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결핍]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lee652
·4년 전
올해로 27살 여자입니다. 아직 한번도 연애 경험 없어요. 호감을 가지고 다가오는 이성은 있었어요. 단지 제가 ... 상대방을 이성적으로 느낀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는게 문제라면 문제라고 볼 수 도 있죠. 설레임, 두근거임, 약간의 호감을 느낀적이 있지만 늘 오래가지 않았어요. 상대방이, 나에게 호감을 가지는 부분에서도, 늘 왜? 한 질문이 마음 한켠에 남아있었고, 직계 가족이 아닌 타인이라는 한 사람을 사랑 혹은 좋아한다는 감정이 어떻게 생기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진실된 감정인지도 잘 모르겠어요. 사실 이제 주변에서 이제 슬슬 결혼 소식이 들려오고, 주변 친구들의 연애를 보면서, 다른 부분에서 부러운것 보단, 내 나이때의 느껴보지 못한 부분을, 인생에서 중요한 한 부분을 경험해 보지 못한다는거에서 오는 불안감과 상실감을 한번씩 느껴요. 저의 문제점에 대해 많은 고민, 검색등을 해보았고, 또 온라인 테스트이긴 하나, 애착유형 테스트에서도 우려운 회피 유형이고, 그부분에서도 일부분 동감을 하는 편입니다. 고칠려고 노력도 해보았으나, 여전히 주변 관계에서 흔히들 듣는 그런 감정은 한번도 느껴보지 못했습니다. 가족관계는 외동이고, 남자한테 따로 상처 받은 기억도 없습니다. 부모님 관계도 괜찮은 편이나, 부모님에게 의지를 많이 하는 편인거 같구요. 마음이 가질 않으니, 이성과 더 이상 무엇을 할...생각도 들지 않아요. 주변에선 아직 임자를 못만났다, 아직 여유가 없어 그런다... 하는데 그런 소리를 들어도 아...그렇구나 싶다가도, 무언가가 결핍이 된걸 제 자신이 많이 느낄때가 있습니다. 정말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혼자살아도 괜찮지, 다른 지점에선 문제가 없는데 뭘, 하면서 넘어가는게 80%, 그러다 한번씩 진지하게 고민하게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nsay
· 4년 전
전 전혀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사회에선 '사랑'이 매우 큰 가치이죠. 세상 모든 곳이 사랑을 외치고 사랑하지 않으면 모자란 사람인 것처럼 얘기합니다. 하지만 사랑 없이도 사람은 완전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사랑은 옵션이니까요. 있어도 없어도 그만인거죠. 사랑을 아직 해본 적 없다고 본인 스스로가 모자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타인과 건강한 관계 형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사랑만이 관계의 전부가 아니잖아요. 그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한 방법일 뿐이지요. 그리고 상대방이 왜 나를 좋아하는지 진짜 좋아하는지 의심된다고 하셨는데, 사람마다 타인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는 속도는 다 다르다고 봐요. 신뢰는 생기는거지 믿을거야! 하는 의지와 노오력으로 만들 순 없는 것인데, 상대방이 마카님에게 충분한 신뢰를 주지 못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이 나쁘다 상대방이 나쁘다가 아니라, 서로 신뢰 형성의 시간이 달랐던 거겠죠.) 사족을 하나 덧붙이자면 27살의 나이는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훨씬 많은 나이라고 봐요. 제 친구는 31살에 첫 사랑, 첫 연애를 시작했습니다. 아직 전혀 늦지 않았고 앞으로 어떤 인연이 기다리고 있을 지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물론 연애감정을 영영 모르면 또 어떻습니까. 의식주처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것도 아닌데... 너무 걱정마시고 즐거운 나날을 살아가세요, 마카님!
커피콩_레벨_아이콘
ilmint0y
· 4년 전
무성애자/무성욕자라는 성소수자가 있습니다. 성적 끌림을 느끼지 않거나 필요를 못 느끼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에요. 질문자님처럼 남에게 끌림을 느끼지 않아 고민하는 사람들은 겉으로 티내지 않을 뿐 의외로 여러 명 존재하고, 모두 '정상' 입니다. 장애도 아니고 결핍도 아니고 이상한 것도 아닙니다. 그냥 남들과 연애, 혹은 성관계를 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지 않을 뿐입니다. 성애적인 사랑이 삶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닙니다. 그 대신 다른 기쁨을 충분히 누릴 수 있으니까요. 마음 편히 가지시고 하고 싶은 대로 사세요. 물론 질문자님이 무성애자가 아니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언젠가는 진정으로 마음이 끌리는 사람을 발견하실 거고, 그때 가서 연애를 시도해 보셔도 늦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살아가는 방식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 누구도 내게 '이건 필수야' 라고 정해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