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죽고싶다. 남을 사람들의 아픔과 괴로움이 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살|보살핌]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p666q
·3년 전
정말 죽고싶다. 남을 사람들의 아픔과 괴로움이 자꾸만 나의 발목을 잡는다. 정말 이런 삶 목 놓아 울며 옴 몸을 저 멀리 나락으로 던져버리고 싶어. 친구들과의 만남에서도 나는 어딘가 마음이 불편하다. 걱정해주는 우려가 날 더 괴롭게 만든다. 점점 예전과의 나와 멀어지는 것 같아. 나는 우울의 늪에 빠진거야. 빠져나오질 못할 강에...
괴로워내가원하는내모습기대와다른나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나의 생각을 차분히 점검해보세요
#기대와다른나
#내가원하는내모습
#괴로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께서 왜 죽고싶은 마음이 드셨는지는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만, 마카님께서는 지금의 삶을 모두 버리고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시는군요. 친구들과의 만남에서 왠지 모를 불편함을 느끼고, 걱정해주는 모습에서도 힘을 얻지 못하신다니 마음이 많이 갑갑하시겠습니다. 많이 지친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사연을 읽으며 마카님 내면의 우울은 꽤 오래 되셨고, 그 깊이가 깊으신듯해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마카님께서 지금의 삶을 모두 던져버리고 싶으신 것은 원하는 모습과 다른 지금의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시리라 생각되어요. 원하는 내 모습이 분명히 있는데, 기대와 다른 내 모습을 바라보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힘든 일일 것입니다. 이상과 다른 현실의 내 모습은 참 사랑하기 어렵죠. 예전의 밝고 활기찬 나와는 너무나도 달라진 사랑스럽지 않은 내 모습, 때로는 그런 모습이 많이 미워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사연 속에는 마카님이 친구들과의 만남에서 왜 불편함을 느끼셨는지 알 수없지만, 아마도 지금과 같이 그들의 걱정이 부담스럽게 느껴지시는 이유는 마카님께서 그동안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신뢰감을 형성할 수 없었기 때문이리라 생각이 되어요. 조심스럽지만 이는 마카님의 생애 초기나 유년 시절 부모님 혹은 주양육자로부터 따뜻하고 안정적인 보살핌을 받지 못해 ‘세상이란 신뢰할 수 없는 곳’이라는 인식이 생겨났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지금의 힘들고 괴로운 마음을 가족들에게도, 친구들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는 상황이시라면 지금처럼 마인드카페에 글을 올려주세요. 전문상담을 통해 만나게 된다면 더욱 좋겠지만 말이에요. 또 일기장을 사셔서 매일 매일 감정일기를 적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죽고싶다’는 단편적인 어휘로 스스로의 감정을 정의하기보다는 슬픈지, 절망스러운지, 공허한지, 캄캄한지, 절망스러운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나의 감정에 보다 자세히 접근할 수록 지금의 내 마음이 어떤지 들여다보기 쉬워집니다. 또, 지금처럼 부정적인 생각들이 마카님을 잠식할 때는 잠시만 아무것도 하지 말고 ‘다시 생각해보자’라는 말을 입 밖으로 내뱉으며 지금의 문제를 다른 측면으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내 생각이 양자택일의 사고, 흑백논리에 젖어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예전의 나와 지금의 내가 많이 달라졌다면 나에게 문제가 꼭 있는 것일까?’ ‘지금의 이런 삶을 절대 바꿀 수는 없는 것일까?’와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거에요. 해결방안을 찾을 때는 생각만 하지마시고 글로 적는 과정을 꼭 거치시기 바랍니다.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시고 좋은 해결방안이 생겼다면 내가 수행을 잘 하고 있는지 셀프 모니터링하면서 점검의 과정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혹시 지금 상황에서의 해결방안을 혼자서 생각하기 힘드시다면 다른 사람에게 언제든지 도움을 청해보세요. 마인드 카페에 이렇게 글을 올리신 것처럼, 전문상담사와 마카의 리스너들, 그리고 많은 분들에게 따뜻한 피드백, 나와 다른 차원의 생각들을 들어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이렇게 힘들고 지친 상황에서도, 마카님께서는 스스로의 상황에 대해 성실하게 자가진단을 하시고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사연을 나누어주셨지요. 힘든 시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변화의 의지를 갖고 계신 마카님께서는 분명히 내적 힘이 있으신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얼마나 힘드신 걸까요? 정말 많이 힘드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달려가 마주하고 손 잡아 드리고 싶지만 이렇게 글로만 답변을 드리네요.나를 비난하는 가혹한 비판자의 소리를 듣지마시고, 저 깊은 곳에서 울리고 있는 내가 진정 원하고 바라는 소리들에 귀를 기울여보시기 바랍니다. 혼자서 많이 힘들때 정신건강 상담전화는 1577-0199(무료), 자살예방 무료상담전화는 1393예요. 마카님은 혼자가 아니예요. 저에게 말 걸어주시면, 같이 해결방안을 찾으며 든든한 동행이 되어드릴게요. 마카님의 보다 평안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