상태가 가끔 찾아와서 헷갈릴 경우 인터넷에서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은 쉽게 '조울증'이라고 진단을 내리곤 하는데 이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 함부로 진단할 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지식을 신뢰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만일 진단이 우울이 아닌 조울(경조증이나 조증)이라 하더라도 그 근본은 '우울'이기 때문에 지금 마음에 심한 독감이 찾아왔다 생각하시고 우울이라는 녀석과 더 이상 친해지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만일 지금 힘든 상황이시라면 자주 일기를쓰시거나 마인드카페에 와서 자주 글을 올리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쓰기는 마음을 내려놓게 하고 마음에 환기를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의학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나 상담전문가의 점검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을 받아서 다시 건강한 마카님이 되실 수 있도록 두 손 모아 간절히 기원합니다.
gloomy07 (글쓴이)
2년 전
감사합니다. 저는 계속 제가 이상한 사람인줄 알았어요. 그리고 이번 답변을통해 약간의 용기가 생겼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