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스트레스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mc0108
·4년 전
좀... 내용이 장황해질 수도 있는데, 익명의 힘을 빌려 상담도 받고 응원(ㅋㅋ)도 받고자 주저리주저리 적어봅니다. 스트레스 관리가 전혀 안되는데, 어떻게 하면 좀 스트레스를 덜 받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지 여쭤보아요. 현재 고등학교 3학년, 미술 입시 중인 학생입니다. 가정환경이 크게 어렵다거나 그런 건 아니었지만, 어쩌다보니 고등학교 1학년 때 우울증 및 ADHD 진단을 받고 아직까지 내원 중에 있습니다. 근데...시기가 시기이다보니 주변분들에게서 받는 압박이나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지는 것 같아요. 특히 저희 가족 때문에 너무 죽을 것 같아요. 제가 고등학교 3학년이 되고 나서, 제 취미생활이 완전히 금지당했습니다. 독서가 취미인데, 문제집 외의 그 어떠한 책도 구매할 수 없게 하셨고, 잠시 TV나 영화를 보는 것도 일절 불가능합니다. 전공이 만화애니메이션인데도 한 달에 한번, 두 시간씩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도 막습니다. 그나마 샤워하는 걸로 스트레스를 풀었는데 오늘부터 샤워도 원하는 시간대에 하는 것을 금지당했습니다. 안부 인사 대신 '너 공부 안하냐'라는 말이 먼저 나오고, 제가 학원에 가든 집에서 뭘하든 눈에 띌 때마다 공부를 왜 하지 않고 있냐는 질문을 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대답이 나오지 않으면 차라리 때려치라고 윽박을 지르시고는 합니다. 이게 하루에 3번, 많으면 4~5번씩 매일 반복되는데, 진짜 미칠 것 같습니다. 식사를 마치자마자 공부를 하라고 하셔서 문을 잠그고 울면서 모의고사를 풀고 있었는데, 문을 따서 여시고 그렇게 싫으면 때려치라고 소리를 지르셨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쌓인 스트레스를 전혀 해소할 수 없어 여러모로 안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원래 신체화 증상이 정말 심한 예민체질이라 가벼운 스트레스에도 두통이 심해져 병원에 가서 CT를 찍어볼 정도였습니다. 근데 스트레스가 계속되니까 어지럼증이 발생해 학교에서든 집에서든 일상생활을 아예 못하고, 계속 쓰러지며 기절하는 일이 생깁니다. 오늘도 두번 정도 쓰러져 정신차리고 보니 바닥인...상황이 생겼네요ㅋㅋ 부모님은 제가 어지럽다고 쓰러지고 누워있으니 공부를 안한다며 적당히 좀 하라고 화를 내시고, 이때문에 병원을 따로 갈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불면증은 기본이고... 먹은 음식을 자꾸 일부러 토하거나 합니다. 핑계일 수도 있으나 우울증 때문에 의욕이 떨어져 공부나 그림을 잘 못하게 되는 것이 맞고, 부모님이 걱정을 하신답시고 그렇게 행동하시는 걸 압니다. 그러나 자꾸 스트레스는 들어오는데 쌓이기만 해 신체적 문제는 물론, 제 정신적인 부분도 점점 안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자살, 자해를 생각하기도 하고, 물건을 집어던지거나 부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괜한 사람에게 짜증을 내거나, 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입시를 더 중요하게 여기시는 학원 선생님들에게도 화가 나고... 그래서 또 할 일을 못하는 악순환이 계속 됩니다. 부모님 목소리나 발걸음 소리만 들어도 심장이 뜁니다. 이딴식으로 살다보면 진짜 망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소리를 지르거나 소리내서 우는 등의 간단한 일도 못해서(입밖으로 큰 소리를 내는거에 두려움이 있어요) 아무것도 못하고 속으로 삭히는 일만 반복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이미 성인인 손윗형제에게도 공부하는지 체크하는 거 보면 대학 간다고 해도 안바뀔 것 같은데, 재정 상황으로 독립을 할 수도 없고... 부모님과 대화해도 결론은 듣기 싫으면 때려쳐라 라는 얘기 뿐이라 저 스스로 해결해야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이 상황에서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결하면 좋을까요? 이렇게 아무것도 안해도 되는건지, 부모님 말씀처럼 다들 이런데 저만 오버하는건지... 여러모로 고민이 많아요. 부디 조언과ㅜㅠ간단한 위로...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혼자 해결해야하지만, 전부 끌어안는 건 제가 너무 나약해서 힘이 드나봐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스트레스받아의욕없음속상해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5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sdnhaa
· 4년 전
헉...심하네요😳 자거나 그림 그리면 어때요? 그림은 막 잘 그릴 필요는 없고 공책 한 장 찢어서 낙서같은거 하거나 검정색으로 까맣게 칠하거나...?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4년 전
핸드폰이 가능하시면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4년 전
사이버 1388 청소년 상담센터 에서 무료상담하고 있고요 정신건강 위기상담 1577-0199 보건복지 콜센터 129 ( 24시간무료)도 있다고 합니다 꼭 상담 받아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4년 전
대학 가실때까지 희망 잃지 말고 잘 버티시고 대학 가면 공부나 과제 핑계를 대서라도 집과 거리를 두시고요 대학 가서 절대 자신을 포기하지 말고 독립준비를 차근차근 하시길 건투를 빕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4년 전
1577-9337 건강가정지원센터 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