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염려증 극복하고싶다 매일이 큰 병에 걸리지 않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6년 전
건강염려증 극복하고싶다 매일이 큰 병에 걸리지 않을까 불안하고 불안함에 신체적 증상까지 오니 미칠꺼같다... 건강염려증 이신 분들 계신가요?ㅠㅠㅠ
속상해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7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건강염려증 극복하기
#건강염려증
#불안
#신체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이 건강염려증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함께 대응방식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은 매일 건강에 대해 크게 걱정하시며, 그 불안감이 신체적인 증상으로까지 이어져 정말 힘드신 상황이시군요. 건강에 대한 끊임없는 염려로 인해 일상이 매우 벅차고 속상하신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가벼워지실 수 있기를 바라며, 조금씩 그 불안감을 줄여나가실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가보도록 해요.
원인 분석
일상생활 전반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건강 문제에 대한 과도한 걱정이 건강염려증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이런 불안함은 신체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건강에 대한 걱정을 증폭시킬 수 있어요. 불안을 줄이기 위한 자가 관리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론 벡이라는 심리학자에 따르면, 불안이나 우울 같은 정서적 문제가 비합리적이고 부정적인 사고 패턴에서 비롯된다고 보는데 이런 사고 패턴을 '인지 왜곡'이라고 부릅니다. 마카님의 건강염려증 상황에서 비합리적인 건강에 대한 불안과 과도한 걱정이 인지 왜곡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ecdbba7a63ec2961df4 저도 너무 건강염려증이 심해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데도 신체적 증상이 크게 나타나다보니 큰병이 걸린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자꾸 들어요ㅠㅠㅠ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는 수준이어서 말씀 하신대로 저도 대인관계가 무너져가는거 같구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ecdbba7a63ec2961df4 온몸이 뾰족한걸로 찌르는 통증이 생겨서 온갖 병들을 다 생각하고 그러면 또 불안감이 높아져서 악순환의 반복이에요ㅠㅠㅠ 이게 정신적으로 불안해서 그런건지 실제로 몸이아파서 그런건지 이유를 몰라서 답답해 하고 있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6년 전
@!ecdbba7a63ec2961df4 저도 한번 사서 마셔봐야겠어요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서 감사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toriee
· 5년 전
혹시 괜찮아지셨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opoi
· 5년 전
저두 너무 심해요...하루종일 몸에 나타난 증상에 집착하고 ㅠ 무서운병에 연결***고 절망하고..괴롭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malalala
· 4년 전
저도 지금 그런 상황인데 자꾸 암을 생각하게 되네요ㅠㅠ 이유없이 아프니까ㅠㅠ 아직 20대라 작년에 ct찍고 피검사했을때 이상이 없었는데 급성으로 온게 아닌가 생각도 들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
GL버스
· 3년 전
저도 지금 6개월째 원인모를 통증을 계속 찾아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