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hoya00
2년 전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하죠.
밖에도 이미 많이 나가고 사람도 정말 많이 만나고 맛있는것도 많이 먹고 즐거운 것도 많이 보고 하고 근데 너무 지쳐요. 이미 뇌는 도파민 중독인것 같기도 해요. 지금 즐겁게 시간을 보내야겠다는 강박증이 너무 심하고, 쉬지를 못하고 누가 봐도 화려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것 같기도 하지만, 그냥 그건 지금의 모든 스트레스를 강제로 밀어둔 느낌이에요. 사람을 만나는 것을 매우 좋아하지만, 만나는 것 자체만으로 감정소모가 극에 달하는 요즘이네요 머리가 터져버릴것같아요 우울증도 정말 심한데 저는 주위사람들한테 사랑받는 인기많은(?) 밝은 아이에요 몸도 가꾸다 보니, 운동하며 보여질까봐 자해도 하지 못하고 그냥 뭔가 인생을 sns에 맞춰 살아가서 그런걸까요. 그냥 부서져버릴것같아요. 내일은 또 잘 지내겠지만. 잠잘땐 생각과 스트레스가 밀려와서 자지를 못하고, 매일같이 불행한 일이 일어나는 악몽만 꿔요. ㅜㅜㅜ이세상이 그냥 역겹고 짜증나요
성정체성만족해조울두통즐거워분노조절트라우마우울해중독_집착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8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항상 즐겁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강박적사고 #SNS중독 #불행하지않음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밖에도 나가보고, 사람도 만나보고, 맛있는 것도, 즐거운 것도 경험해보고.. 많은 노력을 해보셨음에도 충분히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은 듯한 느낌으로 힘든 상황이시군요. 사람 만나는 것을 매우 좋아하지만, 최근에는 만나는 것 자체만으로도 감정 소모가 극에 달한듯 느끼신다니 많이 지치신듯 보입니다. 많이 지치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상담을 하다보면 마음이 지친 내담자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면, 많이 괴롭고 우울하다고 털어놓으시지만 그들의 SNS 프로필 사진들을 보게되면 세상 누구보다 행복해보이는 경우들이 많이 있어요. 이렇게 SNS속의 화려하고 즐거워보이는 사진들은 사람들의 내면까지는 담아주지 못하는 듯 싶습니다. 마카님의 상황도 비슷한 경우가 아닐까 싶어요. 많은 사람들을 만나 밝은 모습을 보이고, 즐거운 경험들을 많이 하면서 SNS에 어울리는 멋지고 예쁜 사진들을 많이 찍곤 하지만 내면적으로는 모든 스트레스들을 억압해둔 것과 같이 말이지요. 그러나 마카님 내면에 담아둔 부정적인 감정들은 결코 억누른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닫아둔 감정들은, 안에서 누르는 힘때문에 더 커질 수 있고, 예상치 못한 신경증적 증상으로 새어나올 수 있으므로 제 때에 적절한 방식으로 해소해주어야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의 상황에서는, 우선 마카님이 적어주신 ‘즐겁게 시간을 보내야겠다는 강박적 사고’를 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런 강박을 가지게 되신 이유 중 하나는 아마도 SNS 속에서 매력적이고 인기있는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때문이겠지요. 물론 SNS도 잘 활용한다면 마카님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고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으나 현재와 같이 마카님께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에너지가 소진되신 상황이라면 잠시 중단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은 내 마음 안에 우울이 많고, 자해를 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인데 SNS를 통해 보게되는 지인들의 행복해보이는 미소, 즐거워보이는 순간들은 나도 꼭 ‘행복해야만 한다’는 부담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지금은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인해 마카님의 ‘자아’가 약해진 상황이라고 생각되어요. 이런 시기에 다들 그리 행복하고 문제 없이 살아가는 듯 보이는 SNS 속에서는 나만 혼자 우울하고 괴롭다는 인식인 ‘열등감’을 느끼게 될 위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시 SNS를 중단하시고, 차분하고 조용한 일상의 순간들을 즐겨보세요. 꼭 즐겁게 시간을 보내야 마카님의 시간이 가치로운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사실 행복이란 ‘행복해야한다’ ‘불행해야한다’ 와 같은 흑백 논리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불행하지 않음’ 에 더 가깝습니다.SNS에 돌아가는 것은 마카님의 마음이 충분히 괜찮아졌다고 느끼는 그 때 하셔도 팔로워들은 이해해줄거에요.^^ 또, 마카님께서는 현재 편안한 숙면을 제대로 취하고 있지 못하신듯 하네요.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끊임없는 걱정과 스트레스가 밀려온다면 낮시간 동안 지친 우리 몸을 충분히 회복할 기회가 없는 것이니, 마카님께서 정신적으로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많이 힘드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지금과 같은 불면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일찍 잠자리에 누우시고, 잠들기 1시간 전 간단한 운동을 동반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에 들기 어려우시다면 각종 생각들이 머릿속을 힘들게 할때 마카님의 신체 일부분의 감각에 집중해보세요. 눈동자를 왼쪽 끝으로, 오른쪽 끝으로 이동하면서 30번을 세보세요. 양 발끝을 10번정도 톡톡 두드리며 잠을 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나의 작은 신체 감각에 집중하는 행위를 통해 마음의 불안한 생각들이 일시적으로 괜찮아지고, 차분한 마음 가짐을 가질 수 있게 된답니다.
마카님께서는 본래 운동도 즐기시고, 멋지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매력적인 사람인 듯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잠시 신체적, 정신적인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인해 많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계신 것 같아요. 이렇게 지친 상황에서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싶은 마음으로 용기를 내서 사연을 적어주셨지요. 이렇게 용기있는 마카님은 분명히 내적 힘이 있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은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시지만, 따뜻하지만 정확한 상담자와와 동행한다면 분명히 원래의 행복하고 활기찬 마카님의 모습을 되찾으실 수 있겠다고 보여집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하시기 힘드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든든한 동행이 되어드리겠습니다. 마카님의 보다 평안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