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한친구가 A의 뒷담을 하면서 A랑 잘 지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한친구가 A의 뒷담을 하면서 A랑 잘 지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warm2
·4년 전
저에겐 친한친구가 있어요. 근데 어느날부터 A라는 친구의 뒷담을 하는거예요. 그러면서 학교에서보면 서로 잘 얘기하는것같은데 계속 뒷담을 하니까 저도 A가 그렇게 좋게 느껴지지않고 뒷담을 들으니 기분도 썩 좋지도 않아요. 근데 싫은데 왜 계속 같이 지내냐해도 같은 반이다보니 어쩔수없이 얘기를 할수밖에 없다네요. 그래서 그려러니 하고 넘어갔는데 요즘에는 친한친구가 A를 싫은거 맞나싶을정도로 서로 톡도하고 저한테 "A 쟤 이러는거 웃기다"하면서 웃어대니까 싫어하는거 아니였나 싶을정도로 뭔 상황이지 싶어 대체 제가 어느장단에 맞춰줘야되나 싶기도 하고.. 그러면서 나중엔 A가 맘에 안들면 또 저한테 뒷담할거 생각하니 제 입장으론 마음이 불편하네요.
답답해스트레스받아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뒷담화의 심리
#뒷담화
#그림자
#대인관계
#신뢰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친한친구가 A라는 친구의 뒷담화를 하여 마카님께서도 A라는 친구와 많이 친하지 않지만 점점 모르게 그 분에 대한 이미지가 안좋게 느껴지셨군요. 그런데 막상 그렇게 뒷담을 했던 친한친구는 A와 잘 지내는 것 같고, 친해지는 것 같아 도대체 어떠한 상황인지 혼란스럽고 이렇게 잘 지내면서 나중에 또 뒷담을 할 것같아 마음이 불편해져 사연을 올려주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뒷담화를 하는 많은 이유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사회적 결속력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뒷담을 합니다. 한 사람을 타겟을 잡아 그 사람의 욕을 하다보면 서로의 말에 동의를 하게 되고, 상대가 나의 말에 공감을 해준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같은 편’ 이 생긴 셈이죠. 그리고 ‘그 사람보다 내가 좀 더 낫지’ 라는 생각을 하며 무의식적으로 우월감을 느끼게 되어 뒷담화를 끊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뒷담화는 자신의 그림자 라고 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부정적인 면은 숨기고 싶어하고, 긍정적인 면만을 인정하고 싶어합니다. 그로 인해 누군가, 자신이 숨기고 싶어했던 자신의 모습을 보인다면 그 사람이 정말 나쁜 사람인지 아닌지는 중요치 않고 비난하고 싶어합니다. 자신의 모습을 그사람에게 ‘투사’ 시키는 것입니다. 괜히 화풀이를 하게 되는 것이지요. 마카님의 친구분께서 만약 불특정 다수를 뒷담하는 분이시라면 자신의 말에 공감해주고 동의해주는 사람들을 원하는 분이실 확률이 큽니다. 그렇기에 실제로 그 사람이 싫다기보다 공감받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A와 잘 지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만약 그 친구가 유독 A의 욕만 한다면 자신의 그림자를 발견했을 수 있습니다. 그 모습이 너무 싫어 계속 욕을 하게 됐지만 A라는 분도 그 한쪽 면만 가지고 계신 것은 아니겠지요. 그렇기때문에 계속 지내보며 다른 면들도 찾게 되어 친분을 유지하고 겉으로 보기에 잘 지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그러한 뒷담화를 들은 마카님께서는 이미 A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이 생겼고, 친한친구가 싫어하는 아이이기 때문에 가까이하고 싶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가깝게 지내지 않았지만, 막상 그 둘이 친하게 지내는 것을 보며 어리둥절한 마음이 생기고 한편으로는 그 친한친구에게 배신감 또한 들었을 것입니다. 친구의 말에 공감도 해주고 동조도 했는데 막상 그 친구는 잘 지내는 모습을 보니 허무한 마음도 드셨을테지요.
