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stella0109
3년 전
죽고싶어요
그냥 사는게 사는거같지않고 걍 정말 믿을사람 없고 ㅋㅋㅋ 이젠 너무 힘들어서 심적으로 슬프다는것도 느껴지지가 않네요 제발 도와주면 안도ㅑㄹ까요....? 아직 살날 많은거많은대 눈치보는거 정말힘들어요 수면제 안먹으면 잠이 안오네요
신체증상어지러움우울해공황괴로워호흡곤란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수면의어려움힘들어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2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김아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도와달라 말해줘서, 고마워요.
#스트레스 #힘들어 #수면의어려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 김아림입니다.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누군가의 눈치를 보는 것이 힘들고, 심적 어려움이 지칠 만큼 지속되었는데, 나의 이야기를 마음 터놓고 할 만큼 믿을 사람이 없다 느껴지시는군요. 지금까지 얼마나 참고, 견디고, 버텼기에 심적으로 슬프다는 것도 잘 느껴지지 않는 걸까요.. 이 말이 참 안타깝고, 마음 아프게 들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제한적인 정보로 마카님 마음의 원인을 분석하기엔, 저의 도움이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작게라도 힘이 되어 드리고자 글 남깁니다. 심리적 어려움 즉, 힘들고, 슬프고, 우울하고, 불안하고 등등 나에게 힘들다고 느껴지는 것들로부터 오는 정서는 쌓이면 쌓일수록 견고해지고 단단해집니다. 여기서 견고해지고 단단해진다는 것은, 쌓인 감정들끼리 잘 뭉쳐져서 그 만큼 그 감정을 해소하고, 거기서부터 벗어나오기가 힘들어진다는 뜻이죠. 또 한편으로는, 그 감정에서부터 나를 무뎌지게 만들어버립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좋아하던 것에 대한 감정이, 시간이 지나가면서 무뎌지듯, 슬프고 힘든 감정도 시간이 지나가면서 무뎌집니다.’ 그렇다면, 무뎌지는 것은 좋은 걸까요..? 저는 이 질문에, ‘모든 것엔 균형이 필요하고, 과하면 탈이 날 수 있다’라는 답을 하고 싶습니다. 지금 마카님이 느끼고 있는 슬프다는 감정이, 쌓이고 쌓여, 내가 언제, 얼마나 힘들고 슬픈지 잘 느껴지지 않는 것처럼, 이 감정이 앞으로 더 쌓인다면, 내가 느끼고 있는 ‘슬픔이 default'인 상태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나는 너무 힘들지만, 내가 나의 어려움을 바라보는 것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언제 슬픈지, 힘든지 잘 느끼지 못하는 무감각한 상태’가 될 수도 있어요. 반대로 말하면, 그 만큼 스트레스가 쌓였다는 말이기도 하겠죠. 하지만, 이렇게 쌓인 감정에서부터 충분히 벗어나올 수 있습니다. 충분히 쌓인 감정은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마도 조심스럽게 예상을 해본다면, 마카님도 지금까지 견디고 버티느라 너무나도 애써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나 슬픔을 감당했으면, 슬프다는 것이 잘 느껴지지도 않는 걸까요.. 이 말이 참 안타깝게 들립니다. 하지만, 마카님의 짧은 글에서, 저는 마카님의 큰 자원을 보았습니다. 바로, 나의 심리적 상태를 잘 ‘알아차리고’있다는 겁니다. 심적으로 너무 힘들다, 믿을 만한 사람이 없는 것이 힘들다, 눈치 보는 거 힘들다 등등 내가 무엇이 힘든지 알아차릴 수 있다는 것 만큼 큰 자원은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내가 무엇이 힘든지 모르고 지나치는 사람들도 많거든요.. 내가 지금 어떤 상태이고, 무엇이 힘이 드는지 조금이라도 알았다면, 이제는, 마카님이, 여기에 글을 올리 거처럼, 나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할 용기만 내어주세요. 많이 쌓인 스트레스고, 감정이지만, 충분히 털어버리고 해소시킬 수 있어요. 일단, 나를 힘들게 하는 요소를 찾아 나열해보세요. 그래서, 현재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 요소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나를 편안하게 하는 요소를 찾아 나열해 본 후, 내가 편안함을 느끼고,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들을 즐기면서 스트레스를 풀어보는 건 어떨가요? 또, 누군가에게 나의 이야기를 하는게 힘들수도 있지만, 용기내서 말을 하고, 위로와 지지를 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이 곳에 글을 올려 도와달라는 말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 것이 마카님을 힘들 게하고, 괴롭게 하는지, 나를 힘들게 하는 것에서부터 나는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나는 어떤 상태가 되어야 마음이 편안할 거 같은지 등등 마카님 마음의 이야기를 더 들려주세요. 그렇다면, 많은 분들이 마카님을 응원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또한, 너무나도 힘들고 막막할 때, ‘이렇게 까지 힘들지만, 지금까지 버티고 노력해온 것에 내가 기여한 나의 강점’을 찾고 바라봐주세요. ‘힘든 것은 수용하고, 성장하고 살아가려 멋지게 노력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thoreaupoem
3년 전
믿을 사람이 없는거 힘들죠... 힘내라는 말이 위로가 안되는 걸 아니 못하겠네요... 솔직히 제가 도와드리지 못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힘든 일이 있으시면 여기에 올려주심 안될까요? 왠만한 일이 없음 다 들어드릴게요... 그렇게라도 편해지신다면 계속해서 올려주시겠어요? 사소한 일도 힘든 일도 행복한 일도 괜찮아요. 그러니 살아주세요:)
nini2000
3년 전
@thoreaupoem 좋은분이시네요
yellee (리스너)
3년 전
사람이 가장 큰 문제로 다가오실 것 같아요. 일은, 보통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은 컨트롤이 가능하잖아요! 삶이 재미가 없고 힘든건 아마 마음 터놓고 이야기할 사람이 없어서 그런걸겁니당
yeonna07
3년 전
수면제도 너무 많이 먹으면 안좋을 수 있어요 여기서 좀만 더 버텨봐요, 비록 제가 해드릴것도 없고 제가 보잘것 없이 보이실 수도 있지만 힘내세요 진심으로 하는 말 이예요 .. 좀만 더 버티면 행복해질거예요 지금 이 삶이 너무 괴로워도 조금만 참아봐요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asmr 을 들으면 저는 잠이 잘오더라구요 .. ! 지금 이 시점에서 힘내세요 라는 위로의 말이 마음에 와닿지 않을 것 같아요 하지만 좀만 더 참아봐요 힘든거 있으면 여기에 올려주세요 ㅠㅠ 부모님이나 친구한테도 진지하게 힘든거 말해봐요 그럼 좀 괜찮아질거예요, 혹시나 아무도 안들어준다면 여기에 올려주세요 저희가 다 들어드릴게요 힘내요
112900A
3년 전
저도그래요😭😭
hytomorrow1203
3년 전
저도 그래요!ㅠㅠ 힘내세요!