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너무쪄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대인관계가 어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폭식|다이어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살이 너무쪄서 자존감이 떨어지고 대인관계가 어려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ohell
·4년 전
폭식으로 인하여 40kg이 쪘습니다. 한달동안 식이조절로 10kg을 뺐는데 주변에선 아직도 살빼라는 말을 농담식으로 하고 살찌기전 모습을 알고있는 이성친구는 지금 제 살찐 모습을 보고는 연락이 뜸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자존감도 떨어지고 우울해지고 그러다보니 더 살을 빼야겠다 싶어서 다이어트를 한다곤 하는데 도저히 음식도 못먹겠어서 현재 14~300 칼로리 내로 한끼만 대충 떼우게 되고 살이 더 찔까 겁나서 강박증도 생기고.. 매일 매일 체중계만 올려다 보게돼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섭식불안외로워스트레스불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tus76
· 4년 전
대인관계의 문제가 자신의 외면적 변화 때문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내가 미워지기도 하고, 남들이 원망스럽기도 하고 , 그러다 보면 무기력하기도 하실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고 식이조절도 하시면서 10kg 감량까지 하시고, 계속해서 변화하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이 정말 멋지십니다. 저는 우선 나를 토닥여주는게 우선이 되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해요. 다이어트는 운동과 건강한 식단으로 식이조절을 꾸준히하면 분명 다시 건강한 체형을 가지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마음은 달라요. 내가 들여다보지 않으면 건강해질 수 없어요. 스스로를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데 다른 사람이 긍정적으로 본 들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또 이성친구가 정말로 살이 찐 이후부터 연락이 끊긴 게 맞는지는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폭식을 하게된 시기와 폭식을 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알려주시면 관련해서 더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편안한 밤 보내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hell (글쓴이)
· 4년 전
@lotus76 폭식을 하게된 시기는 만나던 애인의 데이트 폭력과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부모님과의 불화 때문이었던것 같습니다. 그 당시엔 스트레스가 극에 달해 과도한 양의 식사와 자주 늦은시각 야식과 술을마셨었고 먹을때 만큼은 마음이 더 편해졌고 먹고 싶은게 생기면 그냥 늦은 시간이나 배부른 상태임에도 무언갈 먹게 되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애인과 헤어진 상태이며 회사도 결국 퇴사한 상태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tus76
· 4년 전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상처를 받는 일만큼 괴로운 일이 없죠. 가족과 연인으로부터 안정감을 얻지 못한 상태에서 끊임없이 성과를 보여주어야 하는 직장 스트레스까지 여러가지 스트레스로 인해 많이 힘드셨겠어요. 폭식으로 인해 그러한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느끼셨다면 폭식을 끊어내기가 힘드셨겠죠. 제가 보기에는 스스로 판단하기에 한계를 넘으셨다고 생각해 이별과 퇴사를 결정하신 것 같아요. 지금은 폭식 이후로 변화된 나의 모습이 스트레스 요인이 되었군요. 살이 더 찌실까 걱정되고 때문에 강박증까지 생기셨다고 하셨잖아요. 체중과 칼로리를 과도하게 신경쓰고 또다시 폭식을 하게되진않을까 두려워하고 계신 것 같아요. 현재는 폭식욕구를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지는 않은 지 궁금합니다. 음식에 지배당하는 느낌이 든다거나, 스스로 자기를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때문에 오는 무력감 등등 관련한 감정을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선택권 또한 열어두셨으면 좋겠어요. 부디 행복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