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정해서 공부하고 싶은데 뭘 어떻게 해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불안|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로를 정해서 공부하고 싶은데 뭘 어떻게 해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badpillow
·4년 전
초등학교 시절부터 중학교까지의 공부는 꽤나 쉬운 편이라 그런지 공부를 잘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어요 타이틀도 공부 잘하는 아이로 잡혀져 있었구요 그런데 중학교때부터 조짐은 보였어요 성적은 갈수록 떨어져가고 고등학교를 들어오면서 성적은 거의 바닥을 쳤죠 그때마다 공부를 잘해야하는데 잘해야하는데.. 그 생각만 들었어요 저희 가족은 주관적으로 좋은 집안이에요 엄마랑 아빠는 절 아껴주시고 오빠랑도 잘 지내고 오빠도 저랑 비슷한 케이스로 공부를 잘했어요 근데 오빠는 머리자체가 좋아서 자기가 노력을 안할뿐 정말 좋아요 고3이된 오빠는 이미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좋아하는 분야를 정해 계획도 다 세워두고 있더라고요. 같다고 생각한 제가 바보였죠. 그에비해 저는 머리는 보통이고 노력해야 잘되는 케이스에요. 진로도 못정하고 공부할 계기는 안생기고 노력은 더 안하게 되고... 그냥 자꾸만 놀고싶게 돼요 오빠가 첫째라 공부를 잘한걸 보고 부모님도 기대가 컸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한게 자꾸만 제가 채워드리고 싶고 기대가 제게 오는 것처럼 느껴져요.. 제 생각일지도 몰라요 그치만 기대에 부응하고싶은건 정말이에요... 부모님은 오빠를 보고 겪은 후엔 제게 맞춰주시고요. 우울증때문인지 몰라도 중학교때 성적이 떨어지면서 ‘난 노력을 안했을뿐이지 잘할거야’라는 합리화를 하고선 고등학교에 오면서 현실을 직시하게 되었어요 이대로 가다간 죽도밥도 안된다는걸 빨리 성공해서 부모님을 기쁘게 해주고싶고 돈을 많이 벌어서 내게 쏟으신 돈들을 빨리 갚고싶은데 내게 해주신만큼 돌려주고싶고 믿어준만큼 성공해서 기쁘게 해주고싶은데 날이 갈수록 나태해져가고 공부는 해야하는걸 알면서도 안하게 되고 진로는 못찾고... 제가 공부를 해야할 계기를 찾아서 공부를 즐겁게나마, 목표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진로를 찾으면 목표가 생기니 공부할 방향도 생기면서 스스로가 공부할 것같아서 진로가 급해요... 지금은 머리도 마음도 혼란스럽고 미래는 어떻게 될지몰라 더 불안해지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직업관련 진로검사도 많이 해봤지만 정할 방법도 잘 모르겠어요 성적에 나름 맞출려보면 맞는 직업도 없는것같고.. 그냥 모든게 어렵고 정해지지가 않아요 제 마음도 잘 모르겠고요... 우울증이 나으면 좀 더 수월해질까요...? 우울증을 앓는 상태에서도 정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혼란스럽고 어렵네요..
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답답해부러워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poon23
· 4년 전
아직 어린데도 생각이 이쁘네요. 좋은집에 태어나서 잘 지내는것 역시 행복입니다. 진로는 모든 학생이 걱정합니다. 대학생들도 마찬가지고 자기 학과와 상관 없이 일자리 구하기 급급합니다. 취업은 생각하기는 이르고 일단 먼저 대학교를 정하는게 빠르지 않을까요? 대학교와 과를 먼저 정하고 공부하다 보면 성적이 오를 수도 있고, 생각이 바뀔수도 있습니다. 조급해 하지마시고, 대학 진학을 먼저 목표를 잡으세요. 대학도 잘 모르겠다 싶으면 시험 점수를 목표로 잡으시고 그 점수에 맞는 대학을 가도 좋을것 같아요. 아까 말했듯이 생각은 늘 변하고 앞날은 잘 모르는 겁니다. 지금 전공을 무엇을 할지 보다는 목표점수를 정하는게 현실적일 것 같아요. 마음이 반듯하고. 정신도 건강한 학생이니 망가지진 않을듯 싶어요. 열심히 공부하시고 선택의 순간이 왔을때 그 순간 최선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생은 정답을 찾는게 아니고 최선의 선택이라고 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dpillow (글쓴이)
· 4년 전
@!f6899ee3cfa465aa982 사소한 거라도 적으면서 생각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같이 힘내봐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dpillow (글쓴이)
· 4년 전
@spoon23 학과 마저 정하기도 참 어렵더라고요;; 그래도 좀 더 힘내볼게요!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