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집중하기가 힘들어요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가족
비공개
2년 전
공부에 집중하기가 힘들어요ㅜ
원하는 일을 찾고 싶어서 전공을 한번 바꾸었는데 곧 졸업을 앞두고 전공이랑 상관 없는 직업을 찾고 있어요. 학교에 흥미도 없고, 공부를 안 하니 시험 점수도 안 좋을 수 밖에요ㅠ적성에 맞지 않아서 공부하는게 힘든건지 핑계를 대는 건지도 이젠 잘 모르겠어요. 그냥 다 포기하고 싶은데 막상 학교를 그만 두려니 자신이 없어져요. 멘탈 개복치라 스트레스가 갑자기 올라오면 온 몸이 터질것만 같아요. 학교를 그만두고 일을 하려고 해도 취업 자신이 없는데 뾰족한 수가 없으면 계속 무의미한 학교 생활을 해야겠죠..머리로는 조금만 더 버티자 하는데 몸과 마음은 이미 너덜너덜, 너무 건조해요. 365일 퍽퍽한 닭가슴살만 먹고 지내는 것 같고, 삶이 전혀 행복하지 않아요. 이제는 다 필요없고, 마음이 좀 편안해 졌으면 좋겠어요. 자꾸 죽고 싶다는 안 좋은 생각이 들어요. 아무도 없는 무인도 같은 곳에 떠나서 혼자 살고 싶은 생각도 들어요. 사람들하고 부대끼는 것도 싫고,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자체도 너무 힘들고, 누군가에게 기대어 마냥 한풀이하고 싶지만 상대를 감정 쓰레기통처럼 만들고 싶지는 않아요. 그냥 이런 제가 한심하고 정신을 못 차리는 저에게 고통을 주어서 벌을 받아야할 것만 같아요. 학교 생활에 집중 못하는 것과 자존감이 얼마나 연결되어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한없이 못나보여요. 깜깜해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터널길을 혼자 걷고 있네요ㅜ휴우
불안짜증나힘들다속상해불안해불만이야답답해우울우울해자고싶다의욕없음공허해외로워괴로워스트레스받아콤플렉스스트레스걱정돼진로고민공부집중학습기록장만들기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집중을 못하게 된 것이 마카님만의 잘못은 아닙니다.
#학습기록장만들기 #공부집중 #진로고민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최근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시군요. 원하는 일을 찾고 싶으셔서 전공을 바꿔도봤지만 졸업을 앞두고 또 새로운 직업을 탐색하게 되시는 상황에 혼란스러움도 느끼시는듯 합니다. 적성에 맞지 않다보니 학업에 대한 의욕도 샘솟지 않고, 시험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올때는 자신감도 떨어지게 되다보니 스트레스도 많으신 것 같네요. 삶에 대한 행복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고, 죽고싶다는 생각까지 드신다니 마카님이 지금 얼마나 힘드신 것일까요... 지친 마카님의 마음에 가닿길 바라며 이 글을 적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연을 읽어보니, 마카님께서는 학교에서 학업에 보다 집중하기 위해 적성에 맞는 전공으로 바꾸는 등의 노력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스로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계신 듯합니다. ‘내가 한심하고’ 급기야는 ‘정신 못차리는 스스로에게 고통을 주어 벌을 받아야할 것 같다’고 느끼신다니... 아마도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되신 원인은 마카님이 원하는 이상적인 스스로의 모습과 지금 모습의 격차가 크기 때문이리라 생각되어요. 내가 인정하고 싶은, 나였으면 좋겠는 모습은 공부에 집중도 잘하고, 학교 성적도 뛰어나고, 대학 졸업 후 진로도 명확한 모습이겠지요. 그러나 그러나 계속해서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고, 지금의 일상이 건조하게만 느껴지신다면 마카님의 현재 마음 상황이 학업에 열중하기에 그리 좋은 환경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시를 들어주신 것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하게 되면, 그것을 뇌에서 처리하는 데에도 많은 에너지와 노력이 소비되기 때문에 다른 데에 집중할 여력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우울증이라는 질병이 실제로 기억에 관여하는 뇌의 일부가 실제 물리적 손상을 입힌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바도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들의 뇌 일부가 위축되고 이로 인해 여러 인지 장애, 저장된 기억의 재생 장애 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진 것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와 같은 사실을 설명드리는 이유는 마카님께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우셨던 이유가 스스로의 능력이 부족함만의 원인이 아니었음을 말씀드리기 위함입니다. 