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잘못에도 죽고 싶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hshs0201
2년 전
작은 잘못에도 죽고 싶습니다
이런 게 하루이틀도 아니라서 별 거 아닌 것처럼 생각하고 누구나 다 그럴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보기보다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더라고요 서럽고 고민하고 그게 다라고 하더군요 10년이 넘게 계속된 거라 다들 그러는 줄 알았죠 내가 잘못된 건지 모르겠네요 뭐 하나 잘하는 게 없으니까 더 그렇게 생각하기도 해요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죽고 싶네요 왜 사람은 살아야만 할까요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38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완벽주의에서 벗어나기
#완벽주의 #자존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작은 잘못을 하게 되는 상황에서도 쉽게 자살사고가 드시는군요. 너무 오래된 증상이고, 사연을 적으시면서도 그런 생각을 하게 되셨다니 많이 힘들고 지치셨으리라는 생각에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마카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적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께서 어떤 상황에서 자살 사고를 느끼셨는지 알 수 없어 안타깝습니다.다만, 작은 잘못에도 쉽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신다는 것에서 마카님께 완벽주의적 성향이 있을 수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완벽주의자들은 흑백논리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에 예민하다보니 수행한 일에 대하여 완전히 성공하지 않으면 모욕적이라고 느끼는 것이지요.따라서 쉽게 불안해지고, 자기 능력에 대해 끊임없이 의심하게 되며 이것이 다시 자기 패배적인 사고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스스로 ‘뭐 하나 잘하는 게 없다’ 고 말씀하셨지요. 그러나 분명히 마카님께서 잘하시는 것들이 있으실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완벽주의적 성향으로 인해 실패 경험에 대해 보다 예민하게 생각하게 되다 보니 마카님께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자기개념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잘하고 계신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계신 것 뿐이지요. 혹은, 이전에 마카님께 사소한 실수에 대해 너무 지나치게 비판을 받았던 경험이 있으신지요? 이러한 경험을 피하고 싶고, 그 트라우마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여 이러한 힘듦을 겪고 계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스스로에게 성공 경험을 많이 인식시켜 주는 과정을 통해 보다 건강한 자존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벽주의로 인해 작은 잘못들에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마카님이라면, 주어진 일에 대해 열정을 잃지 않으면서도 ‘실패해도 괜찮아’라는 생각을 마음 한켠에 항상 품을 수 있는 유연함을 연습하신다면 참 좋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되, 사람은 언제나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실패한 상황에 대해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지요.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입니다. 그렇기에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기보다는 ‘괜찮아’와 같은 위로와 응원의 말을 혼잣말로 자주 건네며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실 수 있길 바랍니다. 또는, 마카님께서 하고계신 일의 단계를 보다 잘게 쪼개어 작은 성공에도 스스로를 칭찬해주는 습관을 들여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카님께서 10페이지의 과제를 해야하는 상황이시라면 침대에서 일어났을때, 책상 앞에 앉았을 때, 펜을 들었을 때, 1페이지를 했을 때, 반쯤 했을때.. 의 순간들에 ‘잘했다’고 자신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보세요. 꼭 과제 전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을 때 뿐만 아니라 그것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마카님의 성실함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주시는 것은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편 마카님께는 상담자와 함께 완벽주의적 성향을 갖게 된 이유에 대해 살펴보는 과정도 필요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조심스럽지만 유년시절, 마카님의 부모님께서 주어진 일에 대해 완벽하게 잘 해내야한다는 부담을 주셨거나, 완전한 성공을 거두었을 때만 칭찬을 해주셨다면 이러한 경험이 마카님의 완벽주의에 대한 불안을 더욱 가중시켰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마카님께서는 자살을 생각하게 되실정도로 힘드신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싶다는 의지로 이렇게 사연을 나누어주셨네요. 스스로에 대한 문제 의식을 느끼시고 변화에 대한 용기를 내신 마카님께서는 분명히 내적 힘이 있으신 분이니, 지금의 힘든 시기도 충분히 극복해나가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많이 힘드실 때, 마카님은 결코 혼자가 아니시니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같이 해결방안을 찾으며 언제든 함께 하겠습니다. 마카님의 보다 행복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silver2020
2년 전
완벽한 사람은 없답니다.. 제가 예전에 좀 그랬는데요 약간 뻔뻔하게 살아도 돼요 적은 실수를 해도 '아 거참 사람이 실수좀 할수 있죠' 마인드를 가진답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지만 저는 오히려 허당 같은 작은 실수를 간간히 저지르는 분이 더 편하고 좋더라구용
unnknown
2년 전
무슨 마음인지 너무 알아요.. 마음이 아프네요
herbmaid
2년 전
마카님의 글을 보며 과거의 저를 보는 것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그리고 친구가 되고 싶었어요. 연락이 가능하다면 커피 한 잔 사주고 싶었어요. 저 역시 제 부족한 모습만 보여서 스스로가 실패자 같고 삶의 의미를 못 찾겠던 시간이 있었어요. 다행스럽게도 인정받는 면이 있었기에 일부 극복되기도 했어요. 많이 듣는 말이 자신에게 관대하라는 것이었어요. 세상을 살아가기위해 오뚜기처럼 걸어보라고 하고 싶어요. 무언가를 잘하려고 하기보다 하루하루 할수있는일, 해야 하는 일을 해보세요. 그 반복되는 일상들 속에서 누군가의 말에 의해, 인정으로인해 발견하게 될거에요. 내가 이걸 잘하는 구나 라고...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sowoojoo
7달 전
제 마음상태같은 글인데 상담 감사합니다. 작은위로가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