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인 고립, 거짓말, 인간관계에서의 불안함을 어떻게 고칠 수 있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왕따|이별|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습관적인 고립, 거짓말, 인간관계에서의 불안함을 어떻게 고칠 수 있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2ha2
·4년 전
어릴때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제가 동생을 돌봐야 했어요. 그렇다보니 저는 어느새 믿을 수 있는 맏이가 되어있었고, 부모님은 항상 저보다 동생을 먼저 챙기셨어요. 그렇다보니 외로워도 외롭다, 부모님의 애정을 바라면서도 표현하지 못하는 성격이 되었습니다. 부족한 애정을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메꾸고 싶어했어요. 친구들의 관심, 걱정을 받고 싶어서 자해를 하고, 그 상처를 은근슬쩍 보여준 적도 있습니다. 항상 인간관계에 지나치게 매달리고 예민하게 반응했어요. 그래서 그런건지 혹은 제 피부색이 남들보다는 좀 검은 편이여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초등학생때 왕따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데여서 이젠 SNS상에서의 관심을 통해 그 욕구를 채우려 합니다. 자극적인 거짓말로 SNS상에서 만난 친구들로부터 걱정을 받고, 관심을 받고 싶어합니다. 주로 하는 거짓말은 제가 피해자 위치에 있는 거짓말들 입니다. 가정폭력의 피해자, 혹은 왕따의 피해 등등 피해자인것처럼 글을 올리게 됩니다. 그러다 주변 사람들의 태도가 조금만 바뀌어도 (차가워진다던지, 답장 텀이 느려진다던지) 저를 뒤에서 욕하는건 아닐지, 저를 싫어하는건 아닐지 무서워하며 연락을 끊어버립니다. 연인 관계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별을 암시하며 상대방이 만류하는 반응을 기대하고, 이를 통해 안정감을 얻습니다. 어떻게 해야 습관적으로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인간관계에 덜 매달릴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절 더 사랑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더 이상 저를 자책하고 후회하고싶지 않네요. 좋은 인연은 그대로 이어가고 싶습니다.
불안두통스트레스받아애정결핍자해자살질투나엔젤링자기방어왕따괴로워공허해우울거짓말우울해스트레스슬퍼허언증고립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9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ssac
· 4년 전
본인의 자존감을 키우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어떤 행동을 하였을때, 본인이 가장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는지 생각해보시고, 그 행동의 빈도수를 높혀가며 천천히 자존감을 높히는게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onzzz
· 4년 전
저도 조금 비슷한 일이있었는데 거짓을 얘기하면 상대는 대게 그걸 다알고있더라구요..그래서 절 피하거나 하게되는데 제가 찾은방법은 진짜 나를 보여줄때 사람들이 오히려 절 편하게 생각하는것같아요 보여주기식이 아닌 진짜 나. 보잘것없는 내 자신이라도 쟤는 거짓말하는애 라는 말보다는 그냥 쟤는 쟤야 하는말이 제자신에게도 좋구요 저도 아직은 변해가는 과정이지만 거짓말 고치는게 여간 쉬운일도 아니지만 그래도 응원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래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2ha2 (글쓴이)
· 4년 전
@Lissac 자존감이 중요한건 알고 있었지만 정확히 어떤 행동이 제 자존감을 높여주는지는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덕분에 오지에 있다가 길을 찾은 느낌이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2ha2 (글쓴이)
· 4년 전
@seonzzz 혹시 자기도 모르게 거짓말이 나왔을땐 어쩌면 좋을까요.. 저도 고칠려고 하지말아야지 하지만 가끔 제가 의식하지 못한 채로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2ha2 (글쓴이)
· 4년 전
@iwritethis 넵.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onzzz
· 4년 전
저도 아직 그래요 방어기제처럼 제 자신을 더이상 떨어지게 만들고 싶지 않거나 할때는..! 하지만 모든게 거짓일때와 몇가지가 거짓일때는 다르다고 생각해요 거짓말이 점점 줄어가는 자신을 느낄때 확실히 정신적으로 건강해지는것을 느끼실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2ha2 (글쓴이)
· 4년 전
@seonzzz 감사합니다. 조언 잘 새겨듣고 건강한 삶을 되찾아보도록 할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onzzz
· 4년 전
무리하지마시고 차근차근 나아가면 될거에요 응원합니다!! 다음엔 좋은소식 기다릴게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