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너무우울해서 제스스로가 걱정이 될 지경이에요.. 오늘은 일어나자마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요즘엔 너무우울해서 제스스로가 걱정이 될 지경이에요.. 오늘은 일어나자마자 울고있고.. 꿈에서조차 죽을생각을하다가 깼어요 머리도너무아프고 힘들어요
공허해외로워걱정돼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7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걱정과 ‘나쁜 상상력’의 차이
#걱정에대한걱정 #소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최근 너무 우울하고, 걱정이 많이 드시는 상황이군요. 일어나자마자 울음이 나오고, 꿈에서조차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지금 얼마나 힘드신 것일지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우울감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자연스럽게 머리도 아프고, 일상에 지장이 생길 수밖에 없지요. 마음이 많이 지친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의 자세한 상황을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 그러나 사연 속 내용으로 볼 때, 최근 들어 마카님은 우울감이 더 크게 느껴지시고, 오만가지 것들에 대해 걱정이 드시는 상황이라면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소진’되신 상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울로 인해 몸도 아프게 된 ‘신체화’증상인지, 체력적으로 지쳐 건강한 생각을 할 정신적 여유가 없는 상황이 된 것인지 그 인과관계는 뚜렷하지 않지만 말이죠. 사람이 에너지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명상을 통해 잡념과 감정적 동요에서 벗어나 정신을 안정적 상태로 만들거나 편안하고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마카님께서는 깨어있을 때도 끊임없는 걱정으로 뇌를 쉬지 못하고, 숙면도 취하지 못하시는 상황이니 에너지가 완전히 소진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걱정이 너무 많아 스스로가 걱정이 되버릴 것 같다고 적어주셨지요. 사실 걱정을 끊임없이 하는 이유는 우리의 뇌 구조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생각하기 위해 존재하는 뇌는, 사실 생각을 끊임 없이 만들어 내는 것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걱정을 많이 하는 스스로를 너무 자책하지는 마세요. 마카님께서 걱정을 끊임없이 하는 것은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그 일에 보다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함이기 때문이지요. 마카님의 걱정이 과거에 대한 후회때문이라면, 이는 마카님의 현재가 이전보다 많이 성장했기 때문임을 기억하세요. 마카님의 걱정은 긍정적인 의도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며 걱정 그 자체에 대한 자책감은 거두시기를 바랍니다. 다만 지금과 같이 마카님의 걱정이 너무 많아 일상에서 지장을 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미래에 대한 대비와 ‘나쁜 상상력’을 분류하셔야할 필요가 있는 듯 보입니다. 이 둘의 차이점이 있다면, 그 (미래에 대한) 걱정을 통해 깨달은 생각으로, 현재 내가 상황을 바꿀 수 있느냐 없느냐겠죠. 예를 들어, 내일 보는 시험이 걱정되는 것은 미래에 대한 대비로 이어질 수 있는 걱정입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오늘의 내가 내일 볼 시험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내일 볼 시험을 망쳐서 어머니에게 혼이 나면 어떡하지? 와 같은 걱정은 걱정이 아니라 ‘나쁜 상상력’입니다. 부정적인 결과가 일어나리라 미리 예측하는데 에너지를 쓰지 않기 위해서는 걱정이 들었을 때 그에 대해 ‘내가 행동할 수 있는 것인가?’하고 판단해보세요. 그럼에도 그러한 걱정이 계속 드는 경우라면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체조 등을 통해 생각에 집중된 에너지를 분산시켜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편안해야할 잠드는 시간조차 죽음에 대한 생각이 드시는 마카님은 지금 얼마나 힘드신 것일까요. 이런 때에 사실 마카님께 가장 필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해야할 일들이 많아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없는 상황이실 수 있지만, 하루에 한시간이라도 나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편안한 ‘쉼’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때의 쉼은 나머지 시간을 보다 건강하게 보내기 위함이니 스스로를 질책하지는 않으시길 바랍니다. 마카님께서 주로 어떤 것들에 대해 걱정을 하시는지, 일어나자마자 울음이 터지신 이유는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면 보다 적확한 대처방법을 알려드릴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생각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든든한 동행이 되어드리겠습니다. 마카님이 보다 평안한 일상을 되찾으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hi063
2년 전
ㅋㅋ글쿠나 나도그래여 다그래요 잘사는사람빼고 대접받는사람빼고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사연을 세세하게 적지못했는데 응원해주셔서 다들 감사합니다 ㅠ
sunnyp08
2년 전
힘내세요ㅠ 진심으로 응원할게요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sunnyp08 선물같은 댓글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 🙂
Haengok
2년 전
힘내세요! 제가 옆에서 항상 응원하고, 도와드릴게요! 힘내요! 화이팅!!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Haengok 오늘은 정말 마카님들덕분에 움직일수있었어요 힘든 순간순간 알람이 떠서 위로가 많이됐답니다. 덕분에 오늘하루 무사히잘 보낸거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