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생각 그만하고 현실을 살고 싶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중독/집착
cando0304
2년 전
연예인 생각 그만하고 현실을 살고 싶습니다.
좋아하는 아이돌이 있는데요, 그 아이돌들이 밥먹여주는것도 아니고 인생 살아주는 것도 아니잖아요. 그래서 제가 아이돌에 대한 집착이 심한데 집착에서 좀 벗어나고 싶네요. 아이돌은 저를 모른다는 걸 아주 잘 알고 있어요. 그런데도 자꾸 보고 싶고 인생이 힘들어서 그런지 더 집착하게 되네요 좋아하긴 하되 집착은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들도 그들의 인생이 있듯이, 저는 저의 인생을 살고 싶네요. 현실을 살고 싶네요...
집착아이돌집착중독현실을살자괴로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0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 자신입니다.
#중독 #아이돌 #자존감 #자아정체성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아이돌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고 싶으셔서 사연을 적어주셨군요. 아이돌이 마카님을 모른다는 것을 알고있는데도, 인생이 힘들어서 그런지 자꾸 집착을 하게 되신다구요. 아이돌에 대해 집착을 하고싶지 않은 마음과, 그럼에도 계속 집착을 하게 되는 두가지 감정을 동시에 느끼시면서 많이 혼란스러우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카님께서 현실을 살고싶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서 스스로 변화하고자 용기를 내주셔서 고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실 누구에게나 선호하는 활동, 즉 취미가 있을 수 있고 아이돌을 좋아하는 것도 그러한 행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카님께서는 스스로 판단하기에 아이돌에 열광하는 정도가 심각하다고 느껴서 이렇게 사연을 적어주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 중독의 정도가 어느정도 인지 궁금합니다. 남겨주신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의 자세한 정황을 살펴보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만 혹시 아이돌이 마카님의 생활 패턴에 어느정도 영향을 주고 있는지요? 아이돌에 의해 일상을 빼앗기는 정도가 심해 현재 하고 계시는 일이나 학업에 부정적인 작용을 하거나, 팬심으로 소비하는 앨범 및 굿즈등의 비용이 어느정도인지 짚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만약 마카님의 생활 패턴이 망가질 정도라면 심각성을 인지하셔야할 것이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스스로 조절이 가능하시면 본인만의 기호이므로 걱정을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아이돌을 과도하게 집착하는 마음을 느끼는 것이 스스로 불편하고 걱정이 되고, 그 생각을 멈출 수 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마카님께서 아이돌에 집착을 하는 것이 불편하시다면, 왜 아이돌에 빠지게 되는지의 이유를 정리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돌 가수들의 경우 매력적인 용모를 갖춘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히 사진이나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끼게 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스스로 상세한 이유들을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마카님께서 아이돌을 통한 대인관계를 지향하는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실 수도 있겠습니다. 아이돌을 좋아한다는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인터넷 안에서 만들어지는 관계를 선호하며, 이러한 관계를 현실에서의 대인관계보다 우선시하실 수도 있습니다. 혹은 현실에서의 교우관계도 아이돌에 대한 대화 거리에 의해 생겨나셨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마카님께서 인지도가 높은 아이돌을 모방하고, 아이돌과의 팬으로서의 관계를 맺음으로써 일종의 긍지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스타에게 빠지신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현재 나이가 어떠하신지 사연에서는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 그러나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인식인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싶은데 어려움을 겪는 과정에서 아이돌에 집착하게 된 것일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스로 독립적인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추구하게 되면서 부모나 기성세대의 가치관을 거부함과 동시에 또래인 아이돌을 참조하여 스타의 문화, 가치관, 생활방식을 모방하실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 타인인 아이돌이 아닌 나 자신에 대해 보다 깊이 알게되고, 그를 통한 자아존중감이 향상된다면 아이돌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이돌의 팬으로서의 역할과 스스로를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세계의 자아상을 분리해 내고 분명히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실에서 마카님의 모습과 가능성 및 자원들을 확인하고 만족스러운 부분들을 찾아내며 그 부분을 키워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연을 읽으며, 현재 스스로의 문제 상황에 대하여 잘 인지하고 계시며 바뀌고자하는 의지가 확고하시다는 점에서 이미 변화의 시작점에 서계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이미 아이돌 스타들에게는 그들만의 인생이 있고, 본인은 본인만의 인생이 있음을 깨닫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보다 마카님의 인생에 세밀한 목표를 세워보세요. 자신의 삶에 대해 분명하고 구체적인 목표의식을 갖게 되신다면, 아이돌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행동을 조절해야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설정하고 그러한 목표와 계획이 가능한 것으로 인식된다면 아이돌 스타에게 빠지는 것이 그러한 목표 달성에 장애가 된다는 것을 인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스스로를 빠져나오게 할 수 있는 동기가 활성화되는 것이지요. 아이돌의 소식을 주로 접하게 되는 SNS나 유튜브 계정 등을 비활성화하시는 등 일단 보는 것을 멀리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한달, 하루, 한시간 단위로 나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과제들을 설정하여 나의 시간을 관리해보세요.
아이돌 스타에게 빠지는 것은 사실 달콤한 일입니다. 늘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노래와 춤으로 나의 지치고 힘든 일상을 달래주는 스타에게 어떻게 마음을 주지 않을 수 있을까요? 그러나 빛나는 무대 위의 스타들 만큼이나 마카님은 스스로의 인생이라는 무대 위 유일한 주인공이십니다. 아이돌의 팬으로서 아이돌의 사랑스러운 부분을 잘 찾아내시듯이, 이번에는 스스로를 ‘덕질’하며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나의 유능하고 뛰어난 부분을 찾아 그것을 충분히 칭찬해주고 발전시켜보세요.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는 것이 힘이 드신다면, 언제든지 마인드 카페 프로 상담사들에게 똑똑 문 두드려주세요. 든든한 동행이 되어드리겠습니다.
army1028
2년 전
저도 그래요ㅠ 그래도 아이돌이 밥먹여주진 않지만, 제가 그 아이돌을 먹여살린다고 생각하고, 그 아이돌은 나를 모르지만, 팬덤명으로 날 알고있다고 생각하고 만족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서 좋아하되, 자신의 인생을 사는게 좋을것같아요!
cando0304 (글쓴이)
2년 전
@army1028 그렇군요 조언 고마워요 !!!!
Yna1234
2년 전
좋은 자극과 영향을 받는 건 좋은 것 같아요 그런데 정말 마카님 말씀처럼 집착은 아이돌이든 어떤 것이든 해로운것 같아요. 집착을 하게되는 이유는 내 에너지를 쏟아부을 대상이 부재해서 아이돌에게로 관심을 계속 쏟는것 같아요. 남을 추종하기보다 내가 내 힘으로 차곡차곡 쌓아나가고 만들어갈 수 있는 게 필요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어떤 운동을 통해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즐거움을 만들거나 내가 잘하고 싶고 잘할수 있는 취미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계발해간다거나요. 이미 지금의 마음과 의지로 좋은 시작을 해볼 수 있을것 같아요! 화이팅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