마카님께서는 충분히 공부에 열중하셨고, 노력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우울감을 크게 느껴 학습 내용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었을 수도 있는 것이지요. 그러니 너무 스스로를 낮추어보지 마시고 충분히 잘했다고, 수고했다고 칭찬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대학시절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사람들도 많은데 원하는 일을 찾아보려고 전공을 바꿔보는등의 노력을 하신 것은 대단한 도전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바라셨겠지만, 마카님께서 전공을 바꿔가며 배웠던 다양한 학업적 지식과 지적 탐구력은 분명 앞으로의 인생에도 좋은 기반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전공과 관련이 있는 직업을 택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사회에 나가보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본인의 대학 전공과 관련없는 직군에서 일하고 있음을 알게되실 것입니다. 지금은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으시다보니 취업을 빨리 해야한다는 부담감으로 힘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압박으로 스스로를 너무 괴롭히시기보다는 조금 천천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마음을 안정시킨 뒤 마카님의 흥미와 재능, 적성을 탐색해보신다면 참 좋겠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디에 재능이 있는지를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심리검사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와의 상담을 통해 함께 심리검사를 해보고 결과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좋겠지만, 아직 대학생이시라면 학교 상담센터에서 상담선생님과 이러한 과정을 함께 해보세요. 혹은 커리어넷(http://www.career.go.kr)이나 워크넷(https://www.work.go.kr)에 접속하시면 무료로 직업심리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사연을 읽으며, 마카님께서는 학업에서의 계속된 실패 경험으로 인해 좌절감을 느끼고 삶에 대한 노력과 의지를 놓아버린 것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연의 마지막 부분에서, 마카님께서는 스스로가 한없이 못나보인다고 말씀하셨지요. 분명히 마카님께서는 살아오시면서 성공한 경험도 많으셨을텐데, 그 경험들보다 현재의 우울감으로 인해 실패 경험들만이 선명하게 기억되고 계신 상황인 것 같습니다. 학업에 보다 집중하고싶으시다면, 마카님의 작업 환경이나 공부 방법 또한 점검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주의집중에 방해가 되는 환경 속에서 공부를 하고 계시는 것은 아닌지요? 또, 학업에의 집중이 어려우신 경우에는 마카님만의 ‘학습기록장’을 만들어보세요. 메뉴얼에는 매일 해야하는 일 또는 학업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적어두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정리하고 적으며 기억하는 과정에서 과제를 수행할 때의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고, 부적절한 행동이나 습관이 있다면 보다 적절한 것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최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떠오르는 두려움이나 혼란스러움.. 등등의 솔직한 심정을 함께 적어두며 현재 상태에 대해 인식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전공을 한번 바꾸셨지만, 아직 새로운 직군에 대한 미련이 남으셨다면 한번 더 도전해보세요. 마카님께는 마카님의 인생을 스스로 선택하고 그 선택에 따라 삶을 조정해나갈 권리가 있습니다. 현재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마카님께서는, 일상생활까지 힘들다보니 스스로를 탓하게되셨지요. 그러나 지금 힘들고 지치신다는 것은 마카님께 마음이 용기내어 말을 건네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은 마카님의 마음이 나 좀 봐달라고, 사랑을 주고 보듬어 달라고 말하는 구조요청을 보내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니 마카님의 마음을 세심하게 들여다보시고, 사랑으로 보듬어주세요.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는 것이 힘이 드시거나 현재 증상이 보다 근본적인 상처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저에게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의 보다 행복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