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우울증?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만성 우울증?
유치원 이후로 계속 우울했던 것 같아요. 초등학교 저학년일 때 엄마가 왜 나를 낳았을까 생각 했으니까요. 그런데 저도 아이를 낳고 살고 있네요.. 아빠도 우울증이시고 엄마는 항상 바쁘셨어요. 언니가 더 예쁘다고 말 하셨고요. 외할머니가 유일한 제 편이셨는데 5학년 때 사고로 돌아가셨어요. 친구도 잘 못 사귀고 집에 혼자 있을 때가 많았어요. 그래서 그런지 지금은 이게 제일 편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경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당신 곁에 있어 줄게요.
#외로움#우울함#슬픔#혼자이고 싶어요#편안함#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폐 전문 상담사 김경례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유치원 이후로 계속 우울했다는 글에 마음이 짠 합니다. 마카님의 글을 보는 순간 저희 딸 생각이 나는군요. 마카님의 부모님 처럼 딸아이 유치원 때 참 바쁘게 살았거든요. 지금 마카님은 아이를 낳고 결혼 생활을 하시면서 여러가지로 마음이 혼란스러울 것으로 보여 마음이 아프군요. 아버님은 우울증, 어머님은 항상 바쁜 생활이었지만 언니만 예쁨을 주셨고 마카님은 부모님으로 부터는 받지 못했지만 외할머니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는데 그 분 마저 초등 5학년 때 돌아가셨군요. 하늘이 무너지는 슬픔이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친구도 사귀지 못하고 집에 혼자 있을 때가 많았기 때문에 지금도 친구가 없는 혼자의 생활이 편안하다는 말에 외로움이 묻어 있군요. 마카님의 마음을 잘 이해 했나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의 우울증에 대해서 진단이 필요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버지의 우울증에 대해서 가계도 분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울증도 유전적인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어머님은 바쁘셨지만 언니에게만 예쁨을 주시어 차별 대우를 받은 상처가 보이네요. 그래서 왜 나를 낳았을까? 라는 생각을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애착관계에서 보자면 마카님은 부모님과 즉 주 양육자인 어머님과 관계에서 안정되지 못한 관계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모님의 돌봄의 부재에서 보는 불안감이 친구들을 사귀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사람은 태어나면서 작은 공동체 즉 사회생활의 경험을 가정에서 부터 시작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정에서 관계가 잘 안되면 친구들과 사귀지도 못하는 영향을 미칩니다. 간단히 발달의 단계로 보자면 영아기 때는 엄마 즉 주 양육자와 관계->유치원시기 또래와의 관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 져야 다음 단계가 자연스럽게 형성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엄마 관계가 친구들과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결혼시기 배우자의 선택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카님 여기서 끝나면 좋은데 중요한 것은 이것이 대물림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지금 행동하시는 마카님의 생활 패턴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많이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마카님께서 할머님과의 이별을 어떻게 보내셨는지도 중요합니다. 마카님 과 같은 상황에서는 할머니는 어머님이였고 마카님의 삶에서 아주 소중한 존재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소중한 사람과의 이별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부여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우울 증상에 대해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아픔을 다시 되돌려 본다는 것은 다시 어린 시절의 슬픔을 다시 가진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즉 어릴 적 사랑을 받지 못한 아이에게 사랑을 주어야 합니다. 사랑을 받은 사람에 대한 이별에 대한 애도 역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 보다 부모님이 살아 계시다면 용서가 필요합니다.
마카님께서 혼자서 하시기에는 아주 어려운 과제들을 남겨 두었습니다. 내면아이 돌보기, 애도, 용서 에 대해서 혼자서는 힘들지만 곁에서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언제든지 노크 해주세요. 마카님 응원 합니다. 혼자에서 벗어나 우리와 함께 살아 보시길 바랍니다.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제목 보자마자 눈물이 났어요ㅠ 아이에게 대물림 되지 않으려면 제가 달라져야 될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