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결점이 많은 사람이에요. 이 결점들을 고쳐나가면 나도 많은 사람들한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저는 결점이 많은 사람이에요. 이 결점들을 고쳐나가면 나도 많은 사람들한테 사랑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근데 이 결점들을 고쳐야만 사랑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저를 참 속상하게 하네요. 그냥 지금의 나로 사랑받을 수는 없는건가.... 나도 사랑 많이많이 받는 사람이 되고 싶다!!
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나의 결점은 사실 장점이 될 수 있어요.
#시각의차이 #자존감 #용기를가져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스스로를 결점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며, 그 결점들이 고쳐진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는군요. 내가 지금의 있는 모습 그대로로는 사랑받을 수 없는 사람이라고 느껴지신다면, 얼마나 외롭고 속상하실까요.. 사랑스러운 사람이 되고싶은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자신이 결점이 많은 사람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사실 모든 이들에게 결점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까 말이지요. 누구에게는 장점으로 다가섰던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단점으로 여겨지기도 하지요. 사람들의 단점과 장점은 시각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니까요. 예를 들어, 어떤 이에게 활발함이 장점인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는 시끄러운 사람으로 여겨질 수도 있어요. 그렇기에 그것이 장점이냐, 결점이냐의 문제는 보는 이의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렇기에 지금 ‘내가 가진 결점이 고쳐지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마카님의 생각은, 실제로 다른 사람들이 그래야만 마카님을 사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마카님 자신이 결점 있는 스스로를 용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렇다면, 결점이 있는 스스로를 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고 습관을 가져야할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바 있듯이, 마카님의 결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나의 장점으로 치환해보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지금처럼 ‘나는 결점이 많은 사람이야’ 라고 생각하시는 마카님은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실은 자아성찰에 성실하신 분이고, 그렇기에 미래에 발전 가능성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되어요.^^ 사실 지금의 내 모습에 만족하는 삶을 살게 된다면, 행복에 가까워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자기 발전에 게을리 할 수도 있거든요. 그러나 마카님께서 지금과 같이 스스로의 결점들을 찾아내실 수 있다는 것은 보다 향후 보다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선한 의도로부터 비롯된 것이지요. 그러나 이렇게 마카님의 결점을 찾아내며 발전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도 좋지만, 나의 사랑스럽고 멋진 부분들을 함께 기억하며 스스로에게 보다 당당해지실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할 수 있게된다면,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사고습관과 당당한 표정과 말투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다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거든요. 그렇기에 결국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것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나의 장점들을 찾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렇다면 한번 상상을 해보는 거에요. 지구상에 나만을 사랑해주기 위해 태어난 존재가 있다면 나의 어떤 부분들을 보고 칭찬할까? 라고 말이지요. 완전히 마카님께 푹 빠진 그 사람은 오로지 마카님을 사랑하기 위해 태어났고, 마카님에게 완벽한 사랑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의 결점들까지도 귀엽게 여겨주지 않을까요? ‘너의 쭉 찢어진 눈도 고양이 같아!’ ‘고민할 때의 너는 똑똑해보여’ ‘사랑을 받고 싶다면 여기 이만큼이나 더 줄게’ 와 같이 말이지요. 이러한 내면의 메세지들이 실은 마카님이 듣고 싶어하는 말입니다.
마카님께서는 ‘나도 사랑을 많이 많이 받고싶다!’라고 사연의 마지막에 적어주셨지요. 스스로의 욕구를 정확히 인식하고, 이를 위해서 자신의 노력해야할 점들을 충분히 깨닫고 계신 마카님께서는 내면적으로 성실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지금 있는 그대로의 마카님도 충분히 멋지고 사랑스럽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싶다면, 나의 결점을 먼저 떠올리기보다는 장점을 먼저 떠올리며 그 부분을 마카님의 매력포인트로 삼아보세요. 이렇게 내면으로부터 건강하게 채워진 자존감이 마카님을 더 행복하게 해줄거에요.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는 것이 힘드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든든한 동행이 되어드리겠습니다. 마카님의 일상이 언제나 행복과 사랑으로 가득 채워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