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그만두고 백수가 되었는데 앞길이 막막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nininicoco
2년 전
직장을 그만두고 백수가 되었는데 앞길이 막막해요..
이제 20대 마지막. 서른을 바라보며 정해논 목표도 없고 무슨 일을 해야할지도 모르겟고.. 자꾸 무기력해져만 가네요 ㅜㅜ
불안해답답해우울불면우울해불안무기력해의욕없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조금 늦어도 괜찮아~
#진로고민#무기력#자기이해#긴호흡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30살을 앞두고 뚜렷하게 정해놓은 목표가 없어 불안한 마음이 드시나 봅니다. 사실 요즘은 전세계적인 위기 상황 속에 많은 사람들이 평소보다 더 큰 불안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래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사연들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죠.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고민하고 계신 불안은 지금 답변을 드리고 있는 저조차도 겪었던 고민이며,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수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게 될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사춘기 아이들이 여드름이 나는 것을 걱정하며 외모에 잔뜩 신경을 쓰고, 그것이 내 삶의 절대적인 부분인양 걱정하는 모습을 떠올려 보시면 지금 마카님이 하고 계신 고민은 서른을 앞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그 시기에만 가질 수 있는 일종의 '성장통'이 아닐까요? 제가 마카님의 모든 상황을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주변 사람들의 시선, 주변 사람들과의 비교에서 오는 조급함 때문에 마카님이 더 불안을 느끼고 위축되고, 무엇이든 빨리 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압박감을 느끼고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흔히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고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은 자기자신의 속도대로, 자신이 정한 가치에 따라 목표 및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생은 장거리 마라톤이지 결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닙니다. 작은 성공을 거두었다고 해서 그 이후의 삶이 보장되지 않듯, 지금 비록 조금 느리게 가고 있는 것 같아도 자신만의 페이스를 찾고 목표와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한다면 언제든 더 큰 성공에 다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내가 무엇이 되고 싶은지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지, 어떤 화려하고 멋진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삶의 목표가 맛있는 음식 100가지 먹기가 될 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10kg 감량해서 멋진 애인 만들기 일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그들의 목표에 대해 '너는 틀렸어', '넌 목표가 그게 뭐니' 라고 함부로 말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스스로 공부와 노력을 통해 해낼 수도 있지만 상담을 통해 도움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중이 제 머리 못깎는다는 말처럼 의외로 자기자신을 온전히 편견없이 들여다보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카님께서 하고 계신 고민, 그리고 앞으로 있을 고민, 미처 과거에 해결하지 못하고 지나쳤던 고민들까지. 안전하고 지지적인 상담 장면에서 함께 나누신다면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조금 늦어도 괜찮습니다. 아니, 애초에 늦었다는 기준은 남이 만들어낸 것일뿐, 마카님의 인생에서 늦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언제나 마카님 자신입니다. 마카님이 하고 계신 고민들은 건강한 고민이겠죠. 이러한 건강한 고민들이 쌓여갈때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어느 순간 엄청난 가속도로 마카님이 바라시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건강한 고민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dmswn020
2년 전
이말에 너무 공감이됩니다..저는 28살입니다 간호조무사인데 면접 보러 갔더니 결혼할나이이지않냐면서..뽑지않으시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