밖에 있을 때마다 항상 흑역사가 생기는 기분이에요. 나만 띨하고 한심하고 남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밖에 있을 때마다 항상 흑역사가 생기는 기분이에요. 나만 띨하고 한심하고 남들처럼 능청스럽지 못하고 집에 돌아오면 띨띨하고 ***같이 행동한 내 모습들이 떠올라서 너무 괴롭네요...😔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26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나의 단점보다는 장점찾기에 집중해보세요
#흑역사 #지금여기 #장점찾기 #자책감 #자존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밖에 있을 때마다 흑역사가 생기는듯한 기분으로 많이 괴로워하시는군요. 나만 바보같고,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음과 동시에 어설펐던 나의 모습들이 계속해서 떠오른다니 얼마나 마음이 갑갑하셨을까요. 지친 마카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적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누구에게나 어설픈 모습은 남들에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께 정확히 어떤 기억이 괴로우신 건지, 어떤 부분이 스스로 한심하게 느껴졌는지 알 수 없어 안타깝습니다만 누구나 모든 면에서 완벽할 수는 없지요. 그렇기 때문에 밖에 있을 때마다 흑역사가 생기는 듯한 기분은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보았음직한 일입니다. 다만 마카님께서는 과거의 부정적인 기억을 자꾸 곱씹으며 우울감을 느끼고, 그 감정이 자책감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꽤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나간 일, 특히 변하지 않을 부정적인 사건을 곱씹는 행위는 마카님을 더 우울하게 만들고 현재에 쏟아야할 에너지마저 빼앗기 때문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과거의 힘들었거나 어설펐던 기억 때문에 지금까지 괴로워하시는 이유는 현재 상황에 대한 만족감이 부족해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는 집에 돌아왔을 때 밖에서의 흑역사가 생각난다고 느끼실 때 관심을 지금-여기로 집중시키고자 노력하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과거의 생각들에 매몰된다고 느낄 때, 신체를 이완시키는 동작 (요가, 체조)등을 통해 감각에 주의를 기울여보세요. 신체를 이용할 수 있는 활동 (요리, 청소 등)에 집중하여 현재를 온전히 느껴보세요. 과거가 아닌 현재의 마카님께서 가장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그것을 가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신지 생각해보시고 적절한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편 과거의 마카님이 띨띨하고 한심하게 느껴지는 등 자책감이 드는 이유는 아마 그만큼 마카님이 성장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밖에 있을 때 (과거)의 나와 똑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 그때 나의 모습을 그렇게 자책하게 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지요. 최소한 ‘그 때의 내가 잘못된 대처를 했구나’라는 것을 명확하게 알아차린 만큼 더 나아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께서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과거의 아쉬웠던 기억들을 떠올리며 단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용기를 가지신 분입니다. 대인관계에 있어 문제가 생겼을 때, 자책보단느 타인의 잘못으로 돌리며 인격적인 발전을 게을리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마카님은 힘들어하시면서도 사람들에게 보다 능청스럽고 유머러스한,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셨기에 이런 고민을 하게 되신 것이지요. 그러나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 단점이 없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에요. 어떤 사람에게는 나의 단점으로 작용했던 것이 어떤 이에게는 장점으로 다가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며 단점부터 찾기 보다는 일상의 사소한 행동들부터 칭찬해주려고 노력해보세요.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기 힘이 드신다면 언제든지 마인드 카페 프로 상담사들에게 똑똑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의 보다 평안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길지 않은 제 짧은 넋두리 글이라서 상담사분이 봐 주실지는 전혀 생각지 못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을 길고 상세하게 적어주셔서 감동이에요. 한자 한자 읽어보았는데 전문가셔서 그런지 제가 생각지 못한 정말 좋은 조언들도 담겨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드립니다. 여기서 상담사분께 답변을 받아보는 게 처음인데 이렇게 좋은 줄 몰랐어요. 전문상담 추천과 하트 눌러주신 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심리적 위로만이 아니라 저에게 필요하다 생각되는 분석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조언도 따뜻하고 배려적으로 말씀해 주셔서 굉장히 와닿고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말씀해 주신 점들 잘 연습해서 상황이 좋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격려 감사드립니다. 이 글은 절대 지우지 않고 상담사님 답변을 다시 보러 자주 들어올 것 같습니다.ㅎㅎ 상담사님도 평안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Sugartown1002 (리스너)
2년 전
저도 공감되는 내용이라 전문상담 추천 눌렀는데 상담 받으셔서 다행이에요🤍 덕분에 저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우리 조금 더 행복해져요!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Sugartown1002 네 함께 화팅해서 더더 행복해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