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문제는 나에게 있는데 그걸 남탓으로 돌리려하고 그로인해 부정적이되고 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hkj1004
2년 전
분명 문제는 나에게 있는데 그걸 남탓으로 돌리려하고 그로인해 부정적이되고 괜히 잘못없고 나와 상관없는 사람들을 욕하고..또 죄책감에 힘들고..모든 문제의 원인에는 내가 분명 개입되어있다는걸 알면서도 정말 착하고 긍정적으로 살고싶다하면서도 나의 부정의늪에빠져 하루하루 허욱적거리고있는걸까? 이제 정말 벗어나고싶다..
혼란스러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이미 한걸음 내딛으셨어요.
#자책#책임전가#죄책감#답답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지금 마카님이 겪고 계신 문제가 어떤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이로 인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분명 원인은 내 안에 있는데 자꾸만 남탓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죄책감이 들고,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지는.. 그런 패턴이 반복되어 혼란스러우신 상황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그럼에도 희망적인 부분은 문제의 원인이 누구에게 있는지 알고 있다는 점과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점,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알고 계시다는 점입니다. 단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아직은 확신이 서지 않으셔서 더 조급한 마음이 드는건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었을 때 처음 들었던 생각은 마카님은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분이라는 생각이었어요. 내가 괜히 화풀이를 하고 욕을 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계신 것이 바로 그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남에게 책임전가하고 남을 욕하면서 희열을 느끼기도 하는데 말이죠. 물론 마카님도 다른 사람에게 탓을 하고 욕을 하면서 잠시나마 스트레스가 풀리는 경험을 하셨기에 계속해서 이러한 패턴을 끊지 못하고 사용하고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의 사람들과 마카님의 차이점은 이러한 행동에 대해 뉘우칠 줄 안다는 것, 부끄러워 할 줄 안다는 것이겠죠. 이미 변화를 위한 노력을 충분히 하고 계시다는 생각이 드는 모습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실 해결방법은 마카님이 이미 알고 계실지도 몰라요. 왜냐면 마카님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는 걸 아시기 때문이에요. 단지 용기가 나지 않아서 일수도 있고,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서 일수도 있고, 실제로 그렇게 했을 때 어떤결과가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워서 망설이고 계실수도 있을 것 같아요. 괜찮습니다. 늦지 않았어요.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제한이 있다거나, 어떤 정해진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먼저 마카님의 페이스를 찾으셨으면 좋겠어요.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는거에요. 오늘은 내가 남탓을 줄여보자, 10마디 욕할거를 5마디로 줄여보자. 이런 식으로 작은 목표들을 세워서 실천해보세요. 그런 작은 성공 경험들이 쌓이다보면 조금 더 큰 목표에 도전할 수 있을만큼 자신감도 자라나게 될거에요. 그렇게 한발 한발씩 걸음을 떼어 보는거에요. 우리가 처음부터 지금의 모습으로 태어나진 않았고, 처음부터 지금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알지 못했듯이, 한 단계, 한 단계 나의 속도에 맞춰 걸어가보는거에요. 시도해보는거죠. 저는 마카님이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리셨다는 것 자체가 변화를 위한 시도이자 긍정의 신호라고 생각해요. 잘하셨어요. 이제 또 한걸음 내딛어볼게요.
상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지금 눈 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내실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은 변화될 수 있습니다. 혼자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제가, 저희 마인드카페가 함께 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