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약을 먹고 있는데 어느 시점부터 엄청 나태해지고 무기력해졌어요...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purna
3년 전
우울증약을 먹고 있는데 어느 시점부터 엄청 나태해지고 무기력해졌어요...ㅠ 우울증약이 원래 이런가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9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항우울제의 효과와 부작용
#항우울제#효과#부작용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항우울제를 복용하시는 중에 무기력함과 나태해짐을 느끼셨군요 우울함을 무조건 견뎌내며 더욱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병원 내원을 하셔서 치료 해보는 것을 선택하신 것 너무나 좋은 선택이셨습니다. 그런데 약을 복용하는 와 중 무언가 무기력함이 느껴져 ‘지금 약이 잘 듣고 있는건가? 왜 이렇게 힘이 빠지고 아무것도 하기 싫지.. ‘ 라는 마음이 들어 조금 불안한 감정이 들기도 하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항우울제는 증상에 따라 효과는 상이할 수 있으나, 우울증상을 줄여주는 것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약물을 복용한다 하여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아요. 서서히 고민이 되었던 증상들이 완화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사람에 따라 부작용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마카님이 말씀해주신 무기력함이 느껴지고 계속 졸려오는 증상이에요. 이 것은 2가지 원인을 말할 수 있는데 첫번째로는 약물로 인한 신경전달물질의 변화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초기 안정화가 되기 전까지는 무기력함과 졸림 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안정화가 되며 점차 사라지게 될 것 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정확히 마카님께서 어떠한 호소문제로 인해 약을 복용하시는 중인지는 알 수 없으나 우울,불안,긴장 등의 문제들로 인해 복용을 하시고 있으신 것으로 짐작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약 복용 후 약의 효과로 인해 그러한 불안과 긴장된 요소들이 진정되고 편안해지는 것을 무기력해지고 늘어진다 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장기적인 부작용이 아니기에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이러한 것들로 인해 큰 부작용이라 생각하거나 효과가 없다는 생각에 자체적으로 중단을 하실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내원을 하셔서 꼭 담당의사분과 상의 후 약을 변경 하시거나 서서히 줄여나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약은 현재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화 시켜주지만 원인 자체를 해소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호소문제의 내면적 원인을 찾기 위해 심리상담을 병행해 주신다면 더욱 빠른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상담을 해보시는 것 또한 권해드립니다.
언제든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마인드카페 상담사에게 도움 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bryan07
3년 전
저랑 같네요 무기력해져요
kioo
3년 전
부작용 있더라구요.. 저같은경우는 머리가 멍하고 무기력하고 그렇다라구요ㅠㅠ
purna (글쓴이)
3년 전
@kioo 저도 그래요ㅠㅠ
yellee (리스너)
3년 전
아뇨 우울증약은 그렇지 않습니다! 증세가 아마 좀 악화된 것 같은데요, 그럴 땐 병원을 재방문하셔서 약물에 변화를 주길 추천합니다!
wind4978
3년 전
네 그래요 넘 심하면 조절해달라고 하세요 기억력이 떨어지기도 하는 것 같아요
snwhjed
3년 전
걱정이 되는군요...약보다는 향기좋은 차나 드랴이브 산책같은 운동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정 안되신다면 주사를 맞으시는걸ㄴ추천드려요
chae1004
3년 전
저는 약도 약이라지만..이게 잠깐 우울을 억제 시켜줄뿐 치료해주는건 아닌거 같아요 ㅜㅜ 약을 끊고 움직여보는걸 추천 해드려요
0secret2
3년 전
저는 3달 후 부터 적응이 되더라구요
runrun33
3년 전
저는 괜찮을때도있고 늘어질때도 있어요 몇개월먹었는데 아직 적응중인가봐요
jieun7604
3년 전
@yellee 아뇨 우울증약 먹으면 잠오고 무기력하고 더 늘어집니다. 경험자이고 주변에 병원다닌분들 다 공통적으로 나타난거였어요. 의사쌤도 그럴수있다하셨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