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애인의 가스라이팅이 트라우마로 남은 것 같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폭력|이별]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전 애인의 가스라이팅이 트라우마로 남은 것 같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전 애인 짝사랑을 반년, 그리고 짧은 연애 기간 동안 저는 그 사람에게 수많은 가스라이팅을 당해왔습니다. 나이차가 9살이 나는 탓에 처음엔 그냥 조금 권위적인 사람이구나, 속은 나보다 여릴거야라며 저를 다독였고 저를 탓하는 말에도 내가 떠날까봐 불안해서 그러는구나라며 오히려 사랑으로 착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 애인이 바쁘다는 이유로 이별하게 되었고 그제서야 저는 반년이 넘는 시간동안 내가 사랑이 아닌 폭력을 경험하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짝사랑을 하는 동안 그 사람은 제 마음을 알면서도 너밖에 없어, 다른데 가지마라는 말들을 했다가 넌 뭐 나 없으면 죽어? 너 좋다는 애들 많잖아 라는 말들을 수차례 반복하며 희망고문하였고 책임전가하는 일 또한 굉장히 잦았으며 항상 내로남불의 태도였습니다. 어렵게 하게 된 연애에서는 말대꾸 하는 것처럼 들린다, 나는 되지만 너는 안 된다 등의 말을 일삼았으며 늘 권위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저는 그 사람 앞에서 늘 '을'의 위치였으며 네 눈 앞에 다시는 나타나지 않겠다라며 제 손을 놓는 사람을 몇번이고 붙잡았었습니다. 일부러 제 앞에서 사라질거다, 다시는 네 앞에 나타나지 않을 거다라는 말을 해왔었습니다. 저는 항상 그 사람의 눈치를 봐야했고 그러면서도 그게 사랑인줄 착각한 이유는 저보다 더 감성적이고 좋아한다 사랑한단 표현을 더 많이 하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헤어지고 나서 저는 남들 앞에서조차 눈치를 보며 기분 상할 말을 골라내는 것이 습관으로 남아 고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여전히 그 사람 소식이 들려오면 트리거가 눌려 토할 것 같고 우울감, 불안감에 빠집니다. 더이상 그 사람이 무슨 일을 하던 신경 쓰고 싶지 않습니다. 이 트라우마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힘들다무서워괴로워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5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xoxoioi
· 4년 전
있죠 당신 그럼 당신은 스스로를 얼마나 사랑해요? 저도 가스라이팅을 당했거든요 근데 금새 극복했어요 전....사람을 만났거든요 그리고 내가 욕심냈다는 것도 인정했어요 무엇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진짜로 사랑했다는것도 인정했어요 걱정마요 우린 해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xoxoioi 저도 지금 좋은 사람 만나서 행복해요 그런데 지인을 통해서 전 애인이 연애를 한다는 소식을 들으니까 그 이름만 들어도 트리거가 눌리더라고요. 아예 신경을 끄고 살고 싶은데 괴롭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xoxoioi
· 4년 전
괴로워하지말고 우리 인정해요 아직 내가 너무 욕심이 있다는걸요 아직 내가 더 사랑받고 싶단 욕심이 크다는걸요 잘되었네요 좋은사람에게 더더욱 사랑을 받아봐요 우리가 너무 넘쳐서 사랑을 줄 수 있을 때 그 트리거는 사라질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ucktop
· 4년 전
가스라이팅이란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니라.. 주종관계에요.. 예로 당신선택이아닌 남의선택에의한 삶을 살게돼는거죠.. 삶의 주객전도.. 님이 하고자하는걸 반대하고, 님의 뜻을 무시하고 님속말이 아닌 자신말만 믿게하는게, 가스라이팅입니다. 예로 님은 그사람이 만나기싫다하면 님에게님의 정신적문제로 날만나기싫어하는거야 식으로 없는문제를 있다는식으로 속이며 님을 위해서 님에게 이거해라 저거해라 하기싫은걸 강요하고 권하는거다식으로 말해요. 정신적문제가 있다며 님이 자신이 하는말대로 하면 고쳐줄수 있다고합니다 나중에는 금전적 요구도 하죠 니가 나돕는게 널위한거다. 날위해서 해주는건당연하다식으로 말하죠. 그게 가스라이팅이예요 없는문제를 있다속여 그사람이 문제있다는식으로 하여 비정상인가내가라는 생각을심어주고, 강제적으로 상처주고 마음속에 심어주어 상처를 계속받게해서 자존감을 망가뜨린다음, 인간으로서의 삶을 못살게하고, 자신말만 듣는 인형으로 만들어 쓸모없어지기 전까지 상처주고 모진말로자존감을없애려해요. 인형은 도구니 쓸모없어질때까지 가지고 놀다 버리죠 가스라이터의 마지막말은 난할만큼다했어 근데너 별로다 라며 말합니다. 상대이용한다음, 이용할 수 없어지면 상대탓하고 버리는거죠.. 그게 가스라이팅이예요 가스라이팅은 탓하기로시작해 빼앗을게 있다면 계속돼는 행위입니다.. 안만나는게 맞는거 같아요.. 님의 가진것 재산이며 삶..그리고 님의 착한마음 뺏기지 않는걸 다행으로여기세요.. 전제손목긋고 겨우 정신차렸어요 제가정신이상자가 돼가고 있다는걸알고 무의식적으로 그었어요..사람을변화시킬수 있다 생각했어요 돕고싶었고.. 그래서..주변만류에도.. 노력했지만.. 결국.. 가스라이터의 마지막말은 난꿈이있어 너보다나아 내가아까워더군요.. 시작하기전에는 난꿈이없어 형편없어 너가나만나줘서고마워 였어요.. 도와주고나서 저는 관계하지말고, 진지한관계가 아니니, 서로노력하며 알아보자하니.. 그말 거절하며 관계없이 지내고, 자신을 금전적 감정적으로 도와줄생각없다면 헤어지자라더군요.. 심리최면치료3개월받고 겨우나아지고있어요 겨우 정상생활하고 있는 중이예요 힘내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lucktop 지금은 좋은 사람 만나고 있어요 위로와 조언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