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상처받은 기억은 그렇게 오래 가나요. 그렇게나 상처받을 만큼 불안하고 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비공개
3년 전
왜 상처받은 기억은 그렇게 오래 가나요. 그렇게나 상처받을 만큼 불안하고 나약했던 그 떄의 내 모습이 많이 속상해요. 자기주장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두려워도 마음을 열려 용기 냈지만 결과는 큰 상처로 끝나고. 그냥 요즘 상황으로 인해 가득이나 힘든데 의지할 사람 한 명도 없어 예전 기억으로 힘들 때마다 참 원망스런 마음이 드네요. 어쩌다 이렇게 고립된 걸까요. 따뜻함이 필요할 때, 그러나 손 내밀 곳이 없을 때. 아 많이 공허하고 마음 아프지만 어떻게든 하루를 버텨보려 합니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22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나 자신에게 주는 따뜻함
#따뜻함#위로#인정#칭찬#용기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상처를 받은 기억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고, 그 당시의 내 모습마저 머릿 속에서 사라지지 않아 많이 속상하시지요.. 그 상처를 이겨내보려 많은 노력을 해보았지만 예전의 기억이 계속 오버랩되어 모든 것이 원망스러운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계속 혼자 아파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시며 마카님의 감정을 함께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가장 먼저 상처받은 기억들은 왜 이렇게 오래 가는 것지 이것에 대한 원인을 말씀 드리려 합니다. 흔히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망각 덕분에 모든 것을 기억하며 힘들어하거나 아파하지 않고 세상을 살아갈 수 있다고 하지만, 정말 힘들었던 일들, 아팠던 일들은 쉽사리 지워지지 않아 마음을 긴 시간 힘들게 합니다. 이렇게 힘들었던 기억들이 더욱 오래가는 원인은 뇌의 편도체에 있습니다. 편도체는 감정과 기억을 함께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긍정적 감정과 기억 과 부정적 감정과 기억 모두 저장하지만 부정적인 감정과 기억을 더욱 오랫동안 저장을 해두기도 합니다. 인간의 생존본능으로 인해 아프고 힘들었던감정과 기억을 더욱 강렬히 저장을 해놓아 위험한 상황, 힘든 상황이라 판단될 때에 더욱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 입니다. 예를 들어 내리막길을 뛰어내려가다 심하게 넘어진 경우, 과거에 단 한번도 넘어진 경우가 없다 하더라도 우리 뇌는 넘어진 기억을 저장해두어 뛰지않고 조심해서 걸어 내려가도록 하는 것과 같습니다. 조심히 걸어내려가 무릎에 상처를 내지 않으면 좋지만 마음은 매우 세심한 부분이기 때문에 내리막길이 보이면 불안함,공포,두려움의 감정들이 생겨날 수 있으며 내리막길을 피해 돌아가기도 하는 트라우마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마카님의 경우 또한 사연 속에서 정확히 어떠한 기억으로 인해 아픔을 가지고 계시는지 알 수 없으나, 그 기억이 마카님께 너무나 아픈 기억이었기 때문에 비슷한 아픔으로 또 상처받고 싶지 않아 스스로 그러한 상황을 더욱 피하게 되고, 비슷한 상황이 될 때마다 불안하고 무서운 감정들이 피어올라 더욱 조심하게 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럼에도 마카님께서는 용기내어 이겨내보려 노력해주셨지요. 정말 큰 용기를 내주신 것입니다. 마카님께 한가지 여쭙고 싶은 것은 이렇게 아픈 기억 안에서도 그대로 안주해있는 것이 아니라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려 해보는, 어떻게든 하루를 버텨보려 노력하는 마카님 스스로를 인정해주고, 위로해주신 적이 있으실까요? 긴 시간 저장된 기억이라면 마카님께 그 무엇보다도 정말 아픈 기억이었을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이라면 마카님께서 당연히 상처받고, 불안하고 외로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전혀 나약한 모습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모습을 스스로에게 나약한 모습이라 못박는다면 더욱 속상하고, 내 스스로가 어떠한 잘못을 한 것처럼 느껴지게 되어 더욱 다른 사람의 따뜻한 손길이 간절해지지만 동시에 두려워지는 상황이 반복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집중을 해보는 것보다 마카님 스스로에게 보상을 해주고,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기간을 가져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스스로에게 그동안 정말 수고 많았다고 인정해주며 칭찬해주고, 그동안 용기냈던 자신에게 보상을 해주세요. 보상은 마카님께서 평소 해보고 싶었던 것들, 가지고 싶었던 것들을 선물해주며 마카님 내면에 점점 더 긍정적 요소가 자리잡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긍정적 감정과 기억들이 계속된다면, 마카님의 편도체에 자리잡은 부정적인 감정들과 기억들은 더이상 있을 곳이 없어 자연스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다른 사람이 주는 따뜻함보다 내 스스로가 자신에게 줄 수 있는 따뜻함을 맘껏 느끼실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erica912
3년 전
그냥 그때 주변 사람들이, 그리고 과거의 사회가 힘든 우리에게 신경쓸 겨를이 없었나봐요. 그렇게 용기를 내도 좌절당한걸 보면. 그래도 몇번 더 용기를 내서 좋은 친구를 얻었고 조금이나마 위로받고 있어요. 혼자서 성장하려고 홀로 글도 쓰고 강연도 들으면서 나아지고 있어요. 같이 버텨봐요
moon2020
3년 전
저도 직장생활에서 상처받았던 제 모습이 계속 떠올라요... 사내정치에 휘둘리고 나의 의사와는 상관없는 인사발령..지지해주는 환경 없이 너무 외로웠고 그때의 저는 무뎠지만 돌이켜보면 속쓰리고 너무 속상합니다 가끔 밤마다 생각나는데 그때의 저가 가엽고 그래요
Aapple
3년 전
정말 도움이 됐어요 감사합니다. 전 일상 생활 속에서 문득 예전 기억이 떠오를 때마다 위축됐어요. 이제는 건강하게 다시 일어나려고 노력하는 저에게 보상도 해주고, 격려도 해줄게요.
vgtd13
3년 전
성장을 못하고 멈춰있어서 그래요. 성장을 못하고있으니까 자꾸 예전 상처받았던 일을 곱씹게되요....
screat012
3년 전
사연이 제친구 사연같아서 더 마음이 가네요 힘내세요~
aser12
3년 전
안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