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심 센 사람을 대하는 방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심 센 사람을 대하는 방법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중2 여학생입니다 제 고민은 아빠 때문인데요.. 제 아빠는 자존심이 세고 비판적이며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느끼면 다른 의견은 잘 수용하지 못합니다 그러니까 고집도 세고요 또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아빠가 자신이 잘못을 했다고 생각해도 사과는 하지 않는거죠 분명 제 잘못도 있었지만 아빠의 잘못도 있었는데 보통 그런 땐 항상 제가 죄인이 됩니다 제가 먼저 사과해야 하고 꾸중 듣고 그리고 아빠는 사과의 말 한마디도 하지 않습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순간 화가 나면 이성적으로 생각하기 힘들어서 말 실수도 하고 짜증도 낼 것이라 생각해요 하지만 그건 그 순간만이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잠시 떨어져서 언젠가 마음이 좀 진정되고 생각을 하잖아요..? 그럼 상대방의 잘못부터 떠올려 지겠지만 시간을 두고 계속 생각하다 보면 요건 내가 조금 잘못했네 그러니까 그냥 내가 먼저 사과할까? 이러지 않나요? 아빠는 정말 어떤 부분에서 자신이 화가 났으면 다른 그 어떤 부분이 오기까지의 과정보다 자신이 화난 어떤 부분이 더 화날 만한 상황이었고 아무리 그런 과정이 있었어도 그 어떤 부분에서 했던 행동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요 아니 왜 도대체 왜 자신이 화난 포인트에만 집중하는 거죠 잠시 이성을 잃었더라도 이성을 되찾은 후에는 어디서부터 잘못되었을까 생각을 하고 자신의 조그만 잘못도 받아들여야죠... 그냥 너무 지쳐요 지는 게 이기는 거라 생각하면서 먼저 사과했지만 이젠 진짜 못 해먹겠어요 근데 어차피 사과를 안 하면 계속 화 나 있을거고...하... 어떻게 해야 하는거죠?
불만이야짜증나힘들다화나답답해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Oi
· 4년 전
저희집 아빠도 그래요.. 너무 지치는데... 아빠는 사과 절대 안하고 나만 죄인 만들고... 그건 아빠가 자기 자신 스스로 잘못한 것 같다고 생각 안하면 계속 그래요... 절대 안굽히더라고요.. 결국 서로 상처받는데 말이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hibyebye
· 4년 전
대화를 시도해보세요. 내가 이렇게 해서 아빠의 기분을 상하게 해서 미안하다고. 그렇지만 나도 아빠가 그렇게 말해서 기분이 안좋았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