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제가 자존감이 높고 질투,승부욕이 다른 사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저는 제가 자존감이 높고 질투,승부욕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없는 편이라고 생각해왔어요. 근데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남과 내 자신을 비교하고, 사소한 것이라고 이기고 싶어하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어쩌면 승부욕과 같은 감정을 애써 무시해온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에 제 인생 처음으로 대회를 나간 적이 있는데 거기서 상을 받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마냥 기뻤어요. 근데 후에 같이 나간 동기가 더 좋은 상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기분이 묘하더라구요. 진심으로 축하를 해줘야하는데 괜히 부럽고 그러더라구요. 이런 제 자신을 보고 참 한심하더라구요. 저도 분명 상을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마음을 가지는 제가 너무 싫게 느껴지더라구요. 요새 자존감이 많이 낮아져서 그런건가 싶기도하고... 맘이 착찹한 하루네요.
불안혼란스러워질투나강박우울실망이야우울해공허해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poon23
· 4년 전
평소에 자존감이 높고,질투,승부욕이 없는 편이라 느끼셨다면 그 부분이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살면서 그런 소리도 잘 안들어 봤을 것이고, 본인도 크게 분노한 적이 없다는 것이니깐요. 동기가 상 받은것에 진심의 축하를 못 한다는것 인간의 정상적인 감정이라 생각들어요.. 사람의 감정은 다 비슷하다고 생각 듭니다. 다만 악한 감정이 남들보다 우수히 많을 때가 문제입니다. 은근슬쩍 소문 흘리기.. 친한친구 이간질시키기... 이런사람 많습니다! 마카님이 느끼신 감정은 배고프다 = 먹고 싶다 이런 감정처럼 지극히 당연한것 같습니다. ^^ 너무 자책하지 마세요. 이 세상 완벽히 착한사람 없고, 완벽히 사는 사람도 없습니다. 다들 참으면서 예의를 지키면서 최상의 모습을 남들에게 보여주려고 하고 있을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