💡 대처 방향 제시
이렇게 다른 친구의 모습을 보며 도대체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하나 정말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친구가 뒷담화를 할 때 공감해주지 않으면 뭔가 맘 상해할 것 같고, 그럼 이제 다른 애들에게 나를 욕하지는 않을까? 라는 걱정도 하게 되셨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 친구분이 욕을 한다하여 꼭 맞장구를 쳐주실 이유는 없습니다. 뒷담화에 가담하게 된다면 괜한 오해를 사거나 기분이 찜찜해질 확률이 매우 높을 뿐더러 뒷담화로 인해 결속된 관계는 부메랑처럼 뒷담화로 인해 깨져버릴 확률이 정말 높지요. 그렇기에 친구의 뒷담화에 더이상 공감, 동조하는 것이 아니라 또다시 친구분이 뒷담화를 하며 자신의 기분 나쁜 점을 토로한다면 ‘그러게 걔 되게 나빴다’ 라고 함께 욕을 하는 것이 아니라 ‘ 니 입장에서는 기분 나빴을 수도 있겠다’ 라며 그 감정에만 공감해주고 위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후 친구의 기분이 좀 완화되었다면 다른 화제로 대화주제를 돌리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뒷담화를 하는 친구에게 다른 사람 욕을 듣는 것이 매우 불편하고, 듣고싶지 않다는 거절 의사를 밝히는 것이 좋지만 사실 이것은 쉽지 않지요. 정말 의도치않게 상대가 자신을 가르치려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내가 오히려 욕먹지 않을까 불안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끈임없이 타겟을 정해 뒷담화를 하는 친구는 결국 마카님께도 좋은 친구는 아니라는 점, 그리고 만약 친구를 위한 이야기를 했지만 그것을 뒷담화의 소재로 사용할 친구라면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누군가를 다른 이의 뒷담화 하나만으로 판단하기에는 모든 사람은 여러가지 면을 가지고 있지요. 그렇기에 마카님께서도 직접 그 사람을 경험하여 여러 면을 겪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뜻밖의 좋은 인연이 생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에게 도움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LFair217
· 4년 전
안녕하세요 사연자님 ! 저도 이런 적이 있었는데요 , 저와 제 친구가 있었는데 제 친구가 C라는 친구를 뒷담화하고 잘 지내더라구요 . 제 친구가 다른 친구들도 자주 뒷담화하고 욕도 많이 해서 제가 "욕 좀 줄이자" 라고 했을 때 돌아온 말이 뭔 줄 아세요 ? 어이 없게도 "니가 뭔 상관이야" 랍니다 . 결국은 안 맞아서 손절했는데요 , 알고보니 이 친구 저도 뒷담화하고 저랑 다른 친구 사이에서 이간질 하면서 사이가 멀어지게 했었답니다 . 좀 쓸데없는 이야기긴 하지만 갑자기 저도 모르게 이야기 해드리고 싶었네요 ! 많이 불편하시겠어요 .. 하지만 제가 사연자분께 말씀드리자면 그 친구 손절하시고 다른 친구들을 찾아보는게 어때요 ? 저도 막막했었는데 결국 잘 맞는 친구 만나서 그 친구와 사이좋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 사연자분이라면 분명 더 좋고 더 잘 맞는 친구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힘내세요 , 화이팅 !!
커피콩_레벨_아이콘
warm2 (글쓴이)
· 4년 전
@PLFair217 안녕하세요! 잘 읽었어요:) 읽으면서 느낀게 제 친구도 제 뒷담을 했을까?였어요. 원래 뒷담은 한사람으로 안끝나길 마련인지라 더욱 그런 생각이 들었네요. 저도 더 과거얘길 꺼내보자면 제 친구가 예전에 저말고 다른친구랑 친했을때 그 다른친구가 저랑 사이가 안좋아서 저에 대한 욕을 했었나봐요. 그래서 넌 어떻게 대했는데 하니까 그냥 "어어, 그렇구나"하고만 하고 넘겼다고 하는데 정확히는 본인만 아는거겠죠... 여튼 지금은 다른친구와 잘 지내셔서 다행에요! 욕 줄이자고 좋게 충고까지 해줬는데 뭔상관이라니.. 저같아도 기분 되게 나쁘고 '얘랑 난 뭔 관계였을까'라고 생각이 들정도로 어이가 없네요. 무튼! 저도 제 친구랑 이 얘기를 해보고 안되겠다싶으면 손절이 답인것같아요. 좋은 조언 해줘서 고마워요:)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kak2
· 4년 전
원래 다 뒷담하면서 만나는거에요. 그게 이상하다고 여기지 않았으면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arm2 (글쓴이)
· 4년 전
@akak2 사회생활에선 어느정도 뒷담이 오고갈 순있어도 친한친구끼리 하는거면 좀 그렇네요. 진정한 친구면 뒷담이 필요할까해서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omorebi20
· 4년 전
@PLFair217 학교나 회사에나 이런 사람들이 꼭 있죠 . 습관적으로 여기에서는 이 말하고 저기에서는 저 말하며 부풀려서 쓸데없이 말을 옮기고 이간질시키고... 그래서 그들끼리 서로 사이가 멀어지면 묘한 쾌감을 느끼고, 사이좋게 지내면 질투 하는 그런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특정한 목적이 있어서 한다기보다는 거의 습관적이죠. 사람들 사이 갈라 놓고 묘한 즐거움을 느끼는 소시오패스 .. 우리 회사에도 이런 애가 있는데, 그 버릇 못 고 칩니다 그 사람을 자연스럽게 멀리하는 방법밖에 없죠 . 보통 이런 사람들은 친구가 별로 없거나 과거에 따돌림을 받은적이 있는 사람들이 그럴 때가 많더라구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komorebi20
· 4년 전
@akak2 정도의 문제겠죠. 누구나 뒷담화 해 본 적 있고 뒷담화 당해본 적 있겠지만 , 정상 수준을 벗어나서 정말 정말 습관적으로 하는 사람 있어요. 이런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거짓말도 참 잘하죠 .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뒷담 하는 친구는 무조건 거르세요 지 친구 뒷담 함부로 까는 앤데 마카님 뒷담도 깔지 누가 알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yoin9549
· 4년 전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spa
· 4년 전
이런애들 습관 ! 뒤돌아서면 님이라고 예외는 아닌듯..뒷담하고 앞에선 웃고있는 소름끼치는 사이코패쓰류.. 믿거의 한 종류일뿐..친구가 반드시 다좋은건아닙니다. 이닌건 거를줄 아는것두 앞으로 님이 살면서 터득해야하는 삶의한 방편일수도 있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nly12345
· 4년 전
뒷담화 가볍게 계속 하는 사람은 멀리하는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