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기가 없고 노력하지않는 사람은 가치가 없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끈기가 없고 노력하지않는 사람은 가치가 없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omplexby
·4년 전
제목 그대로 입니다. 지금은 대학 입시생입니다. 고등학교 들어오면서 부터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 유튜브 영상을 접하게 되었고 사회에서는 끈기가 있고 노력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존경한다네요. 또 그러한 것은 고등학교시절 공부를 얼만큼 끈기있고 노력했는지에따라서 달라진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러한 영향력인지 공부할때마다 끈기가 있어야되고 모력해야한다는 강박과 부담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요 그리고 너무힘들어서 쉴려고 하면 끈기가 없고 노력하지않는거 같아서 잘 쉬지도 못하고 계속 불안해합니다 .. 저 좀 도와주세요.
힘들다속상해답답해자고싶다무기력해슬퍼스트레스받아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0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그대는 이미 성실한 사람~
#존경합니다
#있는그대로의당신을
#사랑합니다
#행복하고싶어하는당신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유튜브 영상을 접하고 난 뒤부터 끈기가 있어야하고 노력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생겨서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려우시군요. 입시생인데 시간이 매우 아까운 시기인데 이런 생각들이 자꾸 떨쳐지지 않아서 오히려 시간이 버려지고 있고 그래서 더욱 불안해 지시고 계시군요. 제가 마카님의 마음을 잘 이해 했을까요?
🔎 원인 분석
한 유튜브 영상이 계기가 됩니다. '사회에서는 끈기가 있고, 노력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존경한다' 그때부터 '나는 끈기가 없으면 안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라는 생각이 떨쳐지지 않게 됩니다. 나의 행동에 비판자가 따라붙었습니다. 그 비판자는 나의 행동을 계속 감시합니다. 쉴 수도 없게 합니다. 심지어 이제는 공부도, 집중도 방해합니다. 이 비판자의 가장 큰 특징은 만족이라는 것을 모릅니다. 이 감시자를 만족시킬 수 없는 이유는 감시자가 말하는 '끈기와 노력'은 그 수치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비판자는 사실 얼마 전 유튜브에서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하루 이틀 사이에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 아주 어린시절부터 '스스로 잘 해야 한다' 라는 압박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비판자는 불안감에서 태어났습니다. 그 불안감은 '열심히 스스로 잘하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는' 불안에서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이 비판자는 성공적인 수험생활을 위해서 꼭 물리쳐야 할 대상입니다. 이해를 위해 비판자라는 단어를 썼지만 사실은 비판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비판자 역할을 하는 내면의 소리는 수험생활에 전혀 이득이 되지 않음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 댓글의 제목은 '당신은 이미 성실한 사람~' 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아는 마음의 비판자가 따라붙은 사람의 특징은 대체로 스스로 잘 하려고 노력하고 남에게 걱정을 잘 끼치지 않으며, 끊임없이 노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남에게 칭찬을 받으면 '나는 아직 멀었어~' 라고 말하면서 자기 자신에게 잘 만족하기 어려워합니다. 양심적이고, 겸손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미 충분히 성실한 사람'입니다. 이미 노력하고 있고, 이미 끈기가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방법은 지금의 마카님의 상태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의 이야기를 들으시고 안심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심리전문가이고 사람의 스트레스가 한계에 다다렀을 때 연구적으로 보고된 어떤 증상이나 현상을 알고 있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는 다른 사람들이 겪은 일들 안에서 보고된 이야기이고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고,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고등학생 시절 항상 공부를 잘 했던 저의 친구 중 하나도 마카님과 비슷한 경험으로 모의고사 마다 압박을 가지고 너무나 힘들어 했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의친구가 생각이 났는데 결국 그 친구는 시험 당일 최고의 집중력으로 최고의 컨디션으로 시험을 보았습니다. 충분히 해결 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또 한가지 더, 마카님의 지금 상태는 수험생활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객관적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스트레스를 가라 앉히고 숨을 돌리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인정하고 휴식을 취하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당당함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대학들은 마카님을 이루는 여러가지 이름표 중에 겨우 하나의 이름표일 뿐이지 그 인생의 주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인생의 주인은 마카님입니다. 주인이 망하지 않으면 인생은 결코 망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이름표보다 주인이 더 귀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대학보다 마카님의 존재가 더 귀합니다. 걱정마시고 안심하시고 편안히 쉬시고 수험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비판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잘 떨쳐지지 않는다면 이야기를 들어 줄 상담전문가 선생님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도움을 받게 되면 수월하게 수험생활을 할 수 있고 안심할 수 있게 도와주실 것이고 시험을 볼 때에도 좋은 방법들을 알려주실 것입니다. 이름표는 주인이 될 수 없습니다. 마카님이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게, 인생의 주인의 권리를 누릴 수 있게 지금의 수험생활이 편안할 수 있도록 두 손 모아 간절하게 기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iya
· 4년 전
공감이너무가네요.. 두달전까지만해도 제가 그렇게 전문자격증공부를 해왔었고, 그런 마인드로 몇년 준비하니까 잘 안됐어요. 결국 공부를 포기하고 일을 하기로 마음먹었지요. 저는 유튜브에서 그런 내용을 보고 강박이 생겼다기보단 주변 가족이 올해안엔 꼭 되야한다! 라고 그런 압박을 심하게 주다보니 강박과 부담이 심해져서 오히려 공부가 잘안됐었어요. 그랬더니 상황이 더 안좋아졌어요. 취업문도 좁아지고. 사회에서는 끈기있도 노력하는 사람을 좋아하겠지요. 하지만 결과를 더 중요시 하죠. 그리고 마인드도 좋은지도 살펴볼것입니다. 결과를 너무 중요시하기에 전 지금 너무 힘들게됐어요. 난 왜 이런 성격일까 하고. 결론적으로 제가 하고픈 말은 결과가 좋아야합니다. 님이 가고자 하는 좋은 대학에 들어가고 빠른 나이에 좋은 회사 취직을 해서 경력이 많아야 하는게 결과겠죠. 님이 가고자 하는 좋은 대학 가려고 하고 좋은 회사 취직하려면 결과가 좋아야하는데 강박과 부담이 심할수록 그건 뒤쳐집니다. 끈기가 있고 노력하는 쪽에 집중하기보다는 매일 규칙적으로 공부를 하시고, 짧은 시간에도 좀더 효율적인 공부방법이 없을까 고민해보시고, 매달 매주 매일의 본인한테 맞는 스케쥴을 짜서 그만큼 공부하고 쉬어주는 시간도 가져주세요. 그리고 스케쥴을 짜서 하루하루 스케쥴대로 공부하는 본인을 보며 만족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힙니다. 수년간 공부를 해왔었고, 최근에는 저보다 훨씬 공부를 잘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얘기해드리는겁니다. 마음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끈기와노력보단 결과를 먼저 보는데 강박이 심해지면 좋은결과 내는데 시간이 걸리니까 마음 편하게 먹길 바래요 좋은결과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iya
· 4년 전
또한.. 저도 강박이라고 생각해서 실제로 마음심리상담사분께 그얘기를 해드렸더니, 그건 강박이 아니라 어떻게든 공부하겠다는 마음이 있기때문에 성실한거라고. 사회에서 바라는 사람이라고 하더라구요.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이게 스트레스로 간다면 조절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opwyo
· 4년 전
쉼도 존재해야 끈기도 따라온다고 생각해요 끈기라는게 중요는한것같지만 어느정도 선에 끈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mplexby (글쓴이)
· 4년 전
@faiya 무슨 말씀하시는지 충분히 이해됐어요!! 이렇게 긴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당 ㅠ !! 제가 이해한 바로는 끈기와 노력 이런거에 신경을 쓰지말고 공부에대한 효율성에 집중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인 것같은데 맞나요?? ㅎㅎ 쨋든 감사합니당 위안이 되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mplexby (글쓴이)
· 4년 전
@yeopwyo 그런거 같아요 ㅠㅠ 너무 끈기 있게 할려다 보니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거 같아요... 참 그냥 있는그대로의 저를 인정하고 싶지만 뭔가 계속 채찍질하게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iya
· 4년 전
넵! 사회에선 결과를 더 중요시 하기때문에. 얼마나 더 빨리 좋은 성적을 낼수 있느냐가 중요한데, 그러려면 끈기와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그거에 마음쓰여 강박이 생기지 않는것과, 공부에 대한 효율성에 집중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이야기를 전달해드려야 더 이해하시는데 도움되실까봐 이야기가 길어졌습니다. 힘이 되셨다고 하시니 다행입니다 좋은결과!파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opwyo
· 4년 전
글쓴이가 충분히 노력하고있다면 됐다고 생각해요 글쓴이 인생은 나와에 싸움이잖아요 근데 쉼도 없이 달려가다보면 분명 지칠거예요 잘하고 있는 글쓴이니깐 글쓴이를 믿고 쉼도주고 열심히도 하고 그럼될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mplexby (글쓴이)
· 4년 전
@faiya 넵 좋은말씀 감사드립니당 ㅠㅠㅠㅜ 님도 화이팅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mplexby (글쓴이)
· 4년 전
@yeopwyo 맞아요 제가 그렇게 생각하면 그걸로 되는 것같아요 ㅠ 좋은 말씀 정말 감사드립니당
커피콩_레벨_아이콘
jjya9149
· 4년 전
끈기 있고 노력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존경한다는건 아마 우리 모두가 그렇게 살지 못해서 존경한다는 말이 나온게 아닐까요? 그렇게 살고 있는데 그런 사람을 존경 할일이 없잖아요ㅎㅎㅎ 글쓴이님이 보시긴엔 주변에 끈기있고 노력하는 사람 몇명이나 있나요? 척이 아니라 진짜로요 생각을 하면서 아마 '얘는 끈기있고 노력하는 아이인가?' 라고 고민하게 되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왜그럴까요? 사람마다 끈기의 정도 노력의 정도의 기준이 달라서이겠지요 위에 자신의 이야기를 쓰시면서 고민하시는 모습 이미 노력하고 계세요 그리고 고민하는 순간에도 공부를 하실려는 모습 충분히 끈기가 있으십니다 누군가의 기준에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아니라고 한들 가치가 없다고 말은 절대 하면 안됩니다 가치가 없는것은 없어요 당신은 어마어마한 가치와 가능성을 가진 사람이에요 더 좋은 결과물을 얻기위해서는 나를 안정화 시키는 휴식도 꼭 필요로 합니다 그게 더 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에요 실패해도되고 좀 못해도 되요 괜찮아요 당신이니깐요 그 어떠란 결과보다도 당신이 더더더더더욱 소중한 사람이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